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과제는 부산대학교 기본 연구지원사업(2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강민정, 곽정인, 유희정, 차영숙 (2018).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 간의 관계. 유아교육 연구, 38(1), 29-53. doi:10.18023/kjece.2018.38.1.002
- 강원경 (2018). 자기자비(Self-Compassion)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2010-2018). 상담과 연구, 1(2), 79-96.
- 강재연, 장재홍 (2017). 마음챙김-자기자비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자기비판 성향을 지닌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2), 335-356. doi:10.23844/kjcp.2017.05.29.2.335
- 김경의, 이금단, 조용래, 채숙희, 이우경 (2008).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의 타당화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4), 1023-1044. doi:10.17315/kjhp.2008.13.4.012
- 김남연, 정재은 (2020). 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조직효과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회지, 26(1), 19-37. doi:10.18023/ijece.2020.26.1.002
- 김명희, 박혜경 (2014).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효능감, 훈육방식과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8(1), 156-186.
- 김민선, 서영석 (2010). 대학생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성인애착에 따른 집단 분류와 심리적 특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413-434.
- 김세정, 채영란 (2018).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효능감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9(5), 1441-1456. doi:10.22143/HSS21.9.5.102
- 김시내 (2014). 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신실, 유금란 (2014). 청소년의 애착유형이 자기자비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2(1), 27-45. doi:10.35151/kyci.2014.22.1.002
- 김은영, 이지은 (2015). 대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우울의 관계에 경험적 회피의 매개효과. 상담학 연구, 16(3), 345-358. doi:10.15703/kjc.16.3.201506.345
- 김은정, 김수영, 이건 (2019). 저소득층 대상 부모교육을 병행한 애착중심 집단상담이 성인애착,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21, 10(6), 1401-1412. doi:10.22143/HSS21.10.6.104
- 김정미, 이선경 (201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5(1), 621-635. doi:10.24159/joec.2019.25.1.621
- 김성현 (2004). 친밀 관계 경험 검사 개정판 타당화 연구: 확증적 요인분석과 문항 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상선, 조용래 (2013). 경계선 성격장애 성향 자를 위한 자기자비 함양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2(1), 97-121. https://doi.org/10.15842/kjcp.2013.32.1.006
- 박남심, 송승민 (2019). 보육교사의 자기 돌봄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3(6), 105-124. doi:10.32349/ECERR.2019.12.23.6.105
- 박세란, 이훈진 (2015). 자기자비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7(3), 583-611. doi:10.23844/kjcp.2015.08.27.3.583
- 박홍석, 이정미 (2016). 정적정서 부적정서 척도(PANAS)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4), 617-641. doi:10.22257/kjp.2016.12.35.4.617
- 신동주, 김승옥 (2016).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1(1), 119-141. doi:10.16978/ecec/2016.11.1.006
- 신동주, 엄소명 (2018). 유치원교사의 기본정서, 정서조절전략 및 정서노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 연구, 38(6), 137-160. doi:10.18023/kjece.2018.38.6.006
- 서민희, 유경훈 (2020). 영아교사 성인애착 및 교사효능감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2(2), 157-176. doi:10.15564/jeju.2020.05.22.2.157
- 서정아 (2010).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229-262. doi:10.24211/tjkte.2010.27.2.229
- 신현정, 신동주, 김승옥 (2016). 보육교사의 정서성과 심리적 안녕감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5), 177-200.
- 안수경 (2019). 공감피로가 상담자 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와 상담자 자기효능감의 이중매개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하얀, 서영석 (2010). 성인애착, 심리적 디스트레스, 대인관계문제: 피드백에 대한 반응, 정서적 대처, 사회적 지지 추구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575-603.
- 왕인순, 조옥경 (2011). 자애명상이 자기자비, 마음챙김, 자아존중감, 정서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4). 675-690. doi:10.17315/kjhp.2011.16.4.003
- 유윤경 (2011).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우울: 심리적 수용과 탈중심화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육아정책연구소 (2020). 2019 영유아 주요 통계(연구자료 2020-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윤혜경, 정남운 (2017). 부모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요인별 성별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2(3), 629-643. doi:10.17315/kjhp.2017.22.3.009
- 이경례, 문혁준 (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0, 1-23.
- 이경민, 박주연 (2015). 유아교사의 행복, 소진, 이직의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5(6), 33-48. doi:10.18023/kjece.2015.35.6.002
- 이선영 (2013). 자기-자비와 불안 및 강박과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서의 사고 억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4), 835-851. doi:10.15842/kicp/2013.32.4.005
- 이수진, 김상옥 (2019).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직무환경 및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행복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9(4), 171-188. doi:10.21213/kjcec.2019.19.4.171
- 이은지, 서영석 (2014). 불안전 성인애착 (애착불안, 애착회피) 과 대인관계문제 및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자기자비와 낙관적 성향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 치료, 26(2), 413-442.
