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애(2013).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 창업가 정신, 창업만족, 창업추천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디저트 카페 창업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 김영진.정상철(2017). 창업가정신이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멘토링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경남지역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국제지역연구, 21(2), 119-136.
- 김완재.정화영(2007). 창업자 특성과 소기업 사업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2(3), 33-60.
- 김용환.전병돈.임대철(2016). 전통시장.상점가 및 점포경영 실태조사(11-1240000- 000876-01). 통계정보보고서: 통계청
- 김철성(2018). 상권분석시스템이 소상공인 창업성과, 사업지속의도,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 노승혁.윤성욱.서근하(2006). 재래시장 상인의 불황극복과 경영혁신을 위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28(4), 19-44.
- 박봉두.노정구(2007). 재래시장 경쟁력 구성요소와 정책적 시사점. 유통연구, 12(5), 35-55.
- 박주영(2009). 재래시장의 상품구성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재래시장 정책에 대한 시사점. 중소기업연구, 31(2), 137-155.
- 서근하.윤성욱.서창수(2009). 한국 재래시장상인의 창업가정신과 상품화전략이 시장이미지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재래시장 정책에 대한 시사점. 유통과학연구, 7(3), 71-100. https://doi.org/10.15722/JDS.7.3.200909.71
- 송균석.범상규(2011), 재래시장의 고객지향적인 상인조직화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14(2), 5-26. https://doi.org/10.17961/JDMR.14.2.201106.5
- 양숙경.김선배(2011).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요인과 사업만족도, 성과 관계 연구. 벤처창업연구, 6(1), 39-58.
- 윤형호.이의영(2009). 재래시장의 매출액 증가율 결정요인 분석. 중소기업연구, 31(3), 55-72.
- 이무선(2017). 외식창업부동산점포의 입지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2(2), 77-86. https://doi.org/10.16972/APJBVE.12.2.201704.77
- 이무선.하규수(2016). 스타트업부동산 예비창업가의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1(5), 129-139.
- 이영주.양영석(2018).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창업지원사업 중요도와 만족도 및 기대충족도가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3(1), 31-41.
- 이재훈(2013). 대학생 창업의도에 개인적 특성, 대학 및 사회의 지원적 특성 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금오공과대학교.
- 전창진.정철모(2014). 중심시가지 재생을 위한 상인교육프로그램이 상인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전주 도시재생 테스트베드상가지구 사례. 주거환경, 12(1), 209-218.
- 허소영.이희정(2012). 공동체형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의 상인 역량강화 요인 및 효과분석. 도시설계, 13(5), 21-34.
- Akman G., & Yilmaz C.(2008) Innovative capability, innovation strategy and market orientation: an empirical analysis in Turkish softwar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12(01), 69-111. https://doi.org/10.1142/S1363919608001923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Calantone R. J., Cavusgil S. T., & Zhao Y.(2002). Learning orientation, firm innovation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1(6), 515-524. https://doi.org/10.1016/S0019-8501(01)00203-6
- Corbett, C. J., Montes-Sancho, M. J., & Kirsch, D. A.(2005). The financial impact of ISO9000 Certifi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 empirical analysis. Management Science, 51(7), 1046-1059. https://doi.org/10.1287/mnsc.1040.0358
- Corbin, J. M., & Strauss, A. L.(1993). The Articulation of Work Through Interaction. Thee Sociological Quarterly, 34(1), 71-83. https://doi.org/10.1111/j.1533-8525.1993.tb00131.x
- Chiou, T. Y., Chan, H. K., Lettice, F., & Chung, S. H.(2011). The influence of greening the suppliers and green innovation on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in Taiwa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7(6), 822-836. https://doi.org/10.1016/j.tre.2011.05.016
- Dubois, D.(1993).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Amherst, MA: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ess.
- Harter, J. K., Schmidt, F. L., & Hayes, T. L.(2002). Business-unit-level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employee engagement, and business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2), 268-279 https://doi.org/10.1037/0021-9010.87.2.268
- Hurley R. F., & Hult G. T. M.(1998). Innovation,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learning: an integr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The Journal of Marketing, 62(3), 42-54. https://doi.org/10.1177/002224299806200303
- Jones, M., Mothersbaugh, D. L., & Beatty, S. E.(2000).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76(2), 259-274.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4-5
- Lawson B., & Samson D.(2001). Developing innovation capability in organisations: a dynamic capabilitie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5(3), 377-400. https://doi.org/10.1142/S1363919601000427
- McClelland D. C.(1973). Testing for competencey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https://doi.org/10.1037/h0034092
- Matsuno, Ken, J. T. Mentzer and A. Ozsomer(2002).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Proclivity and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66(3), pp.18-32. https://doi.org/10.1509/jmkg.66.3.18.18507
- Stuart, R., & Abetti, P. A.(1987). Start-up ventures: Towards the prediction of initial succ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3), 215-230. https://doi.org/10.1016/0883-9026(87)90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