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2018학년도 동명대학교 교내학술연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과제번호: 2018A048)
참고문헌
- 곽은아,최진호, "OTT서비스 속성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사업자 경쟁관계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0권 제2호, 2019, pp.122-171.
- 김대한,박남기, "OTT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적 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통권93호, 2016, pp.77-110.
- 김민주,김민균, "콘텐츠 유형에 따라 OTT서비스의 개인화 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연구, 제8권 제4호, 2018, pp.31-51. https://doi.org/10.18807/JSRS.2018.8.4.031
- 김동길,최성호,김성준, "국내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이용형태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4호, 2017, pp.69-82.
- 김수진, "모바일OTT서비스 수용에 사용자 특성이 미치는 영향: 이용 빈도의 조절효과,"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4권 제4호, 2019, pp.59-80.
-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2015, pp.75-102 https://doi.org/10.22854/SBC.2015.27.1.75
- 김유정,김혜영, "사이트품질, 신뢰와 습관이 OTT서비스 사이트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6권, 제1호, 2019, pp.47-79.
- 김종원,정석찬,김은정,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영화관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 16권 제4호, 2007, pp.157-176.
- 김희재,정정주, "넷플릭스 이용 동기와 행태에 관한 의미망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2020, pp.89-129.
- 김근형, "스마트관광을 위한 IT서비스개발의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AHP 분석모델," 정보시스템연구, 제28권 제4호, 2019, pp.49-64.
- 박지은,이광태, "OTT서비스 정기구독 선택에 관한 연구: 서비스 체감품질을 중심으로," 생산성논문, 제34권 제2호, 2020, pp.101-128.
- 박현길, "구독경제 Subscription Economy," 마케팅, 제53권 제7호, 2019, pp.32-44.
- 신선경,박주연, "글로벌 OTT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 이용자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7권 제3호, 2020, pp.53-94.
- 오이쥔,조재희, "넷플릭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한국과 대만의 이용자에 대한 국가간 비교분석," 한국언론학보, 제61권 제5호, 2017. pp.341-375.
- 유건식, "코로나19사태로 인한 미디어 시장의 변화," KCA Monthly Trends_ Media Issue & Trend, 제31권, 2020, pp.57-73.
- 유지훈,박주연, "글로벌 OTT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연구," 방송통신연구, 2018, pp.46-79.
- 유호종, "OTT서비스 이용자의 행동특성에 따른 비교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1호, 2020.5, pp.55-59.
- 이민규,김원재,송민호, "OTT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중심으로," 디지털융합연구, 제17권 제11호, 2019, pp.537-546.
- 이준영,전범수, "OTT서비스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결정 요인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4호, 2020. pp.116-144.
- 이희성,김혜연,황하성, "OTT서비스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8권 제6호, 2017, pp.94-100.
- 장성욱,임장현, "팬데믹 이후 한국 OTT서비스와 5G기술동향,"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주간기술동향 1964호, 2020, pp.2-15.
- 전이슬, "급변하는 국내OTT시장동향,"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SW산업동향, 제60호, 2020, pp.18-26.
- 정영훈, "구독경제에서의 소비자문제 개선방안 연구," 정책연구 19-17, 한국소비자원,2019.
- 정인숙, "글로벌 OTT의 확산에 따른 미래 예측과 정책 대응," 방송통신연구, 2020, pp.9-32.
- 최지혜,이대호, "스마트폰의 등장과 핸드폰 시장의 소비자 만족요인의 변화,"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제43권, 2011, pp.3-13. 한국방송통신전파징흥원.
- 함민정,신유진,이상우, "OTT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이용자 특성과 이용 장소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2018, pp.125-137.
- 황현석,이상훈,김수연. Fuzzy AHP를 활용한 스마트폰 선택 및 이용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2011, pp.107-117 https://doi.org/10.9723/jksiis.2011.16.4.107
- Daniel MaCarth and Peter Fade, "Subscription Business Are Booming. Here's How to Value Them," Harvard Business Review, Dec. 2017,
- Lee, Woong-Kyu,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nfluence Process in IT Acceptance Consider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Using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4호, 2009, pp.105-130.
- Satty,T.L.,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Interfaces, Vol. 24, No. 6., 1994, pp.19-43. https://doi.org/10.1287/inte.24.6.19
- 매조미디어, "2020년, 달라진 미디어 콘텐츠 소비, OTT서비스 드렌드", http://www.mezzomedia.co.kr/api/download?file_no=1180, 2020년 12월17일 방문.
- 서울경제, "한달간 '집콕'생활...구독으로 먹고 입고 읽어봤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Z1IE2X5YP, 2020년 12월1일방문.
- 썸트랜드, https://some.co.kr/analysis/keyword,2020년12월16일방문.
- 아이뉴스24, "국내 OTT 1조 시대...콘텐츠 넘어 데이터가 핵심," http://www.ineWS24.com/view/1314216, 2020년12월1일 방문.
- 이투데이, "웨이브, 로그인 접속 불가로 한때 이용불가...이용자 불만 폭주, 현재 정상 작동," https://www.etoday.co.kr/news/view/1849907, 2020년12월1일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