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016년 1월 다포스 포럼에서 처음 사용된 ‘4차 산업 혁명’은 인공지능기술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이 융합되면서 촉발된 사회적 변화를 의미한다. 특히, 4차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서 생산되는 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엄청난 양의 정보는 개인 혼자서 처리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방법으로 떠오르는 것이 집단지성이다. 집단지성이란[1-8] , 다수의 사람/회사들이 서로 협력 또는 경쟁을 통하여 결과를 얻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의 사람/회사 혼자서 해결할 수 없던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오픈형 백과사 전인 위키피디아가 집단지성의 대표적이 사례이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들이 직접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백과사전을 만드는 것으로 여러 사람들의 지식이 모여서 거의 정확한 결과를 도출되도록 노력한다는 점에서 집단지성의 대표적 사례로 손꼽힌다. 이처럼 집단지성을 활용하면, 혼자서는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어서 월드와이드웹(인터넷)의 핵심키워드이기도 하다. 제 3의 물결 이후, 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우리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공간에서는 누구나 정보의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판매자가 된다. 이처럼 정보사 회에서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프로슈머(Productor와 Consumer의 합성어)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서 1인 미디어와 창작자들이 증가하고, 창작물의 권리에 대한 관심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창작물들의 저작권을 보호해주면서 유통하기 위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시장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미지 공유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계하는 역할을 하고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익 중 일부분을 중계 플랫폼에서 수수료로 취하는 형태이다. 현재 서비스 중인 이미지 공유 플랫폼들(클립아트코리아, 셔터스톡, 픽스타 등)은 전문가와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1인 창작자와 프리랜서들이 기존에 이미지 공유플랫폼을 이용하기에는 금전적인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따라서 1인 창작자와 프리랜서들을 위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를 위한 적합한 이미지공유 플랫폼이 전무하다. 따라서 이러한 틈새시장 타깃으로 하는 저가형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집단지성을 통하여 이미지의 가격이나 저작권과 같은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9].
과거에는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없어서 이를 거래하는 사이트가 전무하였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후, 이미지 또한 중요한 재산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이미지를 거래하기 위한 사이트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현재 서비스 중인 이트들의 경우, 전문적인 작가와 일스트레이터들의 이미지를 제공하다보니 이미지당 가격이 매우 높아서 일반인들은 접근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제공되는 이미지와 제작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어떤 제작자와 이미지가 좋은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낮은 가격을 통하여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였다[10-14]. 개발된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이미지와 제작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가 이미지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하여 사용자들은 더욱 나은 작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작자들은 더 나은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여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문제점인 가격과 신뢰도를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기여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첫째, 제안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집단 지성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므로 기존의 플랫폼보다 매우 낮은 가격으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즉,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제공한다.
• 둘째, 제안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효과적인 웹 접근성[10-11]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들 (노약자, 어린이를 포함) 누구나 이미지들을 편리하게 접근하고, 자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즉, 제안하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보다 나은 이미지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은 다음처럼 구성되어 있다. Ⅱ장에서는 관련 연구를 설명하고, Ⅲ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집단지성 기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설명한다. Ⅳ장에서는 제안된 플랫폼의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V장에서 본 논문의 결론을 맺는다.
Ⅱ. 관련연구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이미지 공유 플랫폼들의 장·단점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는 표 1과 같다. 표 1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서비스 중인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주요 고객들은 전문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1인 크리에이터와 개인을 위한 스톡 사진 공유 플랫폼이 필요하지만 아직 서비스 중인 플랫폼은 전무한 실정이다.
표 1. 국내 서비스 중인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장·단점
Table 1. Advantage and disadvantage of image shared platforms in domestic country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지성을 통한 저가형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개인을 위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으로 이미지의 가격을 집단지성을 통하여 적절하게 책정하여 구매자는 이미지 가격을 통하여 이미지의 품질을 예측할 수 있고, 판매자는 이미지 대한 평가를 수익을 통하여 받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이미지를 생산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가능하도록 한다.
국내의 대표적인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클립아트코리아(clipartkorea.co.kr)가 있다. 클립아트코리아의 수익 모델은 그림을 다운받을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 (그림 1(a))과 구독을 통하여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델(그림 1(b))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두 가지 모델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용이 매우 비싸서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림 1. 클립아트코리아 수익모델
Fig. 1. Revenue model of Clipart Korea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립아트코리아는 최근 5년 동안 평균 20% 이상 성장하고, 지난해 기준 매출 실적은 115억 원을 올릴 만큼 국내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시장성의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해외 시장 역시 국내 시장과 마찬가지고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나 비오에 따르면 해외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시장 규모는 그림 2와 같다.
