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Adler, M. (1985), "Stardom and Talent",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5(1), 208-212.
- Basuroy, S., K. K. Desai and D. Talukdar (2006),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Signaling in the Motion Picture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3(2), 287-295. https://doi.org/10.1509/jmkr.43.2.287
- China TV Drama Production Industry Association (2014), China TV Drama Industry Survey Report, China Radio, Film and Television Press.
- Guduo Media (2017),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Drama Industry in 2017.
- Pastor-Satorras, R. and A. Vespignani (2001), "Epidemic Spreading in Scale-free Networks", Physical Review Letter, 86(14), 3200-3203. https://doi.org/10.1103/physrevlett.86.3200
- Peng, F., L. Kang, S. Anwar and X. Li (2019), "Star Power and Box Office Revenues: Evidence from China",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43(2), 1-32. https://doi.org/10.1007/s10824-018-9327-3
- Peirce, L. M. and T. Tang (2012), "Refashioning Television: Busines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Webisode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3(13).
- Ravid, S. A. (1999), "Information, Blockbusters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72(4), 463-492. https://doi.org/10.1086/209624
- Spence, M. (2002), "Signaling in Retrospect and the Informational Structure of Markets", American Economic Review, 92(3), 434-459. https://doi.org/10.1257/0002828026013620
- Wang, Z. R. (2013), "An 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Chinese Web Dramas", Journal of Lanzhou Jiaotong University, 2013(4).
- 강명현 (2012), "국내 드라마의 속성에 따른 방영기간의 차이 연구",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16(3), 3-30.
- 강여경, 양옥빈, 임성준 (2018), "한국 웹드라마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21(3), 1-28.
- 김동하, 남정숙 (2015), "웹드라마의 등장과 한국 포털의 대응전략 -네이버의 영상 서비스 전략을 중심으로-", CONTENTS PLUS, 13(3), 35-50.
- 김미라, 장윤재 (2015), "웹드라마 콘텐츠의 제작 및 서사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9(5), 298-327.
- 김은성, 강지영 (2016), "새로운 장르로서 웹드라마의 가능성 고찰 -장르적 특징을 중심으로-", Contents Plus, 14(1), 69-83. https://doi.org/10.14728/KCP.2016.14.01.069
- 뉴스핌 (2017), 세계가 호평, 중국 웹드라마 글로벌 전성시대 활짝. Available fr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71215000162(accessed May 25, 2020)
- 뉴스핌 (2018),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 나스닥 상장, 투자자 '상장효과' 주목. Available fr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321000189(accessed May 20, 2020)
- 려동신 (2017), 중국 웹 드라마의 여성이용자에 관한 연구 (Master's Thesis), 건국대학교.
- 박수철, 반옥숙, 박주연 (2015),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16(2), 47-70.
- 송윤경 (2016), 중국 웹드라마의 장르 특성, 표현 양식 및 영상 기법에 대한 내용 분석 연구(Master's Thesis), 중앙대학교.
- 송진, 이영주 (2015), 방송영상 웹콘텐츠 현황 및 활성화 방안, KOCCA.
- 송진, 이영주 (2016), "웹 기반 동영상 콘텐츠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용자 속성, 이용 특성, 미디어 이용과장르 선호를 중심으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33(2), 43-85.
- 양운운 (2015), 웹드라마와 TV드라마에 관한 비교 연구 (Master's Thesis), 동국대학교.
- 육홍민 (2017), 중국 웹드라마 이용자의 이용동기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Master's Thesis), 한양대학교.
- 이윤정, 신형덕 (2013), "원작의 유무와 형태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6), 108-115.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108
- 이화진, 김숙 (2007), "원작 드라마의 시청성과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59-165.
- 정윤경 (2016), "웹 드라마의 선택 요인과 소비 집중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28(1), 53-85. https://doi.org/10.22854/SBC.2016.28.1.53
- 정지윤 (2014), 웹 드라마의 부상과 모바일 콘텐츠로서의 가치, KT경제경영연구소.
- 주정 (2017), 중국 TV 및 웹 드라마 제작사의 심의제도 인식에 대한 실증분석 연구 (Master's Thesis), 가천대학교.
- 최욱, 김종무 (2016),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통한 중국 시청자의 시청 동기 비교 -웹드라마와 tv드라마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56, 167-182.
- 최효 (2016), 한.중 웹드라마 비교 연구 우리 옆집에 엑소가 산다와 만만몰상도의 비교분석 중심으로 (Master's Thesis), 건국대학교.
- 팩트체크 (2017), 한국, 아직도 아시아 드라마 맹주일까? 중국의 웹드라마 반격. Available from https://blog.naver.com/china_lab/221158476590(accessed May 22, 2020)
- 한국방송통신기획팀 (2017), 중국 웹드라마 시장 변화에 따른 콘텐츠 품질 이슈 분석.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중국 뉴미디어 영상 산업 현황.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중국 웹 드라마의 여성이용자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중국콘텐츠산업동향.
- 한중콘텐츠연구소 (2017), 온라인동영상플랫폼과 TV방송사, 온.오프라인 융합 통한 공생 실현. Available from http://kccl.co.kr/221146019281(accessed May 20, 2020)
- 홍성현, 황상재 (2017), "웹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100, 3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