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준호 (2010).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지도에 관한 연구(함수 단원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김미영, 강순자 (2007). 수학적 모델링 학습을 위한 자료 개발과 적용(8-가 부등식과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과학교육저널, 31(1), 11-24.
- 김민경, 민선희, 강선미 (2009). 초등 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인식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411-431.
- 김민경, 홍지연, 김혜원 (2010). 수학적 모델링 적용을 위한 문제 상황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 49(3), 313-328.
- 김원경, 이종학, 천선빈 (2017). '수학 과제 탐구' 과목의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수학교육, 56(3), 319-340.
- 박나래 (2012). 수학적 모델링 활용에 관한 학습 자료 개발 및 지도 방안(중등 수학 함수 단원).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진형, 이경화 (2013).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수학화의 기호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2), 95-116.
- 손홍찬, 류희찬 (2005). 함수 지도와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서 스프레드시트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15(4), 505-522.
- 안종수 (2012). 함수 단원의 수학적 모델링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747-770.
- 이선미 (2008). 수학적 모델링을 통한 함수 지도.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지영, 김민경 (2016). 초등학생의 수학적 모델링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5학년 수와 연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1), 41-71.
- 정예나 (2012).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 관한 연구: 중학교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현석, 김명창, 이봉주 (2019). 중학생의 일차함수 개념 형성 과정 담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755-782.
- 최경아 (2017). 수학 교과 역량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선행 연구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2), 187-210.
- 최희선, 한혜숙 (2018).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수학적 문제제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755-782.
- 홍정희 (1994).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 탐구수업 효과의 고찰.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Berger, M. (2004a). Heaps, complexes and concepts (part 1).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4(2), 2-6.
- Berger, M. (2004b). Heaps, complexes and concepts (part 2).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4(3), 11-17.
- Berger, M. (2004c). The functional use of mathematical sig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5, 81-102. https://doi.org/10.1023/B:EDUC.0000017672.49486.f2
- Berger, M. (2005). Vygotsky's theory of concept formation and mathematics education. 29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Melbourne: PME, 153-160.
- Berger, M. (2006). Making mathematical meaning: From pre-concepts to pseudo concepts to concepts. Pythagoras, 63, 14-21.
- English, L. D. (2003). Reconcil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 225-248. https://doi.org/10.1023/B:EDUC.0000006167.14146.7b
-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a).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8-79. https://doi.org/10.1007/BF03217401
-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b). Mathematical modeling with 9-year-olds. In H. L. Chick & J. L. Vincent (Eds.), Proceedings of the 29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297-304, Melbourne: PME.
-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 Kilakos, D. (2016). How could Vygotsky inform an approach to scientific representations? Epistemology and Philosophy of Science, 47(1), 140-152. https://doi.org/10.5840/eps201647137
- Lesh, R., & Lehrer, R. (2003).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 109-130. https://doi.org/10.1080/10986065.2003.9679996
- Lewis, K. E. (2017). Designing a bridging discourse: re-mediation of a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y.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6(2), 320-365. https://doi.org/10.1080/10508406.2016.1256810
- Li-Yuan, W. (2015). Thinking and concepts: Vygotsky's theory of child concept formation. Review of Global Management and Service Science, Vol. 5.
- Mahn, H. (2012). Vygotsky's analysis of children's meaning making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2), 100-126.
- Michael Kainose Mhlolo & Marc Schafer (2013). 'The Area of a Triangle is 1800C'-An Analysis of Learners' Idiosyncratic Geometry Responses through the Lenses of Vygotsky's Theory of Concept Formation.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7:1-2, 83-93. https://doi.org/10.1080/10288457.2013.826973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류희찬 외), 서울: 경문사. (원저 2000년 출판)
- Piaget, J. (1959).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3rd ed.).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Sfard, A. (2000). 'Symbolizing mathematical reality into being or how mathematical discourse and mathematical objects create each other', in P. Cobb, E. Yackel, K. Mc Clain (eds.), Symbolizing and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Perspectives on Discourse, Tools, and Instr uctional Design, Lawrence Erlbaum, Mahwah, N.J., 37-98.
- Sfard, A. (2007). When the rules of discourse change, but nobody tells you: Making sense of mathematics learning from a commo-gnitive standpoint.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6(4), 567-615. https://doi.org/10.1080/10508400701525253
-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wanson, D. (2013). Vygotskian scientific concepts and connectionist teaching in mathematics.
- Swetz, F., & Hartzler, J. 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A resource guide of classroom exercises. Reston, VA: NCTM.
- Van Hiele, P. M. (1985). The child's thought and geometry. In D. Geddes & R. Tischler (Eds.), English translation of selected writings of Dina van Hiele-Geldof and Pierre M. van Hiele (p. 24 3-252), Brooklyn: Brooklyn College, School of Education (Original work published 1959).
- Vygotsky, L. S. (1987). Thinking and Speech. In R. W. Rieber & A. C. Carton (Eds.), The collected works of L. S. Vygotsky (Vol. 1, pp. 39-285). New York: Plenum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