- 이정희, 최양미 (2014). 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소진 증상과 요인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4(2), 75-94.
- 이주연, 장성예, 윤란호 (2019). 보육교사의 성인애착유형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2), 121-140. doi:10.22590/ecee.2019.23.2.121
- 이지수, 양난미 (2018). 대학생의 애착불안과 우울의 관계: 자기자비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2), 397-422. doi:10.23844/kjcp.2018.05.30.2.397
- 이지영, 이주연 (2020).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4(3), 207-225. doi:10.22590/ecee.2020.24.3.207
- 이현희, 김은정, 이민규 (2003). 한국판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척도(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22(4), 935-946.
- 정주리, 김은영 (2018). 애착유형에 따른 자기자비, 공감, 중요성, 자비불안에서의 차이. 상담학연구, 19(1), 363-380. doi:10.15703/kjc.19.1.201802.363
- 정지윤(2017). 중등교사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조절효과.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영희, 정남운 (2016). 성인애착,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내면화된 수치심이 분노 표현 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1), 169-190. doi:10.23844/kjcp.2016.02.28.1.169
- 조용래 (2018).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 개입에서 가정에서의 명상 실습과 정신건강 성과지표들 간의 관계 및 자기 자비의 매개 역할. 인지행동치료, 18(1), 23-53. doi:10.33703/cbtk.2018.18.1.23
- 조은영, 임정하 (2014). 대학생의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5(4) 185-210. doi:10.14816/sky.2014.25.4.185
- 조준오, 나정 (2016). 현직 유아교사 및 예비 유아교사의 정신건강 실태 비교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3), 35-59.
- 조현주, 현명호 (2011). 자기비판과 우울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기자비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1), 49-62. doi:10.17315/kjhp.2011.16.1.004
- 조현주, 노지애, 이현예, 정성진, 현명호 (2014). 초보 상담자들의 자기 성장을 위한 마음챙김 자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청소년학연구, 21(12), 25-47.
- 진미경 (2010). 성인의 애착 관계 재구조화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 연구: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13(3), 107-120.
- 최인숙, 채진영 (2020). 영유아교사의 친밀관계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의 매개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5), 201-218. doi:10.14698/jkcce.2020.16.05.201
- 허인아, 이민규 (2017). 성인애착의 불안-회피 차원에 따른 대인관계문제 내면화된 수치심과 정서 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0(4), 71-91.
- 한국행정연구원 (2020. 01). 2019 사회통합실태조사. https://www.kipa.re.kr/site/kipa/research/selectBase View.do?seSubCode=BIZ017A001&seqNo=BASE_000000000000560에서 2020년 10월 31일 인출
- 황해익, 김은정 (2015). 유아교사의 완벽주의와 정서경험이 교사소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95-218.
- Ainsworth, M. S. (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4), 709-716. doi:10.1037/0003-066X.44.4.709
- Ainsworth, M. S., & Bowlby, J. (1991). An ethological approach to personality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6(4), 333-341. doi:10.1037//0003-066X.46.4.333
-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2), 226-244. doi:10.1037/0022-3514.61.2.226
- Birnie, K., Speca, M., & Carlson, L. E. (2010). Exploring self-compassion and empathy in the context of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Stress and Health, 26(5), 359-371. doi:10.1002/smi.1305
- Boehm, J. K., & Lyubomirsky, S. (2008). Does happiness promote career succes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6(1), 101-116. doi:10.1177/1069072707308140
- Bowlby, J.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39, 350-373.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ume II: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London: The Hogarth press and the institute of psycho-analysis.
-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Retrospect and prospec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2(4), 664-678. doi:10.1111/j.1939-0025.1982.tb01456.x
- Brennan, K. A., Clark, C. L., & Shaver, P. R. (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46-76). New York: Guilford.
-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3-35. doi:10.2307/3333824
- Buric, I., Penezic, Z., & Soric, I. (2017). Regulating emotions in the teacher's workplac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Teacher Emotion-Regulation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24(3), 217-246. doi:10.1037/str0000035
- Cheng, C., & Cheung, M. W. (2005). Cognitive processes underlying coping flexibility: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73(4), 859-886. doi:10.1111/j.1467-6494.2005.00331.x
- Cooper, M. L., Shaver, P. R., & Collins, N. L. (1998). Attachment styles, emotion regulation, and adjustment in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5), 1380-1397. doi:10.1037/0022-3514.74.5.1380
- Damasio, A. R. (1994). Des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future of human life. New York: Putnam.
