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S. Gregory, T. Wadkins, and L. Olafson, "Doing the Things we do: A Grounded Theory of Academic Procrast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9, No.1, pp.12-25, 2007. https://doi.org/10.1037/0022-0663.99.1.12
- H. C. Schouwenburg, "Academic procrastination: Theoretical notions, measurement, and research," In J. R. Ferrari, J. L. Johnson, & W. G. McCown (Eds.), Procrastination and task avoidance: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71-96), New York: Plenum Press, 1995.
- 박영순, "전문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 개선요인으로서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359-379, 2020.
- A. J. Howell and D. C. Watson, "Procrastination: Associations with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3, No.1, pp.167-178, 2007. https://doi.org/10.1016/j.paid.2006.11.017
- C. H. Lay, "Trait procrastination and affective experiences: Describing, past study behavior and its relation to agitation and dejection," Motivation and Emotion, Vol.18, No.3, pp.269-284, 1994. https://doi.org/10.1007/BF02254832
- 전보라, 김정섭, "대학생용 학업지연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pp.53-83, 2015.
- 이현정, 손수경, 장유나, 홍세희,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 대한 다변량 메타분석," 한국청소년연구, 제30권, 제4호, pp.159-189, 2019.
- 김나연, 성한기,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시간관의 조절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1호, pp.945-967, 2017.
- 박해준, 안도희, "대학생의 자기조절, 시간관리,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 지연행동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22호, pp.867-889, 2018.
- 송미경, 김현이,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pp.317-336, 2018.
- 김슬기, 박은영,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15권, 제3호, pp.287-306, 2018. https://doi.org/10.16983/KJSP.2018.15.3.287
- 심정미, 김정섭,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 성장 마인드셋, 자기통제 및 학업지연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1호, pp.235-256, 2020.
- 전보라, 정혜영, 윤소정, "전문대학생의 생애목표와 성취목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제22권, 제6호, pp.313-334, 2016.
- 김남진, 최웅용, "완벽주의, 불안 및 성취목표지향성이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15권, 제1호, pp.157-164, 2017.
- 조이슬, 강영신,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적 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불안민감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pp.359-375, 2015.
- D. M. Tice and R. F. Baumeister, "Longitudinal Study of Procrastination, Performance, Stress, and Health: The Costs and Benefits of Dawdling," Psychological Science, Vol.8, No.6, pp.454-458, 1997.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7.tb00460.x
- 구본영, 박미선, "청소년의 열등감, 지연행동과 진로 미결정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재활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pp.73-88, 2020.
- S. N. Walker and D. M. Hill-Polerecky, Psychometric valuation of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II, University of Nebraska Medical Center, 1996.
- 곽민영, 비만 중년여성의 건강증진행위와 심대사성 위험요인 간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주지향, 정구철, "대학생들의 병영생활적응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투지 및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pp.240-251,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8.240
- 임재란, 한양금, 김한홍,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1호, pp.308-316, 2020.
- 이숙련, "대학생의 자기생활관리와 자기효능감이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융복합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호, pp.311-320,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1.311
- K. Krause and A. M. Freund, "How to Beat Procrastination: The Role of Goal Focus," European Psychologist, Vol.19, No.2, pp.132-144, 2014. https://doi.org/10.1027/1016-9040/a000153
-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and D. R. Kelly,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2, No.6, pp.1087-1101, 2007.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 A. Duckworth and J. Gross, "Self-control and grit: Related but separable determinants of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23, No.5, pp.319-325, 2014. https://doi.org/10.1177/0963721414541462
- A. L. Duckworth,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Y: Scribner, 2016.
- L. Eskreis-Winkler, J. Gross, and A. L. Duckworth, "Grit: Sustained self-regulation in the service of superordinate goals," In K. D. Vohs & R. F. Baumeist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pp.380-395), NY: Guilford Press, 2016.
- 안태영, 양수진, "그릿 (Grit), 학업적 실패내성,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3권, 제1호, pp.103-125, 2020.
- 송한슬, 최윤정, "대학생의 진로결정자율성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pp.65-83, 2020.
- 오은희, 최인선, 정철상, "대학생의 그릿이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1호, pp.258-267, 2020.
- K. Muenks, J. S. Yang, and A. Wigfield, "Associations between Grit,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Motivation Science, Vol.4, No.2, pp.158-176, 2018. https://doi.org/10.1037/mot0000076
- 신은숙, "대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 관련요인 : 대전.충남을 중심으로," 보건과 복지, 제22권, 제1호, pp.199-219, 2020.
- 배은숙, 강혜승, 이소영, "라이프케어증진을 위한 대학생의 우울과 건강증진행위의 관계에서 가족기능의 매개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333-342, 2020.
- A. L. Duckworth, Intelligence is not enough: Non-IQ predictors of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2006.
- 이수란, 투지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 자존감의 수반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2nd Ed), NY: The Guilford Press, 2013.
- 김도연, 김종원, "규칙적 스포츠 동아리활동 유.무에 따른 여자 교대생의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건강체력 및 혈중지질 비교,"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pp.197-209, 2018.
- 신승환, 윤찬수, "신입 공군사관생도의 체력, 성적, 투지(grit)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8권, 제1호, pp.873-888, 2019.
- 구혜완, 정익중, "고등학생의 학업 잠재계층과 신체건강 잠재계층 간의 전이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30권, 제2호, pp.333-363, 2019.
- 조남근, 권정희, 정미예, "대학생의 그릿과 자율성, 마인드셋 그리고 학업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12호, pp.45-69, 2017.
- 조옥희, 황경혜, 박혜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 스트레스, 우울 및 신체활동의 관계," 근관절건강학회지, 제22권, 제2호, pp.121-129, 2015.
- 정구철, 조민국, "스트레스와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간의 관계: 학습된 무력감과 지연행동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175-185,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8.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