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진, 유해미, 윤지연 (2016). 출산수준 제고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육아지원 내실화방안(VI): 지역 맞춤형 육아지원 방안 연구(2016-2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강정원, 김승옥, 홍기묵 (2011). 유아를 위한 인터넷중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5(3), 323-34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018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대구: 한국정보화진흥원.
- 권미경, 박현숙, 유주희, 한경옥 (2016). 유아기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23(4), 121-138. doi:10.15284/kjhd.2016.23.4.121
- 권연정, 이승연 (2013). 만 2세반 영아를 둔 어머니들의 스마트기기 이용지도 양상과 어려움 및 지원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12(3), 73-109.
- 김민희 (2015). 유아의 자기조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스마트기기 중독이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31-151. doi:10.14698/jkcce.2015.11.133
- 김수정, 정익중 (2016). 컴퓨터, 전자게임, 스마트폰 사용이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20(2), 157-176.
- 김이영, 최윤희 (2015). 부모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을 매개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1), 139-158.
- 김인숙, 김도연 (2017).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이 학력전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부갈등과 어머니-자녀 의사소통을 매개로. 아시아교육연구, 18(2), 221-244.
- 나용선 (2013). 부모 양육태도가 유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집 이용 유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3), 31-53.
- 노운서 (2009). 만 3-5세 유아의 컴퓨터게임 이용 실태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8(2), 43-64.
- 류미향 (2014).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 및 어머니 인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와 의 관련성 탐구. 한국영유아보육학, 86, 307-329.
- 박복매, 문혁준 (200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의사소통 지향성과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10), 11-22.
- 박소영 (2015).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실태 및 과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정아, 현은자 (2018).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유아의 공격성,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의 구조적 관계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2), 219-248. doi:10.22154/JCLE.19.2.9
- 박진아, 이경숙, 전연진 (2014).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정신건강, 양육스트레스, 모-자녀 관계 및 자녀의 기질과 행동문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9(1), 55-70. doi:10.18205/kpa.2014.19.1.003
- 방효국, 김낙흥 (2013). 만 5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사용실태 및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열린 유아교육연구, 18(6), 43-64.
- 서소정, 박주영, 김진희 (2014. 3). 유아 및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정도, 유아의 주의집중력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한국보육학회 2014년도 공동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서혜성, 김연하 (2014).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중독 결정요인: 사회 인구학적 특성, 양육스트레스, 양육지식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5(5), 1-14. doi:10.5723/KJCS.2014.35.5.1
- 설샛별, 이혜원, 이경숙, 김명식 (2017). 영유아 영상물 과다노출이 영유아의 일반 발달과 정서.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1), 45-58.
- 유구종 (2012). 유아교육기관 스마트폰, 태블릿 PC 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의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85-110.
- 유소연, 김희광, 신재욱 (2012). 유아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서 표현 모티브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 분석: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학습하는 만 3-6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2(3), 95-104.
- 유지형, 문혜련 (2017).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과 과잉행동, 충동성 및 부주의 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1), 39-63. doi:10.22590/ecee.2017.21.1.39
- 윤정민, 홍정순 (2019).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다차원적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11(3), 151-174. doi:10.36431/JPE.11.3.8
- 이보연 (2016). 0-5세 애착 육아의 기적. 경기: 예담.
- 이선남, 이경옥 (2015). 유아의 초기 발달수준과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5(4), 381-396. doi:10.18023/kjece.2015.35.4.017
- 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2013). 영유아의 미디어 매체 노출실태 및 보호대책(2013-15).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훈, 장수미 (2016).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사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보건사회연구, 36(3), 303-335. doi:10.15709/hswr.2016.36.3.303
- 임경심, 김수향, 홍혜경 (2014).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자기조절력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203-221.
- 정경미, 이경숙, 박진아, 김혜진 (2008).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검사(Korean-Parenting Stress Index: KPSI)의 표준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7(3), 689-707. https://doi.org/10.15842/kjcp.2008.27.3.007
- 조경서, 김은주 (2016). 어머니의 스마트폰 의존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스마트폰 의존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53, 77-104.