- Denzin, N. (1984). On Understanding Emo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Donaldson, S. I., Dollwet, M., & Rao, M. A. (2015). Happiness, excellence, and optimal human functioning revisited: Examining the peer-reviewed literature linked to positive psychology.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0(3), 185-195. doi:10.1080/17439760.2014.943801
- Eisenberg, N., & Miller, P. A. (1987). The relation of empathy to prosocial and 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Bulletin, 101(1), 91-119. doi:10.1037/0033-2909.101.1.91
- Fraley, R. C., & Shaver, P. R. (1997). Adult attachment and the suppression of unwanted though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5), 1080-1091. doi:10.1037/0022-3514.73.5.1080
- Fraley, R. C., Waller, N. G., & Brennan, K. A. (2000).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2), 350-365. doi:10.1037/0022-3514.78.2.350
-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doi:10.1037/0003-066X.56.3.218
- Fredrickson, B. L., & Joiner, T. (2018). Reflections on positive emotions and upward spirals.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13(2), 194-199. doi:10.1177/1745691617692106
- Frijda, N. H. (1986). The emotions.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nder, F., Proyer, R. T., & Ruch, W. (2016). Positive psychology interventions addressing pleasure, engagement, meaning, positive relationships, and accomplishment increase well-being and ameliorate depressive symptoms: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online study. Frontiers in Psychology, 7, 686. doi:10.3389/fpsyg.2016.0068
- Gilbert, P (2010). An introduction to compassion focused therapy in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Therapy, 3(2), 97-112. doi:10.1521/ijct.2010.3.2.97
- Gilbert, P. (2014). The origins and nature of compassion focused therapy.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3(1), 6-41. doi:10.1111/bjc.12043
- Greenberg, L. S., Korman, L. M., & Paivio, S. C. (2002). Emotion in humanistic psychotherapy. In D. J. Cain (Ed.), Humanistic psychotherapies: Handbook of research and practice (p. 499-53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Gross, J. J. (2015). Emotion regulation: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Psychological Inquiry, 26(1), 1-26. doi:10.1080/1047840x.2014.940781
- Gu, Q., & Day, C. (2007). Teachers resilience: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8), 1302-1316. doi:10.1016/j.tate.2006.06.006
- Hayes, A.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Hoffman, M. L. (1984). Interaction of affect and cognition in empathy. In C. E. Izard, J. Kagan, & R. B., Zajonc (Eds.), Emotions, cognition, and behavior (pp. 103-131). New York: Cambridge Univerisity.
- Ionescu, T. (2012). Exploring the nature of cognitive flexibility. New Ideas in Psychology, 30(2), 190-200. doi:10.1016/j.newideapsych.2011.11.001
- Izard, C. E. (1992). Basic emotions, relations among emotions, and emotion-cognition relations. Psychological Review, 99(3), 561-565. doi:10.1037/0033-295X.99.3.561
- Kabat-Zinn, J. (2012). Mindfulness for beginners: Reclaiming the present moment-and your life. Boulder, CO: Sounds True.
- Kobak, R. R., & Sceery, A. (1988). Attachment in late adolescence: Working models, affect regulation, and representations of self and others. Child Development, 59(1), 135-146. doi:10.2307/1130395
- Katz, L. C. (1970). Teaching in preschool: Role and goals. Children, 17(2), 42-48.
- Lazarus, R. S. (2000). Evolution of a model of stress, coping, and discrete emotions. In V. H. Rice (Ed.), Handbook of stress, coping, and health: Implications for nursing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pp. 195-222).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Lopez, F. G., Mitchell, P., & Gormley, B. (2002). Adult attachment orientations and college student distress: Test of a mediational model.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4), 460-467. doi:10.1037/0022-0167.49.4.460
-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66-104. doi:10.2307/3333827
- Maslach, C. (1982). Burnout, the cost of car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Masten, A. S., & Reed, M. G. J. (2002). Resilience in development.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The Oxfor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74-88).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McKay, M., Davis, M., & Fanning, P. (2011). Thoughts and feelings: Taking control of your moods and your life. Oakland, CA: New Harbinger Publications.
