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교육적 흥미 이론이 수학교육에 주는 의미 고찰

Theoretical conceptualizations of Educational Interest Focused on Mathematics Learning

  • Choi, JiSu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투고 : 2019.10.28
  • 심사 : 2020.02.19
  • 발행 : 2020.03.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흥미에 관한 교육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수학 흥미에 대한 이론적 논의의 기초를 세우고 수학교육에서 흥미를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흥미 이론에 관한 Dewey의 이론,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의 구분, 그리고 수학교육 관련 선행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수학 흥미'를 개인이 수학적 대상에 대해 더 알아볼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개인적인 경험의 총체로 정의하고, 흥미 이론에 근거하여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수학 흥미가 발달되도록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수학 흥미를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로 구분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흥미를 구성하는 요소를 정서, 인지, 가치로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 흥미 함양의 원리로 활동의 원리, 긍정적 정체성의 원리, 그리고 점진적 확장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 흥미 함양을 위해서, 수학적 구조와 활동이 유기적으로 조직되어 학습자에게 수학의 가치와 활동의 목적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과제 개발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orize the conceptualizations of educational interest focused on mathematics learning and to investigate the directions of increasing students' interest in mathematics. This study reconsiders the interest theory of Dewey, classification of situational interest and individual interest, and the experimental research of mathematical interest. The conceptions of educational interest on mathematics learning are as follows. First, mathematical interest refers to the total experiences that an individual feels the need to engage in mathematical objects. Second, making a distinction between situational interest and individual interest is effective in suggesting educational interventions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interest. Third, interest is characterized by affect, cognition, and value. According to the conceptions of educational interest on mathematics learning, this study suggests that we should develop or construct good mathematics tasks to increase students' interest in mathematics. Good mathematics tasks consider both students' understanding and students' affection and provide activity's goals or values to be noticed by student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미선, 이종희(2016).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수학학습가치 검사 도구 개발과 분석. 학교수학, 18(3), 667-689.
  2.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3. 교육부(2017). 2017 수학교육 종합 계획. 교육부(2017.3.16.).
  4. 김경희, 김수진, 김미영, 김선희(2009).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 특성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9-7-2.
  5. 김성일, 윤미선(2004). 학습에 대한 흥미와 내재동기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교육방법연구, 16(1), 39-66.
  6. 김부미(2012).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 측정 및 특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229-259.
  7. 김윤민, 이종희(2014). 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체계 및 중심신념요인 분석. 학교수학, 16(1), 111-133.
  8. 박경미, 박선화, 장혜원, 이만근, 권오남, 신동관 외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9. 박선화, 상경아(2011).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특성 및 영향 요인. 학교수학, 13(4), 697-716.
  10. 박주현, 강양구, 한선영(2019). 수학 학습 흥미 하위요인별 검사 도구 개발과 적용. 학교수학, 21(2), 319-346.
  11. 박인용, 이광상, 임해미, 서민희, 김부미, 전경희(201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규준 및 지표 산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6-14.
  12.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13. 신종석, 표용수(2011). 수학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7(2), 117-139.
  14. 오영수, 전영주(2018). 문제제기 활동이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2), 541-552. https://doi.org/10.5392/JKCA.2018.18.02.541
  15. 우연경(2012). 흥미 연구의 현재와 향후 연구 방향. 교육심리연구, 26(4), 1179-1199.
  16. 우연경, 송주연(2018). 수학에서의 기대-가치 프로파일에 따른 인지적 참여 차이. 교육방법연구, 30(4), 559-581. https://doi.org/10.17927/TKJEMS.2018.30.4.559
  17. 이민희, 임해미(2013). 수학사를 활용한 융합적 프로젝트기반학습(STEAM PBL)의 설계 및 효과 분석. 학교수학, 15(1), 159-177.
  18.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50(2), 247-261.
  19. 이환철, 김형원, 백승근, 고호경, 이현숙(2017). 수학학습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인과 모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31(2), 187-201.
  20. 최지선, 상경아(2019). 수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성취 집단별 차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2), 163-182.
  21. Conley, A. M. (2012). Patterns of motivation beliefs: Combining achievement goal and expectancyvalue perspectiv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1), 32-47. https://doi.org/10.1037/a0026042
  22. Cobb, P. (2002). Modeling, symbolizing, and tool use in statistical data analysis. In K. P. E. Grave meijer, R. Lehrer, B. van Oers & L. Verschaffel (Eds.), Symbolizing, modeling and tool us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71-196).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23. Chang. Y. (2017). JUST DO MATH Project. ShiDa Institute for Mathematics Education.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www.sdime.ntnu.edu.tw/files/archive/137_10bf126c.pdf. (2017.10.11. 검색)
