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f the Theatre Perspective and the Directing Methods of the 'Theater Duke Georg II.(1826-1914)' as Founder of the Director's Theatre

연출가연극의 비조(鼻祖), '연극공작 게오르크 2세(1826-1914)'의 연극관과 연출론에 관한 소고

  • 성명현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Received : 2019.08.09
  • Accepted : 2019.09.25
  • Published : 2019.10.28

Abstract

This research was studied in regard to theatre perspective and the directing methods of the 'Theater Duke Georg II.', the ruler of the Duchy of Saxe-Meiningen in modern Germany, in his contemporary context based on the Meininger Principle. He was a theatre-cultural politician, producer and a regisseur, who used theatre as purposive media to arbitrate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ality and enhance national prestige. Especially as a regisseur, he established directing principles and methods which was performing the original texts representing playwright's perspective targeting to creat theatre as synthesis of the arts at Meningen Company. It was innovative thing itself which was that his directing art was accompanied by new theatrical aesthetics, practical principles, and staged process. He established independence and originality of directing which was breakthrough of modern stage-director's theatre. Furthermore he layed a foundation for the development of the modern and contemporary director's theatre.

본 연구는 근대 독일 작센-마이닝겐 공국의 군주 '게오르크 2세 공작'의 연극관과 연출론에 대해 마이닝거 프린?에 기초하여 그의 동시대적 맥락에서 고찰하였다. 그는 연극을 국내외 현실을 중재하고 국위를 고양하기 위한 합목적적 매체로 활용한 연극-문화정치가이자 제작자 겸 연출자였다. 지면 여건상 그의 연출론을 중심으로 요약하면, 그는 마이닝겐 극단에서 종합예술작품인 연극의 창조를 목표로 하여, 희곡 원전을 작가의 대변자적 입장에서 상연하는 연출 방법론을 수립하였다. 그의 전제적인 연출법에 수반된 포괄적 역사주의, 학술적 선행연구, 원전에 충실한 해석과 완결된 앙상블 효과를 위한 목적연출, 제작 단계별 분업과 협업, 배우의 개성과 앙상블 연기 중시, 체계적인 배우훈련과 철저한 리허설 실행 및 배우연극의 스타시스템과 전문역 같은 낡은 관행과 관습의 배격 등은 연극창조의 새로운 가치관과 실천 체계로서 혁신적인 것이었다. 그는 연출(자)의 독립과 독자성을 수립하며 근대 연출자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고, 이로써 근 현대 연출가연극을 위한 토대를 놓았다.

Keywords

References

  1.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인간, p.424, 2014.
  2. Oscar G. Brockett, The theatre: an introduction,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p.327, 1974.
  3.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1984.
  4.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19, 1905.
  5. Meininger Staatstheater, https://www.meininger-staatstheater.de/seiten/theatergeschichte.html, 2019.7.30.
  6. Jochanan Ch. Trilse-Finkelstein.Klaus Hammer(hrsg.), Lexikon Theater International, Henschel Verlag Berlin, p.309, 1995.
  7. Jochanan Ch. Trilse-Finkelstein, Klaus Hammer(hrsg.), Lexikon Theater International, Henschel Verlag Berlin, p.362, 1995.
  8. Jochanan Ch. Trilse-Finkelstein, Klaus Hammer(hrsg.), Lexikon Theater International, Henschel Verlag Berlin, p.350, 1995.
  9.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2, 1905.
  10. Meininger Prinzipien, http://dictionary.sensagent.com/Meininger%20Prinzipien/de-de/, 2019.7.30.
  11.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Francke, p.221, pp.221-235, 1993.
  12.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8-59, 1988.
  13. Erika Fischer-Lichte 저, Jo Riley 역, History of European Drama and Theatre, Routledge, p.244, 2004.
  14.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8, pp.8-9, p.34, p.64, p.70, 1905.
  15.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5, p.71, 1905.
  16. Carl Hagemann, Regie: Studien zur dramatischen Kunst, Schuster & Loeffler, p.6, p.8, p.21, p.40, pp.44-45, pp.55-56, 1902.
