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대옥, 강은희 (2014). 장애아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인식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6(4), 161-186. doi:10.21075/kacsn.2014.16.4.161
- 강대옥, 박소영, 구신실 (2008). 장애유아통합교육 연수 실태 및 교사의 인식. 교사교육연구, 47(1), 119-141.
- 강상, 권정심, 신지혜 (2012). 장애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일반유아의 장애 이해의 차이 및 통합학급 상호작용의 실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6(2), 23-46.
- 강재희 (2013). 시각장애유아 민준이의 어린이집 사회적 통합과정.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1), 123-145.
- 강종구, 최나리 (2019). 통합교육에 있어 장애 유형별 연구 동향비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3), 209-238.
- 고경필, 하정숙 (2013). 예비 유아.보육교사와 예비 사회복지사의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및 보육과 그에 관한 장애 영유아 관련법에 대한 인식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5(4), 77-98. doi:10.21075/kacsn.2013.15.4.77
- 교육부 (2018).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경기도: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국가법령정보센터 (2007. 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http://www.law.go.kr에서 2019년 11월 30일 인출
- 국가법령정보센터 (2018. 10).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2018.10.30. 대통령령 제29258호 일부개정) http://www.law.go.kr에서 2019년 11월 30일 인출
- 권미은, 신현기 (2008). 유아기 자녀의 장애유무에 따른 어머니의 그림책 선정기준 비교. 지적장애연구, 10(2), 123-143.
- 권연정, 유주연 (2013). 최근 5년간 유아교육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질적연구 논문의 동향분석. 유아교육연구, 33(2), 191-212. doi:10.18023/kjece.2013.33.2.009
- 김경숙, 엄현옥 (2004). 유아기 통합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태도 비교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233-253.
- 김경은, 이대균 (2017). 장애통합보육을 경험한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 열린유아교육 연구, 22(1), 547-573. doi:10.20437/KOAECE22-1-22
- 김선화, 조윤경 (2011). 통합보육기관 재원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가족지원 실태 및 욕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333-354.
- 김수영, 정정희, 김주연 (2005). 프로젝트 접근법이 장애통합교실의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6(1), 229-245.
- 김수영, 정정희 (2002).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에서 유아의 지능발달 수준이 인지적, 사회적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7(3), 231-246
- 김유진, 이영애, 권정윤 (2019). 공.사립 유치원 장애 유아 통합 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08년-2018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9(1), 187-219. doi:10.21214/kecse.2019.19.1.187
- 김은자, 이승희 (2002). 유아특수교육관련 연구논문 동향 분석: 1990년부터 2001년까지의 국내학술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37(3), 171-194.
- 김태연, 정현심 (2015). 영유아 기본생활습관 관련 연구동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109-128.
- 김태연, 조윤경 (2017). 학급 생활주제 관련 가정연계 프로그램이 통합된 장애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1), 385-411. doi:10.22155/JFECE.24.1.385.411
- 김화영, 조윤경 (2009). 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기술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수준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157-178. doi:10.21075/kacsn.2009.11.3.157
- 류호영, 김선아, 이성희 (2012). 장애유아 부모의 통합보육 경험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2), 145-165. doi:10.18023/kiece.2012.32.2.007
- 목명화, 최윤희 (2011). 장애를 주제로 한 통합어린이집의 부모참여 프로그램이 일반유아 어머니의 장애유아에 대한 이미지와 통합교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4), 655-676.
- 문선화, 이선애 (2003). 장애아통합보육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3, 251-272.
- 박소영, 신현기 (2009) 통합된 장애유아의 변화를 통해 본 협력교수의 이점. 특수교육학연구, 43(4), 197-221.
- 박윤, 양진희 (201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3(6), 351-372. doi:10.20437/KOAECE23-6-15
- 박은성, 조윤경 (2010). 장애아 통합 및 전담 보육시설에서의 관련 서비스 실태와 실행에 관한 부모 인식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2(2), 273-291. doi:10.21075/kacsn.2010.12.2.273
- 배정희, 조윤경 (2009). 통합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와 장애전담교사의 역할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 8(2), 85-111. doi:10.18541/ser.2009.09.8.2.85
- 보건복지부 (2019. 4).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 특수보육어린이집 현황. http://kosis.kr/common/meta_onedepth.jsp?vwcd=MT_OTITLE&listid=154_15407에서 2019년 11월 15일 인출
- 성태제, 시기자 (2014).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송영선 (2006). 장애아 통합보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시 국.공립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호준, 옥정달 (2014). 발달장애유아의 신체활동(건강)교육 실태 및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구 - 통합 및 장애전담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3(1), 179-198. doi:10.15870/jsers.2014.03.53.1.179
- 원계선 (2012). 장애통합보육 경험 여부에 따른 일반유아의 장애 이해와 놀이동반 수용. 교육의 이론과 실천, 17(3), 47-63.
