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영순(2008). 과학과 교과교육학 지식 유형별 교사 전문성의 특징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592-602.
- 교육부(2015). 과학 6-2 : 5-6학년군 과학(3) 교사용 지도서. 서울: 미래엔.
- 김순미, 양일호, 임성만(2013). 계절 변화의 원인에 관한 초등학생의 멘탈 모델 변화 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894-906.
- 김아영, 차정은, 이채희, 주지은, 임은영(2016). 혼자 쓰는 연구 논문. 서울: 학지사.
- 김은영(2010). CoRe에 기반한 밀도 단원 수업이 개념 형성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형범(2016). 과학지식의 본성과 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 명전옥(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39-349.
- 박성미, 이형철(2013). CoRe에 기반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개념 형성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2(1), 71-81.
- 박태호, 김규섭, 김경애, 김현옥, 김주현, 김수진, 김태우, 노영수, 류성창, 소재석, 우성제, 유지은, 정석준 (2017). CoRe질문을 활용한 배움 중심: 성취기준 중심의 오개념, 난개념 이해학습.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양찬호(2015). 초임 과학영재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코티칭과 멘토링 활용 전략의 개발과 적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오필석(2015). 대안적 인지 이론으로서 "자원 기반 관점" 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시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971-984.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0971
- 유연준, 오필석(2016). 초등학생들의 계절의 변화 단원의 학습에서 모델링 중심 과학 탐구 수업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35(2), 265-276.
- 이기영, 맹승호, 박영신, 이정아, 오현석(2014). 별과 우주단원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4), 393-406.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4.0393
- 이기영, 이정아(2016). 천문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 과정 탐색: 태양계 행성의 크기와 거리 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29-641.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629
- 이정아, 이기영(2017). 지구 공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 과정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36(4), 405-427.
- 이화진, 오은순, 송현정, 전효선, 강대현, 권점례, 곽영순, 진의남, 유정애, 이경언, 양윤정, 이병천, 이미숙, 김명화, 오상철, 홍선주(2006). 수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및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 연구: 2006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06-1.
-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 장명덕, 정철, 정진우(2001). 계절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선개념과 개념 변화 양상. 한국지구과학회지, 22(4), 268-277.
- 정선라, 이용복(2013). 계절변화 개념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34(4), 366-367.
- 정유정, 이경희, 최병순(2015). CoRe를 활용한 교육 실습이 예비교사들의 PCK개발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59(6), 520-532. https://doi.org/10.5012/jkcs.2015.59.6.520
- 채동현(1992). 계절변화 원인에 관한 학생들의 유년적 사고. 한국지구과학회지, 13(3), 283-289.
- 채동현(1998). 새로운 계절변화 실험모형이 초등예비교사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23-32.
- 채동현(2011). 계절 변화의 원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선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 30(2), 204-212.
- 채동현, 변원섭, 손연아(2003).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초등과학교육, 22(1), 109-120.
- 현동호, 양경은(2016). 계절변화를 설명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대안개념 연구.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2(2), 97-113.
- Bradbury, L. U., Wilson, R. E., & Brookshire, L. E. (2018). Developing elementary science PCK for teacher education: Lessons learned from a second grade partnership.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8(6), 1387-1408. https://doi.org/10.1007/s11165-016-9607-x
- Comins, N. F. (1998). Identifying and addressing astronomy misconceptions. In L. Gourugenheiom, D. McNally, and J. R. Percy (Eds.), New trends in astronomy teach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Hume, A., & Berry, A. (2011). Constructing CoRes-a strategy for building PCK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 educa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1(3), 341-355. https://doi.org/10.1007/s11165-010-9168-3
- Kikas, E. (1998). Pupil's explanations of seasonal changes: Age differences and the influence of teach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8(4), 535-550.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8.tb01308.x
-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 (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layton: Sense Publishers.
-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https://doi.org/10.1002/tea.20007
- Magnusson, S., Krajcik, J., & Bro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Sadler, P. (1996). Astronomy's conceptual hierarchy. In J. R., Percy (Ed), Astronomy education: Current developments, future coordination. Astronomical Society of the Pacific Conference Series, 89.
- Shulman, L. S. (1987).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Subramaniam, K., & Padalkar, S. (2009). Visualization and reasoning in explaining the phases of the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395-417. https://doi.org/10.1080/09500690802595805
- Vockell, E. L., & Asher, J. W. (1995). Education research (2nd ed.). New Jersey: Prentice Hall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