- Mikulincer, M. (1998). Adult attachment style and affect regulation: Strategic variations in self-apprais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2), 420-435. doi:10.1037/0022-3514.75.2.420
- Mikulincer, M., & Florian, V.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s and emotional and cognitive reactions to stressful events.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143-165).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Mikulincer, M., & Orbach, I. (1995). Attachment styles and repressive defensiveness: The accessibility and architecture of affective memor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5), 917-925. doi:10.1037/0022-3514.68.5.917
- Mikulincer, M., Shaver, P. R., & Pereg, D. (2003). Attachment theory and affect regulation: The dynamics, development,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attachment-related strategies. Motivation and Emotion, 27(2), 77-102. doi:10.1023/A:1024515519160
- Moore, A., & Malinowski, P. (2009). Meditation, mindfulness and cognitive flexibility.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8(1), 176-186. doi:10.1016/j.concog.2008.12.008
- Murphy, B., & Bates, G. W. (1997). Adult attachment style and vulnerability to depres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2(6), 835-844. doi:10.1016/s0191-8869(96)00277-2
- Neff, K. D. (2003a).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self-compassion. Self and Identity, 2(3), 223-250. doi:10.1080/15298860309027
- Neff, K. D. (2003b). Self-compassion: An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 of a healthy attitude toward oneself. Self and Identity, 2(2), 85-101. doi:10.1080/15298860309032
- Neff, K. D., & Davidson, O. (2016). Self-compassion: Embracing suffering with kindness. In I. Ivtzan & T. Lomas (Eds.), Mindfulness in positive psychology: The science of meditation and wellbeing (pp. 37-50). New York: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 Neff, K. D., Kirkpatrick, K. L., & Rude, S. S. (2007). Self-compassion and adaptive psychological functioning.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1), 139-154. doi:10.1016/j.jrp.2006.03.004
- Neff, K. D., & McGehee, P. (2010). Self-compassion and psychological resilience among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Self and Identity, 9(3), 225-240. doi:10.1080/15298860902979307
- Neff, K. D., & Vonk, R. (2009). Self-compassion versus global self-esteem: Two different ways of relating to oneself. Journal of Personality, 77(1), 23-50. doi:10.1111/j.1467-6494.2008.00537.x
- Parrott, W. G. (2004). The Nature of Emotion. In M. B. Brewer & M. Hewstone (Eds.), Perspectives on social psychology: Emotion and motivation (pp. 5-20). Malden, MA: Blackwell Publishing.
- Raes, F. (2010). Rumination and worry as mediator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mpassion and depression and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8(6), 757-761. doi:10.1016/j.paid.2010.01.023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utter, M. (1987).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3), 316-331. doi:10.1111/j.1939-0025.1987.tb03541.x
- Saracho, O. N. (1988). A study of the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38(1), 43-56. doi:10.1080/0300443880380104
- Satici, S. A. (2016). Psychological vulnerability, resili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role of hop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2, 68-73. doi:10.1016/j.paid.2016.06.057
- Seligman, M. E. P. (1995). The effectiveness of psychotherapy: The Consumer Reports study. American Psychologist, 50(12), 965-974. doi:10.1037/0003-066X.50.12.965
- Seligman, M. E. (2011). Building resilience. Harvard Business Review, 89(4), 100-106.
- Shaver, P. R., & Mikulincer, M. (2002). Attachment-related psychodynamic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4(2), 133-161. doi:10.1080/14616730210154171
- Spodek, B., & Saracho, O. (Eds.). (2003). Studying teacher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Greenwich, Co: Information Age Publishing.
- Sroufe, L. A., & Waters, E. (1977). Attachment as an organizational construct. Child Development, 48(4), 1184-1199. doi:10.2307/1128475
- Van Dam, N. T., Sheppard, S. C., Forsyth, J. P., & Earleywine, M. (2011). Self-compassion is a better predictor than mindfulness of symptom severity and quality of life in mixed anxiety and depression.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5(1), 123-130. doi:10.1016/j.janxdis.2010.08.011
- Waters, E., Merrick, S., Treboux, D., Crowell, J., & Albersheim, L. (2000). Attachment security in infancy and early adulthood: A twenty-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1(3), 684-689. doi:10.1111/1467-8624.00176
-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doi:10.1037/0022-3514.54.6.1063
- Wei, M., Liao, K. Y. H., Ku, T. Y., & Shaffer, P. A. (2011). Attachment, self-compassion, empathy,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and community adults. Journal of Personality, 79(1), 191-221. doi:10.1111/j.1467-6494.2010.00677.x
- Wei, M., Mallinckrodt, B., Larson, L. M., & Zakalik, R. A. (2005). Adult Attachment, Depressive Symptoms, and Validation From Self Versus Othe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3) 368-377. doi:10.1037/0022-0167.52.3.368
- Werner, K., & Gross, J. J. (2010).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pathology: A conceptual framework. In A. M. Kring & D. M. Sloan (Eds.),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pathology: A transdiagnostic approach to etiology and treatment (pp. 13-37).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Woodhouse, S. S., & Gelso, C. J. (2008). Volunteer client adult attachment, memory for in-session emotion, and mood awareness: An affect regulation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5(2), 197-208. doi:10.1037/0022-0167.55.2.197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4). Promoting mental health: Concepts, emerging evidence, practice: Summary report. Geneva: Wold Health Orga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