- 원계선, 정경희, 이진숙 (2006).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유아의 장애이해 지원 전략에 관한 고찰. 교육의 이론과 실천, 11(1), 93-116.
- 원종례, 김경희 (2010).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관련 중재 연구 동향 분석: 2000-2009년까지의 국내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0(3), 169-192.
- 유종은, 최윤희, 박나리 (2012).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이 일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통합교육연구, 7(1), 97-116. doi:10.26592/ksie.2012.7.1.97
- 유창숙, 조윤경 (2012). 보육정보센터 장애아 순회지원사업의 운영 실태와 지원욕구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253-281.
- 이귀애 (2010). 보육시설장의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경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나영, 양시내 (2016). 영유아 적응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4), 355-380.
- 이미애, 권희연, 전병운, 한성희 (2008). 통합 환경에서의 장애유아 중재 연구 동향 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8(3), 21-40.
- 이상희, 윤정숙 (2012). 장애유아 통합교육환경에서의 사회적 기술 연구 동향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5(3), 21-45. doi:10.20971/kcpmd.2012.55.3.21
- 이수련 (2011).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학위논문 연구동향 분석. 아동학회지, 32(6), 49-62. doi:https://doi.org/10.5723/KJCS.2011.32.6.49
- 이숙향 (2010). 국내 중등 통합교육 연구의 동향 및 향후 과제 고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1(3), 339-369. doi:10.19049/JSPED.11.3.14
- 이승매 (2011). 유아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2000년-2010년 국내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선 (2013).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활성화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림, 김은영, 엄지원, 강경숙 (2012).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교육현황과 선진화 방안(연구보고. 2012-10).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제화 (2011).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간의 관계 증진을 위한 중재 동향 분석: 국내실험연구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2), 1-28. doi:10.19049/JSPED.12.2.01
- 이지연, 한수진 (2017). 특수교육학개론. 경기: 양서원.
- 이효신, 곽윤정 (2008). 장애이해프로그램이 일반유아의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태도 및 상호작용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1), 207-232.
- 전귀연, 김수경, 최정선 (2006). 통합시설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도 조사-장애유아 및 일반유아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7), 163-175.
- 정영희, 김혜정 (2006).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307-339.
- 정정희, 김유정 (2003). 통합과 분리학급 장애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형태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281-299.
- 조광순 (2004). 장애 영.유아 조기발견을 위한 협력적 추적 체계의 개발 방향. 특수교육학연구, 38(4), 145-175.
- 조용태, 이영석, 김경중, 신현기, 임명희, 이경선 등 (1999). 어린이집에서의 장애아동 보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15(1), 23-41.
- 조윤경 (2007).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훈련이 교사 교수 행동 및 장애유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7(1), 131-155.
- 조윤경, 홍은주 (2005). 우리 함께 해요: 장애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창지사.
- 조태곤, 김용욱, 우정한, 김경일 (2014). 통합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5(1), 79-98. doi:10.19049/JSPED.15.1.04
- 조현근 (2017).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질적 연구의 동향과 과제-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를 중심으로(2007-2016)-. 유아특수교육연구, 17(3), 251-275. doi:10.21214/kecse.2017.17.3.251
- 조현근, 이병인 (2017). 유아통합교육의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2007-2016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8(3), 271-296. doi:10.19049/JSPED.2017.18.3.11
- 조희순 (2009).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아스퍼거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사례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6), 455-480.
- 환경부 (n.d.). 지속가능발전목표. http://www.ncsd.go.kr/unsdgs?content=2에서 2019년 12월 3일 인출
- 채수경 (2013). 감각통합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기능과 행동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7(2), 53-72.
- 하영숙 (2002). 통합보육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통합보육시설 비장애아 학부모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보육진흥원 (2012). 장애아보육 교사실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한민경, 이미숙 (2009). 장애 유아 통합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9(2), 43-73.
