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유출 피해자와 유출 우려자들이 보안 상담 시 유출 우려에 대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으나, 기술유출방지 종합계획 중 심리치료 부재하여 이들이 외면당하고 있어 심리상처를 치유하기 위하여 집단 상담기법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를 활용하여 보안담당자대상 융·복합 심리치료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심리상담 방법으로는 인지행동 치료, 정신분석 행동 치료, 인본주의 치료, 예술 치료, 기타 심리 치료 등 다양하지만 그 NLP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NLP는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의 세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어 집단 상담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1.2.1 기술유출방지 종합계획 중 심리치료 부재
산업통상자원부의 제 2 차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핚 종합계획을 살펴보면 [Table 1]과 같이 실행계획에서 첫째, 국가핵심기술 관리 보호 둘째, 산업기술보호 인력양성 셋째, 중소기업 기술보호 지원확대 넷째, 산업기술 유출 대응체계 강화로 구분하였으며 그중 둘째, 인력양성 사업에서 교육강화, 인력양성, 문화 확산 및 홍보강화 등 세부 추진과제가 있지만 ① 교육강화는 중소기업 CEO, 보안책임자(CSO) 대상 교육 및 방문 교육지원 정책이며, ② 인력양성은 핵심 기술인력 유출 방지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현재 임직원 대상 유출에 대한 외상 후 스트레스 심리상담 지원 프로그램은 없다.
Table 1 : Comprehensive Action Plan for Prevention and Protection of Industrial Technology Leakage
Source :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Comprehensive Plan on Prevention and Protection of Secondary Industrial Technology, 2015, Reconstruction
1.2.2. 유출 우려에 대한 스트레스 호소
2019년 보안상담을 위한 현장 방문 중에 [Table 2]와 같이 내담자들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도출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내부직원의 기술유출 후 동종업종 재취업 또는 창업을 통해 자사 매출액 감소로 신규직원 채용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었으며, 외국기업 투자제안 후 기술탈취 우려에 대한 스트레스도 보였고, 특히 디자인 개발 기업에서는 입찰을 위한 사업제안서 제출 후 디자인 유출과 모방작품이 빈번히 발생하여 많은 스트레스로 고생하고 있었다. 이처럼 기술유출 현장에서는 유출에 따른 매출감소 피해도 심각하지만 당사자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도 심각하였다. 이에 내방자 대상 심리상담 교육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Table 2 : Contents of On-Site Consultation and Stress Prevention
1.2.3. 기업상담에 따른 매출향상
기업상담은 구성원들의 안정된 직장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상담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로는 상담을 통해 직무스트레스 (잠재문제) 예방 → 갈등해소에 따른 구성원의 역량강화 (인적자원관리) → 업무몰입에 따른 성과향상 (기업충성도 향상) → 매출향상으로 나타난다.
2. 연구의 이해
2.1. 심리상담의 이해
2.1.1. 심리상담 종류
심리치료는 심리적 고통을 겪는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변화 시켜 스트레스를 줄이고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상담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상담은 일신상의 문제를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일(Jeong, 2010)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와 도와주려는 전문가 간에 성립된 인간관계 활동 및 과정을 의미한다(Kim, 2003). 이러한 상담을 위하여 [Table 3]와 같이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다.
Table 3 : Types of psychological counseling and treatment
Source: https://wonderfulmind.co.kr/19-types-of-psychological-therapies/ Reconfiguration
2.1.2. 기업대상 심리상담의 어려움
기업상담은 개인상담과 달리 내담자 개인과 조직의 업무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제한이 있다. 기업상담에는 내담자, 관리자, 상담자가 있으며 서로 가치가 상충되는 모순이 있으며, 내담자는 개인복지 가치에, 기업은 관리·인사의 이해관계 가치에, 상담자는 협조·배려 가치에 중심을 두고 서로 충돌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의 기본적인 윤리 문제인 비밀보장의 한계가 민감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이유로 보안담당자의 심리상담을 위해서는 가치상충에 대한 조율이 필요하다.
