과제정보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9S1A5B5A07093067)
참고문헌
- 그레이슨 페리(2019), 「미술관에 가면 머리가 하얘지는 사람들을 위한 동시대 미술 안내서」, Playing to the gallery(정지인 역), 서울: 원더박스.
- 김도은.이진우(2018), 미술가의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예술계(Art World)' 개념과 장 미셀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사례를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47: 122-141.
- 김동일(2016), 「피에르 부르디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남옥(2020), 예술과 사회, 「문화사회학의 이해」(김윤태 엮음), 서울: 세창출판사.
- 김성재(2019), 탈문자적 문맹의 가속화와 상징적 자본의 변질.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6: 91-117.
- 김영천(2017), 「질적연구방법론I: Bricoleur 제3판」,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 김윤섭(2015), 찰스 사치 글로벌 아트마켓 미다스의 손, 「예술의전당 매거진」, 8: 76-79.
- 김혜경(2018), 심층면접, 「문화사회학의 관점으로 본 질적 연구방법론」(최종렬.김성경.김귀옥.김은정 엮음), 서울: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 김혜인(2014), 「미술 분야 생태환경 개선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 김혜인(2015), 「미술 작가 커리어형성 및 관리지원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김혜인(2016), 「예술소비환경 및 특징 분석을 통한 예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다이아나 크레인(2012), 「아방가르드와 미술시장」, The Transformation of the Avant.Garde: The New York Art World, 1940~1985(조근진 역), 성남(경기도): 북코리아.
- 도널드 톰슨(2010), 「은밀한 갤러리」, The $12 Million Stuffed Shark(김민주.송희령 역), 서울: 웅진 씽크빅.
- 로버트 스테이크(2000), 질적 사례 연구,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홍용희.노경주.심종희역), 서울: 창지사.
- 리타 해튼. 존 워커(2011), 「슈퍼콜렉터사치」, Supercollector: A Critique of Charles Saatchi(조명계 역), 서울: 북 치는 마을.
- 문성림.안형준(2019), 미술시장에서의 불록체인 기술 응용에 대한연구, 「예술경영연구」, 47: 65-92.
- 문화체육관광부(2014), 「선순환 미술환경 조성을 위한 미술진흥 중장기 계획」.
- 박지영(2014), 「아트 비즈니스」, 파주: 아트북스.
- 세라 손튼(2011), 「걸작의 뒷모습」, Seven Days in the Art World(이대형.배수희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 송남은.류유희.장웅조(2020), 하비프러너(hobby-preneur)의 출현과 문화예술 생태계 구조 변화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예술경영연구」, 55: 5-38.
- 신혜영(2018), 한국 미술생산장의 구조 변동 연구: 1990년대 전후의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43: 89-111.
- 아서 단토(2004), 「예술의 종말 이후」, After The End of Art : Contemporart Art and the Pale of History(이성훈.김광우 역), 서울: 미술문화.
- 양건열(2004),「미술창작스튜디오 운영활성화 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 연구원.
- 이선미(2011),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사회학 이론을 통해서 본 yBa 현상. 「미술사학」, 8: 243-268.
- 이승훈(2019), 「플랫폼의 생각법」, 서울: 한스미디어.
- 이지영(2014), 「아트마켓 바이블」, 파주: 미진사.
- 이진우(2019), 온라인 미술품 거래 플랫폼의 이용의도와 가치화 구조 : 사치아트(Saatchi Art)를 중심으로. 「문화돋보기」 제82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이진우(2020), 미술가의 경력형성에 관한 연구 - 카우스(KAWS)를 중심으로 -, 「예술경영연구」, 53: 47-69.
- 전영백(2009), 1960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에 관한 사회학적 논의. 「미술사연구」, 23: 397-445.
- 정종은(2017), '예술의 산업화' 지원정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연구- 예술 스타트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43: 155-184.
- 존 크레스웰(2020),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3rd edition (조흥식.정선욱.김진숙.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
- 최단비. 정태영. 신형덕(2013), 미술작가의 최종학력, 출신학교 및 성별이 작품 판매여부와 작품 판매 가격에 미치는 영향: 아트페어 마니프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4): 1582-1588. https://doi.org/10.5762/KAIS.2013.14.4.1582
- 최선희(2020), 「2020 상반기 미술시장 리포트 PART1」, 예술경영지원센터.
- 최샛별(2006), 한국 사회에 문화 자본은 존재하는가?, 「문화와 사회」1: 123-158.
