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애, 송상헌 (2011). 초등학교 4학년 소수단원에서의 수학과 PBL 모형 적용 수업 분석. 학교수학, 13(1), 189-206.
- 강인애(1998).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서울: 문음사.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세종: 교육부.
- 김진호, 이소민 (2008).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을 한 한 초등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 학교수학, 10(1), 105-121.
- 김부미 (2007). 수학 워크북 도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및 구성 방안 제안. 수학교육학연구, 17(3), 271-293.
- 김슬비, 황혜정 (2015). 예비교사의 문제 생성과 재구성 활동에 관한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29(3), 533-551.
- 박영배 (1996). 수학 교수 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희, 이용성 (2004). 웹 자료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에 관한 사례 연구 : 4학년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6(1), 37-57.
- 박지현 (2018). 과정 중심 평가의 도입 현황과 과제. 교육광장(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17.
- 안효정(2013). 융합적 사고력 육성을 위한 STEAM 기반 디자인 수업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염시창, 박철영 (2011).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의 분석-. 수학교육, 50(1), 103-118.
- 윤운성 (2012). 한국형 에니어그램 자기 주도 학습 모형 개발. 에니어그램연구, 9(2), 39-60.
- 이이든 (2012).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희, 김선희, 김부미, 김기연 (2008). 수학 교과에서 익힘책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2(2), 335-352.
- 최주영, 박성선 (2014). GSP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도형의 대칭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59-474.
- 허난(2009). 수학과 문제중심학습(PBL)을 위한 문제분석기준 개발과 학습모형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난, 강옥기 (2010). 수학과 문제중심학습(PBL)을 위한 문제분석기준 개발과 학습모형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3), 255-274.
- 허혜자, 최정임 (2009).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나타난 오개념에 대한 연구: 분수의 나눗셈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1(4), 643-664.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6).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황혜정, 허난 (2016). 수학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융합적 사고력 신장 도모에 관한 의의 -역사 소재를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30(2), 161-178.
- 황혜정, 박현주 (2016). 수학 교과에서의 수행과제를 활용한 수업 방안 탐색 -백워드 이론을 기반으로-. , 수학교육, 55(1), 102-127.
- 홍기칠 (2014). 초등학생용 자기주도학습력 검사의 타당화. 사고개발, 10(2), 1-30.
- Barrows, H. S. (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 Brooks, J., & Brooks, M. (1993). In Search of understanding the case for constructivist classrooms, Alexandria, VI: ASCD
- Danielson, C. (1997). A collection of performance tasks & rubrics: Middle school mathematics,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 Merrill, M. D., Li, Z., & Jones, M. K. (1990). Limitations of First Generation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30(1), 7-11.
- Newman, M. (2004). Problem Based Learning: An exploration of the method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in a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programme. London: School of Lifelong Learning & Education, Middlesex University
-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우정호 역(2002).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교우사.
- Torp, L. & Sage, S. (2001). Problem as Possibilities : Problem-Based Learning K-16 Education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