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지침. 서울: 교육부.
- 김성숙, 김효남(2015). 디지털교과서 적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1(1), 1-10.
- 김수환, 이원규, 김현철(2009).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에서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교육적 적용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2(2), 23-31.
- 김수환, 한선관(2012).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디자인기반 학습. 정보교육학회지, 16(3), 319-326.
-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2010).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프로그래밍 능력과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3(2), 15-23.
- 김순화, 함성진, 송기상(2015).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8(3), 105-114.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 노희진, 백성혜(2015). 스크래치를 활용한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1), 53-64.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1.0053
- 문공주, 문지영, 김세미, 김성원(2016). 예비과학교사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적용 및 예비과학교사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0), 825-842.
- 송정범, 조성환, 이태욱(2008).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2(3), 323-332.
- 신명렬, 이용섭(2011). 천문영역의 효과적인 교수전략 수립을 위한 천문학적 공간개념 및 천문학에 대한 태도 조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4(2), 177-185. https://doi.org/10.15523/JKSESE.2011.4.2.177
- 안형진, 마대성(2013).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scratch 교육과정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7(3), 317-327.
- 오미자(2017).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비전공자의 인식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20(1), 1-11.
- 오정철, 이지훤, 김정아, 김종훈(2012). 스크래치를 활용한 STEAM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6학년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5(3), 11-23.
- 이성, 권난주(2018). SW를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38(2), 289-304.
- 이은경(2013). 계산적 사고 향상을 위한 창의적 스크래치프로그래밍 학습.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6(1), 1-9.
- 장희선(2013). Net Logo 프로그래밍 활용이 학습동기와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제영(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교육 시스템 재설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4(4), 49-71.
- 정희진, 이형철(2018). 창의 산출물 활동이 초등 과학영재반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 자기효능감, 창의적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11(3), 193-202.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3.193
- 조성환, 송정범, 김성식, 백성혜(2008).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수업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2(4), 375-384.
- 채동현, 임성만, 이효녕, 한제준, 이상균, 김은정(2016). 학생 활동 중심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모형 개발 및 적용: '지구와 우주'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1), 15-26.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1.15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Science & Creativity. Vol.197, 2월,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황요한, 문공주, 박윤배(2016). 소프트웨어 활용 탐구 활동을 통한 고등학생의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 변화와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325-335.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2.0325
- Bort, H., & Brylow, D. (2013). CS4Impact: Measuring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present in CS4HS participants lesson plans.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Denver, Colorado, 6-9.
- Brennan, K., & Resnick, M.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annua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CSTA)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 second edition. http://www.iste.org/docs/ctdocuments/ct-teacher-resources_2ed-pdf.pdf?sfvrsn=2
- Henderson, P. B. (2009). Ubiquitos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42(10), 100-102. https://doi.org/10.1109/MC.2009.334
- Kong, R., & Wong, G. K. (2017).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 development in coding education.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ssement and Learning for Engineering(TALE), Hong Kong, 377-380.
- Lu, J. J., & Fletcher, G. H. (2009). Thinking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nference, (SIGCSE 2009), Chattanooga, TN, USA.
- NRC (2010). Report of a workshop of pedagogical asp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Romero, M., Lepage, A., & Lille, B. (2017).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through creative programming in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14(1), 1-15. https://doi.org/10.1186/s41239-017-0046-1
- Sands, P., Yadav, A., & Good, J. (2018).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In-service teacher perceptions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M. S. Khine (Ed.),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STEM disciplines (pp. 151-164). Cham: Springer.
- Seiter, L., & Foreman, B. (2013). Modeling the learning progressions of computational thinking of primary grade students. 9th annual international ACM conference on International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ACM, NY, 59-66.
- Sherman, M., & Martin, F. (2015). The assessment of mobil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30(6), 53-59.
-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https://doi.org/10.1098/rsta.2008.0118
- Yadav, A., Krist, C., Good, J., & Caeli, E. N. (2018).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classroom: measuring teacher understanding of computational ideas for teaching science. Computer Science Education, 28(4), 371-400. https://doi.org/10.1080/08993408.2018.1560550
- Yadav, A., Mayfield, C., Zhou, N., Hambrusch, S., & Korb, J. T. (2014).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 education.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4(1), 5.
- Yadav, A., Zhou, N., Mayfield, C., Hambrusch, S., & Korb, J. T. (2011).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education courses (pp. 465-470). Proceedings of the 42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Dallas, TX, USA: A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