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ishche Zeitschrift fur Deutsche Sprachwissenschaft (한국독어학회지:독어학)
- Issue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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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9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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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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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9-6333(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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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lche Faktoren beeinflussen die Identifizierung von Mehrwortausdrücken in der Inputverarbeitung? - Eine empirische Studie am Beispiel von koreanischen DaF- Lernenden
성인 독일어 학습자의 말덩어리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 독일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목표어 입력물에서 정형성을 띠는 다단어표현을 포착하게 하여 이를 말덩어리로 학습하게 하는 방안을 개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 서는 어떠한 요인들이 읽기 텍스트 입력물에서의 다단어표현 포착에 영향을 주는지를 도출하고자 하 였다.본연구의분석결과이러한영향요인으로는1)핵심어를학습자가이미알고있는지의유무,2) 다단어표현 구성요소들의 의미 투명성, 3) 언어사용에서의 다단어표현 구성요소들 간의 불연속성 유 무, 4) 다단어표현 구성요소들의 조합 유형, 5) 모국어의 영향, 6) 학습자의 관심사에 따른 학습 동기 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요인들은 후속연구를 통해 더 명확히 밝혀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