- 조메리명희, 현은자 (2014). 유아기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 활동의 효과. 유아 교육연구, 34(5), 347-368. doi:10.18023/kjece.2014.34.5.016
- 조복희, 곽혜경, 김혜순, 연미희, 이영환, 장혜자 (2014). 유아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 조안나, 고영자 (2013). 가정 내 전파미디어 사용실태 및 어머니의 미디어 중재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1-24.
- 조준오, 김은정 (2019). 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 미디어중독간의 관계에서 양육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1189-1208.
-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대한민국 모바일 연감.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나와라, 스마트폰 세상밖으로.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 현은자, 조메리명희, 조경선, 김태영 (2013).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관계연구. 유아교육연구, 33(3), 207-225. doi:10.18023/kjece.2013.33.3.009
- 현은자, 박은미, 조메리명희, 김태영 (2013).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 및 우울 점수와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3(5), 181-205. doi:10.18023/kjece.2013.33.5.008
- Abbott, G., Hnatiuk, J., Timperio, A., Salmon, J., Best, K., & Hesketh, K. D. (2016).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parents' and preschoolers' physical activity and television viewing: The happy study. Journal of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13(3), 269-274. doi:10.1123/jpah.2015-0136
-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doi:10.1207/s15374424jccp2104_12
- Atli, S., Gunuc, S., Kuss, D., & Baran, G. (2019). Impact of parents' technology use on 18-to 24-month-old infants' adaptive behaviors. Adaptive Behavior, 27(3), 197-219. doi:10.1177/1059712319845340
- Bank, A. M., Barr, R., Calvert, S. L., Parrott, W. G., McDonough, S. C., & Rosenblum, K. (2012). Maternal depression and family media use: A questionnaire and diary analysi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1(2), 208-216. doi:10.1007/s10826-011-9464-1
- Bukingham, D. (2000). After the death of childhood: Growing up in the age of electronic media. Cambridge, UK: Polity Press.
- Butt, S., & Phillips, J. G. (2008). Personality and self reported mobile phon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2), 346-360. doi:10.1016/j.chb.2007.01.019
- Carson, V., Stearns, J., & Janssen, I.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hysical activity and screen time behaviors and the behaviors of their young children. Pediatric Exercise Science, 27(3), 390-395. doi:10.1123/pes.2014-0214
- Lamm, C., Lambert, L., Wolfe, J., Gray, J., Barber, A., & Edwards, G. (2014). Improving socialization and emotion recogni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using a Smartphone App. In Nava R. Silton. (Ed.), Special and Gifted Education: Concepts, Methodologies, Tools, and Applications (pp. 2010-2027). New York: Marymount Manhattan College. doi:10.4018/978-1-4666-5792-2.ch008
- Lieberman, D. A., Bates, C. H., & So, J. (2009). Young children's learning with digital media. Computers in the Schools, 26(4), 271-283. doi:10.1080/07380560903360194
- McPake, J., Plowman, L., & Stephen, C. (2013). Pre‐school children creating and communicating with digital technologies in the hom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4(3), 421-431. doi:10.1111/j.1467-8535.2012.01323.x
- O'Mara, J., & Laidlaw, L. (2011). Living in the iworld: Two literacy researchers reflect on the changing texts and literacy practices of childhood. English Teaching: Practice and Critique, 10(4), 149-159.
- Shiffman, S. (1982). Relapse following smoking cessation: A situational analysi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1), 71-86. doi:10.1037/0022-006x.50.1.71
- Shimizu, H., Yoon, S., & McDonough, C. S. (2010). Teaching skills to use a computer mouse in preschool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haping moving a mouse and eye-hand coordination.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1(6), 1448-1461. doi:10.1016/j.ridd.2010.06.013
- Tan, Q. Y. J., Hartanto, A., Toh, W. X., & Yang, H. (2019). Commentary: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of young children on problematic behaviors and emotional intelligence: Mediating self-assessment effects of parents using smartphones. Frontiers in Psychology, 10, 115. doi:10.3389/fpsyg.2019.00115
- Young, K. S. (1998).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 Behavior, 1(3), 237-244. doi:10.1089/cpb.1998.1.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