  24. Dewey, J. (2015). 흥미와 노력 그 교육적 의의. (조용기 역). 서울: 교우사. (원서출판: 1913).
  25. Frenzel, A. C., Goetz, T., Pekrun, R., & Watt, H. M. (2010). Development of mathematics interest in adolescence: Influences of gender, family, and school context.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20, 507-537. https://doi.org/10.1111/j.1532-7795.2010.00645.x
  26. Gravemeijer, K. & Stephan, M.(2002). Emergent models as an instructional design heuristic. In K. P. E. Gravemeijer, R. Lehrer, B. van Oers & L. Verschaffel (Eds.), Symbolizing, modeling and tool us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45-169).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7.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 111-12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102_4
  28. Hidi, S., Renninger, K. A., & Krapp, A. (2004). Interest, a motivational variable that combines affective and cognitive functioning. In D. Y. Dai & R. J. Sternberg (Eds.), Motivation, emotion, and cognition: Integrative perspectives on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development (pp. 89-115).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9. Hogheim, S., & Rebe, R. (2015). Supporting interest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mathematics through context personalization and example choi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42, 17-25.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5.03.006
  30. Immordino-Yang, M. H. (2019). 정서와 학습 그리고 뇌. (황매향 역). 서울: 바수데바. (원서출판 2016).
  31. Krapp, A., Hidi, S., & Renninger, K. A. (1992). Interest, learning, and development. In K. A. Renninger, S. Hidi, & A. Krapp (Eds.),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pp. 3-25). NJ: Erlbaum.
  32. Krapp, A. (2007). An educational-psychological conceptualisation of Interes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7(1), 5-21. https://doi.org/10.1007/s10775-007-9113-9
  33. Lawless, K. A., & Kulikowich, J. M. (2006). Domain knowledge and individual interest: The effects of academic level and specialization in statistics and psycholog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1, 30-43.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5.01.002
  34. Leder, G., & Grootenboer, P. (2005). Affect and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2), 1-8. https://doi.org/10.1007/BF03217413
  35. Lin, F-L. (2018) 대만의 수학교육 공정: 수학을 잘 배우자(Just do math). 2018 국제수학교육컨퍼런스 2018.8.6.-8. 기조강연자료. Retrieved 2018. 10. 01. from http://2018imec.com/bbs/board.php?bo_table=data&wr_id=54&page=2
  36. Linnenbrink-Garcia, L., Durik, A. M., Conley, A. M., Barron, K. E., Tauer, J. M., Karabenick, S. A., & Harackiewicz, J. M. (2010). Measuring situational interest in academic domains. Educati 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0, 647-571. https://doi.org/10.1177/0013164409355699
  37.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ro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575-596).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38.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Retrieved 2018. 10. 01. from http://www.timss.org/
  39. Renninger, K. A. (2009). Interest and identity development in instruction: An inductive model. Educ ational Psychologist, 44(2), 105-118. https://doi.org/10.1080/00461520902832392
  40. Renninger, K. A., & Hidi, S. (2011).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generation of interest. Educational Psychologist, 46(3), 168-184. https://doi.org/10.1080/00461520.2011.587723
  41. Schoenfeld, A. H. (2014). What makes for powerful classrooms, and how can we support teachers in creating them? Educational Researcher, 43(8), 404-412. https://doi.org/10.3102/0013189X14554450
  42. Schraw, G., & Lehman, S. (2001). Situational interest: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 23-52. https://doi.org/10.1023/A:1009004801455
  43. Schunk, D. H., Pintrich, P., & Meece, J. L. (2013). 학습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교육 (신종호, 서울 대학교 학습창의센터 역). 서울: 학지사. (원서출판 2008).
  44. Singer, F. M. (2007). Beyond conceptual change: Using representations to integrate domain-specific structural models in learning mathematics. Mind, Brain, and Education, 1(2), 84-97. https://doi.org/10.1111/j.1751-228X.2007.00009.x
  45. Sfard, A. (1991). On the dual nature of mathematical conceptions: reflections on processes and objects as different sides of the same coi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1), 1-36. https://doi.org/10.1007/BF00302715
  46. Yeh, C. Y. C., Cheng, H. N. H., Chen, Z-H., Liao, C. C. Y., & Chan, T-W. (2019). Enhancing achievement and interest in mathematics learning through Math-Island.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14(5), 1-19. https://doi.org/10.1186/s41039-019-0095-2

피인용 문헌

  1. 로봇 활용 SW융합교육에서 SW효능감이 컴퓨팅 사고력,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영향: 흥미와 학습참여의 이중매개효과 vol.20, pp.11,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1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