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재량. (2012).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습된 무기력 및 인터넷중독의 상관관계 연구.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이랑, 김경성, 이수영. (2016).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수준에 따른 정서지능과 학문적자아개념 간의 관계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 301-311.
- 권은경. (2020). 중학생의 학업열의, 학업소진 관련 변인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8(11), 123-127. https://doi.org/10.14400/JDC.2020.18.11.123
- 권재기. (200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과외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현자. (1988).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난옥, 김양분. (2015).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 탐색. 교육학연구, 53(3), 31-60.
- 김남희, 이정윤. (2013). 지각된 부모자녀관계가 중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Korea Journal, 21(1), 211-23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0.21.1.211
- 김마리아. (2013). 부모의 교육적 기대수준이 자녀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2), 117-139. https://doi.org/10.22860/KAFL.2010.13.2.117
- 김선희. (201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기대, 학업성취와 행복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혜, 황여정. (2010). 가정배경, 사회심리학적 매개요인들과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학연구 (구 안암교육학연구), 16(1), 153-182.
- 김용래, 김태은. (2001). 학업/비학업자아개념, 학교태도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탐색. 교육연구논총, 18, 3-46.
- 김은영. (2009).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아. (2016). 부모양육태도에 따른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간의 종단적 관계. 상담학연구, 17(2), 303-326. https://doi.org/10.15703/KJC.17.2.201604.303
- 김혜원, 장윤옥. (2016).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5), 99-117. https://doi.org/10.7466/JKHMA.2016.34.5.99
- 박남수, 박서홍. (2010).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개념과 부모의 교육기대수준에 따른 영어교과 사교육 효과 분석. 미래교육학연구, 23, 35-56.
- 박병기, 노시언, 김진아, 황진숙. (2015). 학업무기력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아동교육, 24(4), 5-29. https://doi.org/10.24159/JOEC.2018.24.4.5
- 박상현, 손원숙. (2019). 초등학생의 일반적 자존감과 학업적 자아개념 및 성취도의 상호관계. 아시아교육연구, 20(4), 921-942.
- 박연수. (2019). 부모의 교육적 기대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역기능적 태도 및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3), 37-59.
- 성인경. (2017).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학습된 무기력과의 관계. 대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선혜연, 황매향, 정애경. (2011). 부모의 관여가 중학생의 학업적 자아효능감과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12(1), 21-43. https://doi.org/10.15753/AJE.2011.12.1.002002
- 심수경. (2005).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태철, 임효진, 황매향. (2017). 중학생의 자기통제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학습된 무기력과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3(1), 315-341.
- 염혜선, 이은주. (2020). 중학생의 학업열의, 또래관계 질, 공격성 및 삶의 만족도에 대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의 시너지 효과. 교육심리연구, 34(3), 521-541.
- 이미라, 전향신. (2020). 부모의 양육태도 (따스함, 자율성지지, 구조제공), 그릿, 학업열의, 학업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779-805.
- 이수정. (2009). 부모의 성취 압력과 학업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자영. (2013). 학년에 따른 학업열의의 잠재평균 차이 검증. 청소년학연구, 20(2), 1-21.
- 임경희. (2004). 가정, 학교 및 개인변인과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과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473-507.
- 임효진, 이소라. (2020). 그릿 (Grit) 을 매개로 학업열의를 예측하는 부모, 교사, 교우변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비교. 한국초등교육, 31(1), 109-127. https://doi.org/10.20972/KJEE.31.1.202003.109
- 조수현, 이민영, 이장희, & 이상민. (2018). 고등학생의 학업소진과 학업열의에 관한 연구: 직무요구-자원모형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구 안암교육학연구), 24(3), 1-26.
- 조한익, 이현아. (2010). 완벽주의와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와의 관계에 있어서 성취목표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7(12), 131-154.
- 최현정, 이동귀. (2019).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학습된 무기력의 관계: 학업 실패 내성과 회복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6(2), 189-205. https://doi.org/10.16983/KJSP.2019.16.2.189
- 홍혜선. (2012). 부모의 교육적 기대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시험불안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 황은주, 윤선아. (2017).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여자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525-542. https://doi.org/10.35594/KATA.2010.17.3.001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Carranza, F. D., You, S., Chhuon, V., & Hudley, C. (2009). MEXICAN AMERICAN ADOLESCENTS'ACADEMIC ACHIEVEMENT AND ASPIRATIONS: THE ROLE OF PERCEIVED PARENTAL EDUCATIONAL INVOLVEMENT, ACCULTURATION, AND SELF-ESTEEM. Adolescence, 44(174).
- Chen, J. J. L. (2005). Relation of academic support from parents, teachers, and peers to Hong Kong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engagement.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31(2), 77-127. https://doi.org/10.3200/MONO.131.2.77-127
-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 https://doi.org/10.1037/1082-989X.1.1.16
- Diener, C. I., & Dweck, C. S. (1978). An analysis of learned helplessness: Continuous changes in performance, strategy, and achievement cognitions following fail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6(5), 451. https://doi.org/10.1037/0022-3514.36.5.451
- Fincham, F. D., Hokoda, A., & Sanders Jr, R. (1989). Learned helplessness, test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 A longitudi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138-145.
- Froiland, J. M., Peterson, A., & Davison, M. L. (2013). The long-term effects of early parent involvement and parent expectation in the USA.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4(1), 33-50. https://doi.org/10.1177/0143034312454361
- Furrer, C., & Skinner, E. (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 https://doi.org/10.1037/0022-0663.95.1.148
- Jackson, L. J., Ford, J. R., James, B. A., Schleiden, C. A., Harris-McKoy, D., & Holcomb, J. E. (2020). Expect the Best; Not the Worst: The Impact of Parental Expectation on Black Males' Math Scores. Journal of Black Studies, 51(8), 767-789. https://doi.org/10.1177/0021934720946427
- Mau, W. C. (1997). Parental influences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comparison of Asian immigrants, Asian Americans, and White Americans. Psychology in the Schools, 34(3), 267-277. https://doi.org/10.1002/(SICI)1520-6807(199707)34:3<267::AID-PITS9>3.0.CO;2-L
- Plunkett, S. W., Behnke, A. O., Sands, T., & Choi, B. Y. (2009). Adolescents' reports of parental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immigrant famil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2), 257-268. https://doi.org/10.1007/s10964-008-9325-4
- Song, I. S. (1982). The dimensionality and relationships between home environment,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England, New South Wales, Australia.
- 아동의 스트레스(9-17세). 2018. 보건복지부. 아동종합실태조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DT_117074_2018_A021&conn_path=I3 (2020.05.05. 인출).
- 자살 생각 여부 및 자살의 큰 이유. 2018. 경기도 하남시. 하남시청소년사회환경조사.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628&tblId=DT_628003_A007&vw_cd=MT_ZTITLE&list_id=210_210A_628_3_2&seqNo=&lang_mode=ko&language=kor&obj_var_id=&itm_id=&conn_path=MT_ZTITLE (2020.12.25. 인출)
- 학교생활 만족도 및 불만족이유. 2019. 전라북도 완주군. 완주군 아동청소년 사회환경조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717&tblId=DT_717003_015&conn_path=I3 (2020.05.05. 인출).
- 학업 유지에 대한 견해 &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이유. 2019.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시 청소년종합실태조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797&tblId=DT_797003_A1000&conn_path=I3 (2020.05.05. 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