그림 2. 해외 스톡 사진 시장규모
Fig. 2. Market size of stock image in the foreign country
그림 2에서와 같이 2017년도 이미지 공유 플랫폼 시장 규모는 32.5억 달러(3조 5천억 원)였는데 2020년에는 40.9억 달러(4조 4천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러한 성장률은 연평균 7.5%에 달하는 수치이고, 이러한 성장률은 연평균 7.5%에 달하는 수치이고, 이는 세계 제과시장의 같은 기간 평균 성장률인 4.0%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이다. 이처럼 국내·외 스톡사진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공유 플랫폼 시장의 잠재적 가치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사업모델과 다른 타깃 계층을 위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개발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의미에서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이용자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과의 차별성이 중요한 요소이다.
Ⅲ. 제안하는 이미지 공유 마켓 플랫폼
1. 집단지성 기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독창성‧차별성
본 논문의 연구개발 목표인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Image Shared Market Platform:
ISMP)[1-3]은 기존 이미지 공유 플랫폼과 비교 하였을 때 독창성 및 차별성은 표 2와 같다.
표 2.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연구개발 목표의 독창성 및 차별성
Table 2. Orignality and distinction of the ISMP comparing to conventional platforms
• 구독 시스템: 클립아트코리아의 경우 단체를 위한 구독서비스 제공하여, 구독을 위한 가격이 매우 비싸다. 셔터스톡은 개인을 위한 구독시스템과 단체를 위한 구독시스템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와 유사하게 본 기술개발목표(ISMP)도 구독시스템을 통하여 자주 이미지를 구매하는 구매자들의 비용적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타깃 대상: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ISMP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과 1인 창작자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단가: ISMP는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과 달리 일반일도 타깃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미지 하나를 구매하는 경우 최소 단가를 1,000원 선에서 책정한다.
• 집단지성: ISMP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성장하는 플랫폼이다. 따라서 집단지성을 통하여 이미지와 판매자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서 판매자에게 이미지를 생산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 가격변화: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이미지의 가격은 정해져 있다. 하지만 ISMP는 집단지성을 통하여 해당 이미지가 좋은 이미지로 평가되는 경우, 평가 지표에 따라서 인센티브를 추가하여 이미지 가격을 변화시킨다. 이러한 시스템이 ISMP만의 독창성이자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과의 차별성이다.
2.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설계
본 연구에서 최종 기술개발 목표는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개발이다. 그림 3은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기본 개념도이다. 제안하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웹사이트의 형태로 이미지 제작자와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10-11]. 제작자와 사용자 사이에 제안하는 이미지 공유플랫폼의 서비스 제공 과정은 그림 3과 같고 이미지 공유 플랫폼 운영과정을 다음과 같다.
• Step 1: 관리자는 제작자의 이미지를 검토하여 저작권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 작품을 승인하고 최초 가격을 책정하여 사용자들에게 공개한다.
• Step 2: 사용자들은 이미지를 구매하고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 Step 3: 사용자들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미지의 가격이 변동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은 보다 질 높은 이미지를 제공하는 제작자를 판별할 수 있다. 또한, 제작자는 사용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그림 3. 집단지성 기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구조도
Fig. 3. The architcture of the proposed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Image Sheard Market Platform
본 논문의 최종 기술개발 목표(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개발된 세부 기술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r Interface: UI) 및 이미지 공유 플랫폼(ISMP)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서 ⅰ)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발과, ⅱ)이미지 공유 플랫폼(ISMP) 개발을 진행한다. 둘째,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책정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이미지 공유 플랫폼 개발의 세부 기술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서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ⅰ)누구나 쉽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ⅱ)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취지에 따라 글자보다는 이미지로 의미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한 결과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ⅰ)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위한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여야 한다. ⅱ)이용자는 첫 페이지에서 모든 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ⅲ)이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바로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다음은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책정 알고리즘 개발에 대해서 설명한다. 표 2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서비스 중인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이미지의 가격이 비싸고 구매자가 이미지를 평가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대한 판매자/구매자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ⅰ)구매자는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하고 싶다. ⅱ)구매자는 좋은 이미지를 원한다. ⅲ)판매자는 이미지가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 ⅳ)판매자는 자신의 이미지를 비싼 가격에 팔고 싶어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가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하면 그 평가 결과에 따라서 이미지 가격이 변화하는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책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구매자가 이미지를 구매하고 평가를 하면 그 평가 결과에 따라서 이미지의 가격이 변동되도록 한다. 하지만 본 연구개발의 대상은 일반인들이기 때문에 이미지의 가격이 너무 비싸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이미지 가격은 최대 한계 가격을 두고 이미지의 가격이 최대 한계 가격에 도달하면 더 이상 이미지의 가격은 증가하지 않게 된다. 이를 통하여 구매자는 이미지를 구매하기 전 이미지의 품질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판매자는 이미지의 가격이 증가함을 통하여 더욱더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제작하고자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이러한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결정 집단 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 책정 알고리즘의 동작과은 그림 4와 같다.
