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평택대학교
References
- 강미진. (2012).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민경, & 서보준. (2011). 청소년이 지각한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복지행정논총, 21(1), 75-112.
- 김경민. (2011). 대학생의 낙관성과 행복추구경향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명숙. (1995).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성남. (2005). 전문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진로의사결정 유형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소라. (2003). 부모애착과 지각된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 김소영. (1996). 가족체계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소현. (2010). 중학교 진학 과정에서의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변화 및 심리적 부적응에 대한 종단적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순희. (2002).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예정, & 서윤경. (2018). 대학생의 자기 존중감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847-866.
- 김원경. (2013). 대학생의 사회적지지, 자아정체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 (2012). 남자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학생활적응간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이정윤, & 오경자. (1992). 자기지각, 사회적지지 및 대처행동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발표논문집(pp. 525-534). 제92차 한국심리학회 연차대회.
- 김종운, & 김지현. (2013).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13(9), 248-25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248
- 김지현. (2012).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충희. (1995). 해외귀국 청소년의 적응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혜래. (2013). 청년기 후기 발달적 특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율성, 사회적유대감, 진로효능감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24, 85-105.
- 문은식. (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사회, 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16(2), 219-241.
- 박지원. (1985).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진영. (2013). 지역대학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사회적 지원, 학업탄력성, 자아존중감의 영향력 분석. 한국지방자치연구, 14(3), 47-75.
- 박은민. (2011). 대학생활적응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정민. (2015). 사회적지지가 지체장애인의 장애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지연. (2008).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희수, & 문승연. (2014).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자치행정학보, 28(3), 197-218.
- 서은선, & 정경아. (2015). 일 대학 안경광학과 재학생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적응,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시과학회지, 17(3), 213-226.
- 서희채. (2005). 부모애착, 사회적지지, 분리-개별화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지연. (2013). 대학생의 지로의식성숙과 부모애착, 심리적 독립, 자아탄력성 및 자아존중감의 인과적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완, 문인오, & 박숙경. (2013).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14(2), 15-27.
- 양현정. (2003).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여운철. (2003). 자아존중감이 학습된 무기력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 유정희. (2015). 대학의 삶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용헌. (2015).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성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애, & 이혜숙. (1998). 대학생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5(2), 34.
- 임민아. (2007).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원식. (1986). 교사의 의무와 신분보장에 관한 법적 고찰.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효주, & 정향인. (2012). 3년제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21(3), 188-196.
- 제문희. (2012).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차경호. (2004). 대학생들의 성격특성과 삶의 만족도. 청소년 상담연구, 9, 7-26.
- 차영희. (2017). 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송미. (1999). 한,중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정신건강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중국 조선족, 중국 한족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영희. (1983). 지지적 간호중재가 가족 지지행위와 환자 역할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임숙. (2004). 성역할 정체감과 대인 갈등관리 및 학교적응 행동의 관계.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해림. (1999).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우울증, 가정적 자아와의 관계. 상담가심리치료, 112, 183-197.
- 허영선. (2009). 청소년이 지각한 행복감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rownell, A., & Shumarker, S. A. (1984). Social support: An introduction to a complex phenomenon. Journal of Social Issues, 40(4), 1-9. https://doi.org/10.1111/j.1540-4560.1984.tb01104.x
- Castle, J. (2004). Persistence and the adult learner. A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5(2), 166-170. https://doi.org/10.1177/1469787404043813
- Cohen, S., & Hoberman, H. M.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125.
-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 of self-esteem. San francisco, LA: Freeman.
- Friedlander, L. J., Reid, G. J., Shupak, N., & Cribbie, R. (2007).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tress as predictors of adjustment to university among first-year undergraduate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8(3), 259-274. https://doi.org/10.1353/csd.2007.0024
- Furman, W., & Buhrmester, D. (1992). Age and sex difference in perception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3, 103-115. https://doi.org/10.2307/1130905
- Geist, C. R., & Borecki, S. (1982). Social avoidance and distress as a predictor of perceived locus of control and level of self-esteem.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 611-613. https://doi.org/10.1002/1097-4679(198207)38:3<611::AID-JCLP2270380325>3.0.CO;2-H
- Grant-Vallone, E., Reid, K. Umali, C., & Pohlet, E. (2003).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self-esteem, social support, and participation in student support services on student's adjustment and commi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5(3), 255-274. https://doi.org/10.2190/C0T7-YX50-F71V-00CW
- Harter, S. (1985). Processes underling the construct, maintenance and enhancement of the self-concept in children. In J. Suts, & A. Greenwald (Ed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Vol. 3). Hillsdale, NJ: Eribaum.
-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s. Boston, MA: Addison-Wiley Publishing Co.
- Lauu, E. Y. H, Chann, K. K. S., & Lamm, C. B. (2018).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outcomes of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in Hong Kong: Self-esteem as a mediator.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9(1), 129-134. https://doi.org/10.1353/csd.2018.0011
- Li, S. T., Albert, A. B., & Dwelle, D. G. (2014). Parental and peer support as predictors of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5(2), 120-138. https://doi.org/10.1353/csd.2014.0015
- Morrisan, T. L., & Morrison, R. L. (1978). Self-esteem, need for approval, and self-estimates of academic performance. Psychological Reports, 43, 503-507. https://doi.org/10.2466/pr0.1978.43.2.503
- Rosenberg, M. (1965). Social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Y: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genberg, M. (1986). Self concept from middle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In J. Suts, & A. Greenwald (Ed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Vol. 3). Hillsdale, NJ: Eribaum.
- Tafarodi, R. W., & Swan, W. B. Jr. (1995). Self-liking and self-competence as dimension of global self-esteem: Initial validation of a measure. Journal of Assessment, 65(2), 32-342.
- Thoits, P. A. (1986). Conceptual,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problem in studying social support as a buffer against life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3, 145-149. https://doi.org/10.2307/2136511
- Wetzel, J. L. (2009). The effects of first generation status on the well-be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A stud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well-being, perceived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adaptation to college among a unique group of non-traditional students. Ph.D. dissertation in University of Detroit Merch.
- Wilson, W. R. (1967). Correlates of avowed happiness. Psychological Bulletin, 67(4), 294-306. https://doi.org/10.1037/h0024431
Cited by
- COVID-19 상황에서 간호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영향요인 vol.11, pp.3, 2021, https://doi.org/10.22156/cs4smb.2021.11.03.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