  17.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5, p.36, p.53, pp.71-72, 1905.
  18. Carl Hagemann, Regie: Studien zur dramatischen Kunst, Schuster & Loeffler, p.30, pp.63-72, pp.132-135, 1902.
  19.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2, p.57, p.71, 1905.
  20. 성명현, "동우회순회연극단(1921.7.3-8.18)'의 활동상과 신극사적(新劇史的) 의미 고찰-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p.349, 2018.
  21. Klaus Lazarowicz, Christopher Balme (hrsg.), Texte zur Theorie des Theaters, Stuttgart Reclam, p.321, 1991.
  22. Clayton Meeker Hamilton, Studies in Stagecraft, H. Holt and Company, p.8, 1914.
  23. 김석만,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출, 풀빛, pp.20-27, 2013.
  24. 河竹繁俊, 日本演劇全史, 巖波書店, p.1059, p.1066, 1964.
  25. 津上忠, 評伝 演出家 土方與志, 新日本出版社, p.50, 2014.
  26. 오자사 요시오 저, 명진숙, 이혜정, 박태규 역, 日本現 代演劇史: 明治.大正(編), 연극과인간, p.110, pp.124-125, 2012.
  27. "新劇團 藝星座의 組織成," 매일신보, 1916.3.25, 안광희(편), 한국근대연극사자료집I(1898-1922), 역락, p.339, 2001.
  28. 노승희, 해방 전 한국 연극 연출의 발전 양상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pp.53-56, 2005.
  29. "동우회 제1회 순회연극단," 동아일보, 1921.6.28.
  30. "극예술운동과 문화적 사명(5)-조선민족과 신극운동<2>," 동아일보, 1929.10.22.
  31. 석현수, The Staff-극장상식의 이해, 북마크, pp.12-18, 2104.
  32. 성명현, "동우회순회연극단(1921.7.3-8.18)'의 활동상과 신극사적(新劇史的) 의미 고찰-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p.319, 2018.
  33. 임화, "토월회 57회 공연을 보고," 조선지광, 제81호, 1928.11, 12 合, 양승국, 한국근대연극영화비평자료집(제2권), 태동, p.233, 1992. (재)인용.참조
  34.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111, pp.113-114, 2000.
  35.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53, 1905.
  36. 클레이턴 해밀턴 외 저, 강수진 편역, 근대연출론, 책펴냄열린시, p.21, 2018.
  37.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 인간, pp.343-346, 2014.
  38.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p.112-114, 2000.
  39.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110, p.134, 2000.
  40.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Francke, pp.228-229, 1993.
  41. 클레이턴 해밀턴 외 저, 강수진 편역, 근대연출론, 책펴냄열린시, p.12, 2018.
  42.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p.151-152, 1999.
  43.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p.137-139, pp.158-159, 2002.
  44.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p.128-129, 2002.
  45.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67, 1988.
  46. 진영철, "바그너의 악극과 시도동기기법 연구," 독일학 연구, 제11호, p.28, 1995.
  47.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p.129-130, 2002.
  48.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4, 1984.
  49. 클레이턴 해밀턴 외 저, 강수진 편역, 근대연출론, 책펴냄열린시, p.12, p.15, p.21, 2018.
  50. Clayton Meeker Hamilton, Studies in Stagecraft, New York, H. Holt and Company, p.8, p.44, p.52, 1914.
  51.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55, 1984.
  52.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68, 1905.
  53. Robert Prolss, Das Herzoglich Meiningen'sche Hoftheater, seine Entwicklung, sein Bestrebungen und die Beduetung seiner Gastspiele, Friedrich Conrad, pp.30-40, 1887.
  54.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54, pp.191-195, 1984.
  55.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87, pp.178-179, 1988.
  56.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p.162-163, 2002.
  57.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16, p.19, p.68, 1905.
  58.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 인간, p.424, 2014.
  59. 밀리 S. 배린저 저, 우수진 역, 서양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253, 2016.
  60.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117, 2000.