- 최영신.현은정(2018), 예술가 명성(fame)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21(2): 141-173.
- 피에르 부르디외(1999), 「예술의 규칙」, (Les) regles de l't (하태환 역), 서울: 동문선.
- 피에르 부르디외(2006), 「구별짓기」, La Distinction(최종철 역), 서울: 새물결 출판사.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코로나미래전략TF(2020), 코로나19이후 사회경제 변화와 대응과제, 「문화관광인사이트」, 144호.
- 한지원.전인수(2016), 성숙단계에 있는 작가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확산마케팅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6(2): 105-115.
- 현택수(1998), 문학예술의 사회적 생산, 「문화와 권력」, 서울: 나남.
- 현택수(2001), 문화미학의 거장들: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예이론, 「문화예술」7: 142-148.
- 현택수(2003), 「예술과 문화의 사회학」,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 Alexander, V. D. & Bowler, A. E.(2014), Art at the Crossroads: the Arts in Society and the Sociology of Art. Poetics, 43: 1-19. https://doi.org/10.1016/j.poetic.2014.02.003
- Becker, H. S.(1982), Art Worlds,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Bourdieu, P.(1986), The Forms of Capital, In Richardson, J.(eds)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ress: 241-258.
- Danto, A. C.(1964), The Art World, The Journal of Philosophy, 61: 571-584. https://doi.org/10.2307/2022937
- Canvas(2020), Mike Steib Leads Artsy Into New Era as a Digital Marketplace for Fine Art.
- Hiscox(2019), Hiscox Online Art Trade Report 2019, London.
- Hiscox(2020), Hiscox Online Art Trade Report 2020, London.
- Horowitz, N.(2012), Internet and Commerce. In Lind, M. and Velthuis, O. (eds) Contemporary art and its commercial markets: A report on current conditions and future scenarios, Berlin, Sternberg Press: 85-114.
- Hsieh, H.-F. & Shannon, S. E.(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 Khaire, M.(2015), Art Without Borders? Online Firms and the Global Art Market. In Velthuis, O. and Curioni, S. B. (eds) Cosmopolitan Canvases: The Globalization of Markets for Contemporary Ar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02-128.
- Leafgroup(n,d.), Leafgroup Official Homepage, https://www.leafgroup.com/brands/
- Leafgroup(2020), Investor Overview Presentation, https://ir.leafgroup.com/investor-overview/default.aspx
- Lee, S. H., & Lee, J. W.(2016), Art Fairs as a Medium for Branding Young and Emerging Artists: the Case of Frieze London, The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46(3): 95-106. https://doi.org/10.1080/10632921.2016.1187232
- Lee, J. W., & Lee, S. H.(2019), User Participation and Valuation in Digital Art Platforms: the Case of Saatchi Art,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53(6): 1125-1151. https://doi.org/10.1108/ejm-12-2016-0788
- McAndrew, C.(2018), The Art Market 2018, Basel, Switzerland.
- McAndrew, C.(2020), The Art Market 2020, Basel, Switzerland.
- McIntyre, M. H.(2004), Taste Buds How to Cultivate the Art Market, Arts Council England, London.
- Merriam, Sharan B.(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Penet, P., Lee, K.(2014), Prize & Price: The Turner Prize as a Valuation Device in the Contemporary Art Market. Poetics, 43: 149-171. https://doi.org/10.1016/j.poetic.2014.01.003
- Preece, C., Kerrigan, F., & O'Reilly, D.(2016), Framing the Work: the Composition of Value in the Visual Art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50(7/8): 1377-1398. https://doi.org/10.1108/EJM-12-2014-0756
- Rodner, L. & Kerrigan, F.(2014), The Art of Branding-lessons from Visual Artists, Arts marketing: An international journal, 4(1): 101-118. https://doi.org/10.1108/AM-02-2014-0013
- Spiritus, M.(2013), Art in the age of digital discovery: a conversation with Rebecca Wilson, Conversation with chief curator Saatchi online [video], Livestream, LA.
- Stake, R. E.(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London, Sage Publications Ltd.
- Velthuis, O. and Curioni, S. B.(2015), Making Market Global. In Velthuis, O. and Curioni, S. B. (eds) Cosmopolitan Canvases: The Globalization of Markets for Contemporary Ar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30.
- Yazan, B.(2015), Three Approaches to Case Study Methods in Education : Yin, Merriam, and Stake, The Qualitative Report, 20(2): 134-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