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2019R1A2C1090478).
References
- 교육부(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 호.
- 권영락(2015). 2015 개정 환경 교육과정 시안.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47-53.
- 권영락, 이재영, 김찬국, 안재정, 서은정, 남윤희, 박은화, 최소영, 안유민(2016). 2015 개정 환경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주요 내용. 환경교육, 29(4), 363-383. https://doi.org/10.17965/KJEE.2016.29.4.363
- 김가형, 이현주(2017). 지역사회연계 미세먼지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6), 911-920.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6.911
- 김명등, 정혈(2007). 환경그리기를 통한 중학생의 환경인식 조사. 한국환경과학회지, 16(4), 479-485.
- 김선영, 조운복(2010). 부산 지역 대학생들의 환경 소양에 관한 인식 조사. 환경교육, 23(1), 87-98.
- 김수연, 김인호, 김종욱(2005). 환경교육에서 지역사회단체와 학교의 협력 사례 연구. 환경교육, 18(3), 19-32.
- 김순식, 이용섭, 이하룡(2013). 초등과학 지역화 수업전략이 학생들의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60-68. https://doi.org/10.15523/JKSESE.2013.6.1.060
- 김순식, 최성봉(2010). 환경에 대한 반성적 글쓰기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민감도와 실천의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과학회지, 19(1), 69-80.
- 김억수, 이재영(2016). 지역 환경교육 프로그램 토대로서의 생물문화다양성과 전통생태지식. 환경교육, 29(1), 15-35.
- 김은영(1997). 중학생들의 환경교육과 환경인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호, 주신하, 안동만(2000).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인 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13(1), 122-132.
- 김재덕, 고연주, 이현주(2016).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9(3), 1-25.
- 남상준(1995). 환경교육론. 서울: 대학사.
- 서은정(2016). 중등학교 환경교과 선택 및 교사 임용율을 둘러싼 환경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환경교육, 29(3), 251-262. https://doi.org/10.17965/KJEE.2016.29.3.251
- 손미희, 박혜경, 정철(2011). 친환경학교 가꾸기 프로젝트 활동이 중학생의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4(3), 34-43.
- 손연아, 박정은, 민병미, 최돈형(2007). 초.중등학교에서 진행되는 환경 관련 수업의 현황 분석. 환경교육, 20(3), 45-62.
- 여호근, 강승구(2002).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환경인식에 따른 관광태도 차이. 관광레저연구, 14(1), 69-84.
- 윤진아, 남윤경(2020).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학과교육과정과 환경과 교육과정 비교. 한국지구과학회지, 41(2), 155-175. https://doi.org/10.5467/JKESS.2020.41.2.155
- 이수연, 최동식, 문지원(2012). 환경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변화. 환경교육, 25(4), 438-450.
- 이영우, 남영숙(2004). 댐 환경을 활용한 지역환경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환경교육, 17(2), 26-37.
- 이현주(2018). SSI 교육이란 무엇인가: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에 대한 사회참여와 실천을 위한 교육. 서울: 박영스토리.
- 장지영, 문지영, 유효숙, 최경희, 크라직, 김성원(2012). 과학과 관련된 사회 윤리적 문제 (SSI)의 맥락에 따른 중학생들의 인성적 태도와 가치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124-1138.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124
- 정민이, 소금현, 심규철, 여성희(2007). 중학생들의 전지구적 및 지역적 환경 문제 인식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20(3), 63-75.
- 조성화, 최돈형, 김찬국, 정원영, 안재정, 정국초, 박효인, 양성근, 김미란, 황유경(2012). 중.고등학교 '환경'및 '환경과 녹색성장'과목 운영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도출.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76-78.
- 주혜은, 이은아, 고희령, 신동희, 이문남(2005).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환경소양 및 환경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초등과학교육, 24(3), 310-320.
- 홍상미, 이재영(2008). 환경 쟁점 수업에서 찬반토론이 학생들의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1(1), 16-30.
- 홍수미, 성효현(1998).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환경문제 및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6(1), 31-49.
- Catton Jr, W. R., & Dunlap, R. E. (1978). Environmental sociology: A new paradigm. The American Sociologist, 13(1), 41-49.
- Dunlap, R. E., Bechtel, R., & Churchman, A. (2002). Environmental sociology. In R. B. Bechtel, & A. Churchman (Eds.), Handbook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 2, pp. 160-171). John Wiley & Sons.
- Ha, J. H., & Lee, H. J. (2019). Nursing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medical waste 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30(2), 174-182. https://doi.org/10.12799/jkachn.2019.30.2.174
- Larson, L. R., Castleberry, S. B., & Green, G. T. (2010). Effects of a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the environmental orientations of children from different gender, age, and ethnic groups. Journal of Park & Recreation Administration, 28(3), 95-113.
- Lee, H., Chang, H., Choi, K., Kim, S. W., & Zeidler, D. L. (2012). Developing character and values for global citizens: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6), 925-953. https://doi.org/10.1080/09500693.2011.625505
- Leeming, F. C., Dwyer, W. O., & Bracken, B. A. (1995).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 and knowledge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3), 22-31. https://doi.org/10.1080/00958964.1995.9941442
- Perterson, N. (1982). Developmental variables affecting environmental sensitivity in professional environmental educators. Master's thesi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at Carbondale.
-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The significance of content knowledge for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pplying genetics knowledge to genetic engineering issues. Science Education, 89(1), 71-93. https://doi.org/10.1002/sce.20023
- Sivamoorthy, M., Nalini, R., & Kumar, C. (2013). Environmental awareness and practices among college students. W: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Invention, 2(8), 11-15.
- Sivek, D. J. (2002). Environmental sensitivity among Wisconsin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2), 155-170. https://doi.org/10.1080/13504620220128220
- Song, J., & Na, J. (2015). Directions and issues of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to science classroom culture. School Science Journal, 9(2), 72-84. https://doi.org/10.15737/SSJ.9.2.201507.72
- Unesco (1980).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light of the Tbilisi Conference.
- Zeidler, D. L., Applebaum, S. M., & Sadler, T. D. (2011). Enacting a socioscientific issues classroom: Transformative transformations. In Socio-scientific issues in the classroom (pp. 277-305). Springer, Dordrec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