  61. 허영, "근대 독일연극의 성립," 어문연구, 제9권, pp.95-107, 1984.
  62. 이창구, "Georg II, Duke of Saxe-Meiningen 연구," 연극영화학보, 제2권, pp.3-28, 1989.
  63. 김상교, "연극 연출 방법론에 있어서의 변천과 수용에 관한 역사적 연구," 대구보건대학논문집, 제16권, pp.357-376, 1996.
  64.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p.158-165, 2002.
  65. 김미혜 외,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인간, pp.9-40, pp.16-17, 2002.
  66.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p.123-152, 2002.
  67.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p.235-239, p.349, p.522, pp.736-737, 2000.
  68. 네미로비치 단첸코 저, 권세호 역, 모스크바 예술극단의 회상, 연극과인간, pp.73-74, p.267, 2000.
  69.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 인간, pp.424-430, 2014
  70. 밀리 S. 배린저 저, 우수진 역, 서양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p.253-255, 2016.
  71. 안민수, 연출의 역사, 집문당, p.49, 2017.
  72. 한국연극학회(편), 20세기 독일어권 연극, 연극과인간, p.11, 2001.
  73. 김미혜 외,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인간, p.17, 2002.
  74.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 인간, p.425, 2014.
  75. 권현정, "연출의 탄생,"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5집, p.350, 2006.
  76. 김석만,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출, 풀빛, p.22, 2013.
  77. 이선화, "앙두레 앙투안과 소극장운동," 공연과리뷰, 제81호, p.18, 2013.
  78. 이원경, 연극 연출론, 현대미학사, p.186, p.표지 뒷면, 2014.
  79. 이선화, "앙두레 앙투안과 소극장운동," 공연과리뷰, 제81호, pp.13-18, 2013.
  80.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178, 2002.
  81. 토비 콜 편, 윤광진 역, 불멸의 연출가들, 예니, pp.37-39, 2001.
  82. 클레이턴 해밀턴 외 저, 강수진 편역, 근대연출론, 책펴냄열린시, p.13, 2018.
  83. 성명현, "동우회순회연극단(1921.7.3-8.18)'의 활동 상과 신극사적(新劇史的) 의미 고찰-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1권, 제2호, pp.350-351, 2018.
  84. 이미원, 한국근대극 연구, 현대미학사, p.121, 1994.
  85. 성명현, "박승희의 극단 토월회(土月會: 1923-31)의 조선극장 시절(1929.10-1930.2) 공연활동 상에 관한 논고-당대의 언론자료 및 사료에 기반하여,"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0권, 제1호, p.252, 2017.
  86. 津上忠, 評伝 演出家 土方與志, 東京: 新日本出版社, p.50, 2014.
  87. 오자사 요시오 저, 명진숙, 이혜정, 박태규 역, 日本現代演劇史: 明治.大正(編), 연극과인간, pp.80-84, 2012.
  88. 전정옥, 20세기 러시아연극 연출사: '연출가연극'의 발전과 혁신, 연극과인간, p.10, p.26, 2018.
  89.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239, 2000.
  90. 네미로비치 단첸코 저, 권세호 역, 모스크바 예술극단의 회상, 연극과인간, p.73, pp.99-100, 2000.
  91. 윌리엄 카 저, 이민호, 강철구 역, 독일근대사, 탐구당, p.17, 1998.
  92. 마틴 키친 저, 유정희 역,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 브리지 독일사, 시공사, p.186, p.190, pp.226-230, pp.234-235, 2014.
  93.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3, 1988.
  94.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21, 1999.
  95.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5, p.54, 1988.
  96.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158, p160, 2002. 인용.요약
  97. 윌리엄 카 저, 이민호, 강철구 역, 독일근대사, 탐구당, pp.147-149, 1998.
  98.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53-55, 1984.
  99.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115, 2000.
  100.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75-76, 1984.
  101.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40, p.41, pp.54-65, 1905.
  102.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6-57, 1988.
  103.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p.162-163, 2002. 요약.참조
  104.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194-195, 1984.
