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한양대학교 교내연구지원사업으로 연구되었음(HY-2018)
참고문헌
- <부산행>, 연상호 감독, 2016.
- <서울역>, 연상호 감독, 2016.
- <신과 함께-죄와 벌>, 김용화 감독, 2017.
- <신과 함께-인과 연>, 김용화 감독, 2018.
- <창궐>, 김성훈 감독, 2019.
- 김소영, 「근대성의 유령들: 판타스틱 한국영화」,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2000.
- 나병철, 「환상과 리얼리티」, 문예출판사, 2010.
- 로즈마리 잭슨, 「환상성: 전복의 문학」, 문학동네, 2001.
- 백문임, 「월하의 여곡성: 여귀로 읽는 한국 공포영화사」, 책세상, 2008.
- 복거일, 「세계환상소설사전」, 김영사, 2002.
- 복도훈, 「빚짐의 도착적인 유대, 또는 속죄의 판타지 (없)는 좀비민국의 아포칼립스: 연상호 감독의 <부산행>(2016)과 <서울역>(2016)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제18권 1호, 문학과영상학회, 2017, 7-31쪽.
- 서동진, 「다중, 대중, 군중: 관객성의 분석을 위한 몇 가지 주장」, 「문화연구」 제4권 1호, 문화연구학회, 2016, 39-67쪽.
- 손현화.전승규, 「'스크롤'의 미디어, 웹툰의 스토리텔링 특성 연구 -출판만화, 영화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디자인학회, 2015, 734-737쪽.
- 안상원, 「한국 웹소설의 회귀 모티프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80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8, 279-307쪽.
- 이윤종, 「좀비는 정동될 수 있는가?: <부산행>에 나타난 신자유주의 시대의 정동과 여성 생존자의 미래」, 여성문학연구 제39호, 2016, 67-100쪽.
- 이태훈, 「웹툰의 영화화 트렌드에 대한 영화산업의 대중예술성 분석 연구 (영화 "신과 함께(2017)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5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8, 143-171쪽.
- 전지니, 「웹툰과 영화의 크로스미디어 기획 연구: 강철비, 창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구보학회」 제20호, 구보학회, 2019, 567-598쪽.
- 정승은, 「스낵컬처 영상에 관한 연구: 72초 대표 웹드라마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제24호,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2016, 75-99쪽.
- 조해진, 「한국판타지영화의 시대별 양상과 특징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2호,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11, 538-558쪽.
- 조형래, 「한국 영화의 신과 함께, <신과 함께 >- 죄와 벌의 죽음 충동과 삶 충동의 시각적 스타일에 기초한 흥행 원인에 대하여」, 「대중서사연구」 제24권 3호, 대중서사학회, 2018, 469-500쪽.
- 질 들뢰즈, 「시네마 1: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5.
- 최하영, 「웹툰 원작 영화의 흥행 성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츠베탕 토도로프, 「환상문학서설」, 일월서각, 2013.
- 테스트릿 엮음, 「한국형 판타지가 어색한 이유」, 「비주류 선언」, 요다, 2019.
- 캐서린 흄,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2000.
- 허만욱, 「디지털 융합시대 판타지 영화의 매체 미학과 서사 변용 연구」, 「우리문학연구」 제39호, 우리문학회, 2013, 341-371쪽.
- Kim, Chung-kang, "Monstrous Science: The Great Monster Yonggari (1967) and Cold War Science in 1960s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Studies Vol.23 no.2, 2018, pp.397-421. https://doi.org/10.1215/21581665-6973383
- Ruddick, Nicholas, "Introduction", State of the Fantastic: Studies 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Fantastic Literature and Film, Greenwood Press, 1992.
- Sontag, Susan, "The Imagination of Disaster", Hibakusha Cinema: Hiroshima, Nagasaki, and the Nuclear Image in Japanese Film, Mick Broderick (ed.), New York: Routledge, 2009, pp.38-55.
- Yecies, Brian, Ae-Gyung Shim, and Ben Goldsmith, "Digital Intermediary: Korean Transnational Cinema", Media International Australia, Vol.141 no.1, 2011, pp.1-10. https://doi.org/10.1177/1329878x1114100101
- 김성훈, <<신과 함께-죄와 벌> 진종현 총괄 VFX 슈퍼바이저, 최완호 R&D 슈퍼바이저>, 「씨네21」, 2018.1.1.
- 김성훈, <<신과 함께-죄와 벌> 제작자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 '오늘 이 영화를 못 본 관객은 내일이라도 본다'>, 「씨네 21」, 2018.1.18.
- 김성훈, <위기와 기회 사이: 10개의 키워드로 돌아보는 2010년대 한국 영화>, 「씨네 21」, 2020.1.14.
- 송경원, <그들의 상상력과 도전정신에 경의를: 감독으로 읽는 2010년대 한국 영화의 흐름>, 「씨네 21」, 2020.1.14.
- <마블 히어로 합류 마동석, 극 중 모습 최초 공개>, 「국민일보」, 2019.8.26.
- <웹툰작가로 돌아온 연상호 감독>, 「동아일보」, 2019.9.3.
- <판타지 웹소설 '전지적 독자 시점,' 영화로 만든다>, 「매일경제」, 2019.9.19.
- <'방법' 시청률 2% 출발...연상호, 드라마 도전 성공할까>, 「뉴시스」, 2020.2.11.
- Thompson, Anne, "The Spielberg vs. Netflix Battle Could Mean Collateral Damage for Indies at the Oscars", Indie Wire, Feb. 28, 2019.
- Scorsese, Martin, "Opinion Martin Scorsese: I Said Marvel Movies Aren't Cinema. Let Me Explain." New York Times, Nov. 4,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