- 허계형 (2010). 장애유아통합 교사전문역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아동교육, 19(1), 133-148.
- Anderson, E. M., & Lindeman, K. W. (2017). Inclusive prekindergarten classrooms in a new era:Exploring the perspectives of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School Community Journal, 27(2), 121-143.
- Creswell, J. W., & Poth, C. N. (2017).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 Diamond, K. E. (2001). Relationships among young children's idea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social contact with classmates with disabilit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1(2), 104-113. doi:10.1177/027112140102100204
- Evans, J., & Lunt, I. (2002). Inclusive education: Are there limits? European Journal of Special Needs Education, 17(1), 1-14. doi:10.1080/08856250110098980
- Farrell, P. (1997). Teaching pupils with learning difficulties: Strategies and solutions. London, UK: Falmer Press.
- Fraenkel, J. R., Wallen, N. E., & Hyun, H. (2018).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10th Ed.). New York: McGraw Hill.
- Green, K. B., Terry, N. P., & Gallagher, P. A. (2014). Progress in language and literacy skills amo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Early Reading First classroom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33(4), 249-259. doi:10.1177/0271121413477498
- Guralnick, M. J. (2001). A framework for change in early childhood inclusion. In M. J. Guralnick (Ed.), Early childhood inclusion: Focus on change (pp. 3-35). Baltimore, MD: Brooks.
- Hestences, L. L., Cassidy, D. J., Shim, J., & Hegde, A. V. (2008). Quality in inclusive preschool classroom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9(4), 519-540. doi:10.1080/10409280802230973
- Holohan, A., & Costenbader, V. (2000). A comparison of developmental gains for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clusive and self-contained classrooms.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4), 224-235. doi:10.1177/027112140002000403
- Kwon, K., Elicker, J., & Kontos, S. (2011). Social IEP objectives, teacher talk, and peer interaction in inclusive and segregated preschool setting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9(4), 267-277. doi:10.1007/s10643-011-0469-6
- Lawrence, S., Smith, S., & Banerjee, R. (2016). Preschool inclusion: Key findings from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policy(ED579178). New York: National Center for Children in Poverty. Retrieved October 12, 2019 from http://lps3.eric.ed.gov.libproxy.jnu.ac.kr/contentdelivery/servlet /ERICServlet?accno=ED579178
- Mitchell, L. C., & Hegde, A. V. (2007). Beliefs and practices of in-service preschool teachers in inclusive settings: Implications for personnel prepar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8(4), 353-366. doi:10.1080/10901020701686617
- Mogharreban, C. C., & Bruns, D. A. (2009). Moving to inclusive prekindergarten classrooms: Lessons from the field.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6(5), 407-414. doi:10.1007/s10643-008-0301-0
- Odom, S. L., Buysse, V., & Soukakou, E. (2011). Inclusion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quarter century of research perspective.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33(4), 344-356. doi:10.1177/1053815111430094
- Phillips, D. A., & Meloy, M. E. (2012). High-quality school-based pre-k can boost early learning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Exceptional Children, 78(4), 471-490. doi:10.1177/001440291207800405
- Rafferty, Y., Piscitelli, V., & Boettcher, C. (2003). The impact of inclusion on language development and social competence among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9(4), 467-479. doi:10.1177/001440290306900405
- Rakap, S., Cig, O., & Parlak-Rakap, A. (2015). Preparing preschool teacher candidates for inclusion: Impact of two special education courses on their perspectives. Journal of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al Needs, 17(2), 98-109. doi:10.1111/14713802.12116
- Sayce, L. (2001). Social inclusion and mental health. Psychiatric Bulletin, 25(4), 121-123. doi:10.1192/pb.25.4.121
- Soukakou, E. P., Winton, P. J., West, T. A., Sideris, J. H., & Rucker, L. M. (2014). Measuring the quality of inclusive practices: Findings from the inclusive profile pilot.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36(3), 223-240. doi:10.1177/1053815115569732
- Vargas-Baron, E. (2016). SDGs related to early childhood development,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hington, DC: The RISE Institute.
- Wertlieb, D. (2018). Inclusive early childhood development: Ensuring the rights and well-being of infants and toddlers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ies. Zero to Three, 38(4), 22-30.
- Yu, S., Ostrosky, M., & Fowler, S. A. (2012). Measuring young children's attitudes toward peers with disabilities: Highlights from the research.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32(3), 132-142. doi:10.1177/0271121412453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