  105.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152, 1999.
  106.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4, 1988.
  107. Knut Lennartz, Theater, Kunstler und die Politik: 150 Jahre Deutscher Buhnenverein, Henschel Verlag, pp.24-25, pp.159-165, 1996.
  108.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61, 1984.
  109.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8, 1988.
  110.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p.130-131, pp.158-159, 2002.
  111.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5-57, 1988.
  112.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8, p.87, 1988.
  113.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0-61, 1984.
  114.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0-61, p.66, 1984.
  115.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61, pp.63-64, 1988.
  116.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162, 2002.
  117. Robert Prolss, Das Herzoglich Meiningen'sche Hoftheater, seine Entwicklung, sein Bestrebungen und die Beduetung seiner Gastspiele, Friedrich Conrad, pp.34-37, 1887.
  118.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191-193, 1984.
  119.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78-179, 1988.
  120.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55, p.57, p.61, 1984.
  121.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59, pp.60-61, 1905.
  122.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662, 2000.
  123.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40-41, 1905.
  124.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80-181, 1988.
  125.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61, pp.70-71, 1984.
  126.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13-14, 1905.
  127.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4-55, p.57, 1988.
  128.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p.151-152, 1999.
  129.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7-58, p.191, 1988.
  130.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5, pp.57-58, 1988.
  131.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60, 1984.
  132.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p.151-152, 1999.
  133.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1, p.33, p.36, p.37, p.43, p.59, 1905.
  134.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7, p.58, p.59, 1988.
  135.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65, p.76, 1984.
  136. 윌리엄 카 저, 이민호, 강철구 역, 독일근대사, 탐구당, p.168, p.174, p.178, 1998.
  137. 마틴 키친 저, 유정희 역,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독일사, 시공사, p.237, 2014.
  138.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p.135-136, p.171, 2002. 인용.요약
  139.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p.50-66, pp.56, pp.645-647, pp.650-651, pp.744-746, 1999.
  140.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4, 1905.
  141. Knut Lennartz, Theater, Kunstler und die Politik: 150 Jahre Deutscher Buhnenverein, Henschel Verlag, pp.24-26, 1996.
  142. 로베르 삐냐르 저, 박혜경 역, 연출사, 탐구당, p.115, 1987.
  143.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9, p.87, 1988.
  144.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153, 1999.
  145.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5-75, 1984.
  146.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66, pp.70-71, 1984.
  147. Deutsche Oper am Rhein Opernhaus Dusseld orf, https://www.operamrhein.de/de_DE/opernhaus-duesseldorf, 2019.07.30.
  148. Altes Theater(Dusseldorf), https://de.wikipedia.org/wiki/Altes_Theater_(D%C3%BCsseldorf), 2019.07.30.
  149.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6-67, 1984.
  150.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7-68, 1984.
  151.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7, p.59, 1988.
  152.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7-71, 1984.
  153.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153, 1999.
  154. Jochanan Ch. Trilse-Finkelstein, Klaus Hammer(hrsg.), Lexikon Theater International, Henschel Verlag Berlin, p.177, 1995.
  155.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87, 1988.
  156.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75, 1984.
  157.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76, 1984.
  158.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p.67-71, p.77, 1984.
  159.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29, pp.58-60, 1988.
  160.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9, pp.23-24, 1905.
  161. 김미혜 외,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pp.17-18, 2002.
  162.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17-18, 1905.
  163. Carl Hagemann, Regie: Studien zur dramatischen Kunst, Schuster & Loeffler, p.134, 1902.
  164.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77, 1984.
  165.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3, p.64, 1905.
  166.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5-56, 1988.
  167.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114, 2000.
  168.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 인간, pp.356-357, 2014.
  169.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Francke, p.227, 1993.
  170.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1, 1905.
  171.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12-13, 1905.
  172.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p.116-117, 2000.
  173. Erika Fischer-Licht,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Francke, pp.221-223, 1993.
  174.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161, 2002.
  175. 전정옥, 20세기 러시아연극 연출사: '연출가연극'의 발전과 혁신, 연극과인간, pp.37-38, 2018.