그림 4.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 책정 모델 알고리즘
Fig. 4. The price decision model algorithm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이와 같이 사용자들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사이트의 이미지들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의 가격이 책정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서비스제공 과정이 없으면, 사용자는 혼자서 좋은 이미지를 찾아야 한다. 제안하는 서비스 제공과정을 통하여서 사용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이를 통하여 더 나은 이미지를 선택한다는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제작자도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평가를 위한 경쟁을 통하여 더 나은 이미지를 제공하게 된다.
Ⅳ. 성능평가 및 구현
본 장에서는 제안된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 및 성능평가에 대해서 설명한다.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기본 구조도(그림 3)와 알고리즘(그림 4)을 바탕으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기기(PC, 모바일 등)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그림 5(a), 그림 5(b)). 또한, 사용자는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이미지들을 확인 가능하도록 나열 방식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직접 원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5.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접속화면
Fig. 5. Access picture view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
그림 6과 같이 로그인 후에 마이페이지로 오면 자신의 활동내역들이 나타난다. 사용자는 각각의 메뉴를 통하여 사진이 만든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내역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결과 – 마이페이지
Fig. 6. Implementation result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My page
그림 7은 사용자들이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한 검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MY사진)이다. 그림 7(a)는 업로드한 사진 중에서 관리자에 의해서 승인이 된 사진들이고, 그림 7(b)는 업로드한 사진 중 관리자에 의해 승인이 되지 않은 사진들이다. 승인이 되지 않은 사진의 경우, 각 사진에 현재 진행 상태를 나타내서 사용자들이 각 그림의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림 7.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결과 &ndash MY사진
Fig. 7. Implementation result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My picture
그림 8은 사용자들이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페이지(사진 업로드)이다. 사용자는 자신이 업로드 할 사진을 PC에서 찾고, 다른 사용자들이 해당 이미지를 찾기 쉽게 카테고리를 설한다. 그리고 초기 가격을 사용자가 정하고 태그를 추가하여 플랫폼에 업로드 한다. 관리자는 업로드된 이미지를 심사하여 문제가 없는 경우 승인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의 사용자가 그림 8에서와 같이 ‘MY사진’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그림 8.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결과 – 사진업로드
Fig. 8. Implementation result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Picture upload
그림 9에서 ‘찜한 사진’과 ‘찜한 블로그’는 사용자가 즐겨 찾거나 나중에 구매하기 위해서 표시를 해둔 사진 (그림 9(a))과 블로그(그림 9(b))를 정리해서 나타낸다.
그림 9.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결과 – 찜한 사진, 찜한 블로그
Fig. 9. Implementation result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Reserved picture, reserved blog
그림 10은 사용자의 다운로드 내역과 충전금액,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의 구현 결과물이다. 해당 페이 지를 통해서 사용자는 자신이 업로드한 이미지로 얻은 수익과 자신이 지금까지 다운로드 받은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 판매 수익금 신청과 다운로드를 위한 금액을 충전할 수 도 있다.
그림 10.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결과 – MY 이용내역
Fig. 10. Implementation result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My use statement
그림 11은 자신이 업로드한 이미지를 모아두는 개인 공간(MY 프로필)의 구현결과이다. MY 프로필을 통하여 사용자는 자신이 지금까지 업로드한 이미지들을 개인 홈페이지와 같은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의 MY 프로필을 통하여 다른 사용자가 업로드 한 이미지들을 한 번에 볼 수가 있다. 따라서 특정 사용자가 업로드한이미지를 각 카테고리에 각각 찾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그림 11.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구현결과 – MY 프로필
Fig. 11. Implementation result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mage shared platform-My profile
그림 5에서 그림 11까 살펴보면서 본 연구개발의 구현결과 및 성능평가들을 확인하였다. 특히, 그림 5, 그림 9, 그림 11를 통하여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이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그림 6, 그림 7, 그림 8, 그림 10을 통해서는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이 사용자 간의 이미지 판매와 구매를 위한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그림 5(a)에서 볼 수 있듯이 이미지에 대한 평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Ⅴ. 결론
본 논문에서는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이미지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격이 책정되어서 사용자와 구매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구현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제안 개발된 집단지성기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성능을 살펴보고 확인하였다. 특히,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이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이 사용자간의 이미지 판매와 구매를 위한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재 본연구진들은 제한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베타테스트를 진행 중이고, 제안하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중국에서 서비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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