2.2. NLP의이해
2.2.1. NLP 개요
NLP 는 1970 년대 캘리포니아 대학의 언어학자인 John Grinder 와 심리와 컴퓨터를 전공한 Richard Bandler 가 개발학 심리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는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의 세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의 Gestalt model 의 창시자인 Fritz Perls, 가족 치료로 유명한 Virginia Satir, 인류학자이고 의사소통 이론가인 Gregory Bateson 및 정신과 의사이자 최면치료가인 Milton Erickson 을 연구하여 심리치료 방법의 하나인 NLP 모델을 창시하였다.. NLP 의 모델로 삼은 연구대상들은 모두 심리치료 분야의 전문가들로 새로운 치료 모델을 개발한 심리 치료사들이며, 이 전문가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인간의 문제에 접근하였으나 사람의 우수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이에 초기 NLP 는 게슈탈트 기법과 가족치료를 위한 질문 방식을 분석하여 메타 모델(Meta Model)이라 불렀으며 이후 더해진 에릭슨 최면 영역은 이와 구분하여 밀튼 모델(Milton Model)이라 불렀다. 이후 베이슨의 이론이 더해지면서 현재 NLP 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는 NLP 도 메타 모델과 밀튼 모델 영역으로 내용이 구분되어 있으며 계속하여 여러 가지 용어와 기법을 개발하여 사용 되어지고 있다.
2.2.2. NLP 상담기법종류
NLP는 당시 여러 전문가들의 심리상담모델을 연구하여 [Table 4]와 같이 기법이 다양하다. 그중 빈번히 사용하는 기법으로 라포(rapport skill)는 프로그램 시작 전에 사전소개로 서로 마음을 통하는 기법이고, 분리(dissociation)는 3인칭에서 자아를 관조하는 기법이며, 앵커링(anchoring)은 특정 상태의 성취감 또는 경험을 나누는 것이며, 관점 바꾸기(Reframing)는 부정적인 사건에서 벗어나서 입장 바꿔 이야기하기, 모방(mirroring)은 상대방 따라하기, 메타 모형(meta model)은 외부 자극을 언어를 통해 생략, 왜곡, 일반화로 반복 표현하기 등이 사용된다.
Table 4 : NLP Group Counseling Detailed Techniques
Source: Yoo (2011). Compiled by authors
2.3. 선행연구
2.3.1. 보안과 관련된 심리 연구사례
보안과 관련한 심리 연구로는 산업보안, 정보보안, 개인정보보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먼저 산업보안과 관련하여 심리연구로 「스마트 영상보안감시 시스템의 서비스 품질이 심리적 안정과 고객 만족 및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영상보안감시 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심리안정, 고객만족, 지속적 사용의도가 높다고 하였으며(You, 2017), 정보보안과 관련한 심리연구로 「정보보안 준수의도에 대한 사회심리적 요인분석」에서 보안정책 및 교육은 사회규범을 지키는 원인이며, 사회 심리적인 조직행동은 정책과 규범을 중재한다고 하였다(Han, 2015). 또한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심리연구로 「조직 구성원의 정보보안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및 심리적인 요인 분석」에서 외부동기는 내부동기보다 보안인식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정보보안 인식은 내부동기인 심각성에 의해 제어할 수 있다고 하였다(Jeon, 2018). 또한「개인정보 유출통지 정당성과 인지된 보안수준이 개인의 심리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데이터 침해 사고 후 후속 조치가 고객의 부정적인 심리를 줄인다고 하였다(Kim , 2019).
2.3.2.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사례
NLP 집단상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와 관련하여 [Table 5]와 같이 초등학생 대상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상담연구(Park, 2010)와 [Table 6]과 같이 기업대상 상담연구가 있었다(Jin, 2014). 먼저 [Table 5]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시작, 개인요소, 가정요인, 학교요인, 정리 순으로 구성하였다.
Table 5 : NLP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tress Cop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se)
Source: Park (2010). Compiled by authors
Table 6 : NLP Counseling Program (Case) in Corporate Counseling
Source: Jin (2014). Compiled by authors
이어서, [Table 6]은 프로그램 구성을 상담, 코칭, 자문, 조직개발 순으로 구성하였다.