  176. 이진아, "근대적 예술관으로서의 한국연극미학의 형성-'연극예술'과 '실재(현실)'의 관계를 중심으로," 드라마연구, 제34호, p.2, 2011.
  177.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15, p.33, pp.36-37, p.46, p.70, 1905.
  178. Erika Fischer-Lichte, History of European Drama and Theatre, NY: Routledge, pp.244-245, 2004
  179.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p.115-117, 2000.
  180.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p.132-137, 2002. 인용.요약
  181.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13, p.15, p.65, 1905.
  182.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118, 2000.
  183. Ann Marie Koller, The Theater Duke, Georg II of Saxe-Meiningen and the German Stage, Stanford University Press, p.68, pp.71-72, 1984.
  184.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9, 1988.
  185.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28-29, pp.31-33, 1905.
  186. John Osborne, John Osborne, The Meiningen Court Theatre 1866-189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9, p.191, 1988.
  187.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142, 2002.
  188.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43, pp.21-22, 1905.
  189. 로베르 삐냐르 저, 박혜경 역, 연출사, 탐구당, pp.115-116, 1987.
  190. Manfred Brauneck, Die Welt als Buhne: Geschichte des europaischen Theaters III, Stuttgart, Weimar, Verlag J. B. Metzler, p.151, 1999.
  191.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0, pp.34-35, p.57, 1905.
  192.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128-129, pp.142-144, 2002.
  193.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Tubingen und Basel: Francke Verlag, pp.229-230, p.467, 1993.
  194.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21, p.57, 1905.
  195.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연구, 제12집, pp.143-145, 2002.
  196. 김미혜 외,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p.18, 2002.
  197.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31-32, 1905.
  198.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68, pp.236-237, p.282, p.737, 2000. 인용.요약
  199.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p.235-239, pp.237-238, 2000. 인용.요약
  200. 김희정, "마이닝엔 지방극단의 연극적 개혁," 연극학 연구, 제12집, pp.148-149, 2002.
  201.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p.24-25, pp.27-28, 1905.
  202.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235, p.237, p.239, 2000.
  203.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Tubingen und Basel: Francke Verlag, pp.221-223, 1993.
  204. Karl Grube, Die Meininger, Schuster & Loeffler, p.17, p.62, 1905.
  205.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Tubingen und Basel: Francke Verlag, pp.230-231, 1993.
  206. Andrea Gronem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116, 2000.
  207.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159, 2002.
  208. 오스카 G. 브로케트 저, 김윤철 역, 연극개론, 연극과 인간, pp.615-616, 2014.
  209. Erika Fischer-Lichte, Kurze Geschichte des deutschen Theaters, Tubingen und Basel: Francke Verlag, p.231, 1993
  210. Andrea Gronemeyer, Schnellkurs: Theater, DuMont Buchverlag, pp.117-118, 2000.
  211. 김미혜 외,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p.185, 2002.
  212. 이원양, 독일연극사: 근세부터 현대까지, 두레, p.163, pp.172-180, 2002.
  213. 이선화, "앙두레 앙투안과 소극장운동," 공연과리뷰, 제81호, p.18, 2013.
  214. 한국연극학회(편), 한국연극학회(편), 20세기 독일어권 연극, 연극과인간, p.19, p.20, 2001.
  215. 콘스딴찐 세르게예비치 스타니슬랍스키 저, 강량원 역, 나의 예술 인생, 이론과실천, p.235, p.239, 2000.
  216. 로베르 삐냐르 저, 박혜경 역, 연출사, 탐구당, p.116, 1987.
  217. 밀리 S. 배린저 저, 우수진 역, 서양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255, 2016.
  218. Clayton Meeker Hamilton, Studies in Stagecraft, New York, H. Holt and Company, p.52, 1914,
  219. 권현정, "연출의 탄생,"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5집, p.317, 2006.
  220. 김미혜 외,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pp.49-50, 2002.
  221. 성명현, "윤백남의 논설 연극과 사회(1920)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52,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