3. 보안심리상담 교육 프로그램 개발
3.1.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과정 공통점
2 장 선행연구에서 NLP 를 활용한 학생상담과 기업상담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공통점을 찾아 보안상담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비교결과[Table 7]과 같이 상담과정이 도입 (마음 열기) – 코칭 (개인의 주관적 상처 표현을 위한 상담) – 자문 (객관적인 해결을 위한 전문가적인 자문) – 정리 (내용 정리 및 조직 발전을 위한 제언)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Table 7 : Commonness of NLP Group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Process
3.2 보안담당자대상 NLP 교육프로그램개발
기술유출 피해자 대상 심리상담 NLP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가장 고려하였던 부분은 본문 2.1.2. 기업대상 심리상담의 어려움에서 밝혔듯이 기업상담은 개인상담과 달리 내담자, 상담자, 관리자 모두를 만족시켜야 핚다. 따라서 [Table 8]과 같이 총 11회 차로 구성하여 내담자를 위한 개인문제를 도출하기 위해 자아를 찾고, 사랑하고, 표현하고, 문제에서 해방하는 순서로 구성하였으며, 상담사를 위한 전문가적인 해결방안 제시를 위해 유출불안을 해결해 주고, 좋은 보안관리자 되기 위한 상담기법을 숙지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끝으로 관리자를 위해 금번 교육을 통한 조직개발 방법을 제언할 수 있도록 결과물을 남기도록 구성하였다.
Table 8 : Development of NLP Training Program for Security Officers
3.3. NLP 교육프로그램 개발 결과에 대한 검증
도출된 결과물에 대해 총 7 명의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Table 9]과 같이 NLP를 통한 전문기술의 중요도를 도출하게 되었다. 보안상담자의 심리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개인의 심리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나를 표현(1), 문제에서 해방(1), 자아 찾기(3), 자아사랑(3)) 그리고 조직개발을 위한 방법을 제언(5)하는 것이 중요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적인 방안(상대방과 일치(6), 3 인칭 관조(7), 2 인칭 객관화(8), 1 인칭 분노제거(9))로 답변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동기부여(10), 마음열기(11)로 답변하였다. 다음을 정리하면 기술유출 피해자의 NLP 를 통한 심리상담을 위해서는 먼저 내담자 입장에서 자아를 찾아내고 자아를 사랑하는 방안을 찾고 이후 관리자 입장에서 정책 제언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상담자 입장에서 각종 상담기법인 관조, 객관화, 분노제거 등이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Table 9 : Verification
4. 결론
4.1. 보안심리 상담 교육방안 연구결과
연구 벤치마킹을 위한 유사연구 사례로는 보안과 관련한 심리연구는 산업보안, 정보보안,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연구가 있었으며, NLP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초등학생 대상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상담연구와 기업대상 상담연구가 있었다. 보안담당자 대상 NLP 교육프로그램 개발 결과로 [Table 8]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장 고려하였던 부분은 기업상담은 개인상담과 달리 내담자, 상담자, 관리자 모두를 만족시켜야 한다. 이를 고려하여 결과물은 총 11 회차로 구성하고 내담자를 위해 개인문제를 도출하기 위해 자아를 찾고, 사랑하고, 표현하고, 문제에서 해방하는 순서로 구성하였으며, 상담사를 위해 전문가적인 해결방안 제시를 위한 유출불안을 해결해 주고, 좋은 보안관리자 되기 위한 상담기법을 숙지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끝으로 관리자를 위해 금번 교육을 통한 조직개발 방법을 제언할 수 있도록 결과물을 남기도록 구성하였다.
4.2.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
본 연구의 시사점은 기술유출 방지를 위해 기존의 기술적 방법이 아닌 심리적 방법으로 접근했다는 것으로 본 연구의 시작은 보안상담 현장에서 담당자들이 기술유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이었으며, 현재 정책상 심리치료 지원사업은 부재하였고, 보안상담에 따른 매출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서 개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기술유출 피해자와 유출 우려자를 대상으로 심리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심리치료 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4.3. 연구의 한계
본 연구의 한계로는 결과물로 보안담당자 대상 NLP 활용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도출하게 되었고 전문가들을 통해 기술유출 피해자의 NLP를 통한 심리상담을 위해서는 먼저 내담자 입장에서 자아를 찾아내고 자아를 사랑하는 방안을 찾고 이후 관리자 입장에서 정책제언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상담자 입장에서 각종 상담기법인 관조, 객관화, 분노제거 등이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하지만 이 결과물 외에 추가적으로 현장에서 얼마만큼 적용되는지에 대해서는 현장검증을 하지 못하였다. 이는 향후 연구과제로 남기고 금번 연구는 프로그램 도출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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