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류미영.한선관 (2015). 초등 SW 교육을 위한 CT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1), 11-20.
-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1). 서울: 교육부.
- 김갑수 (2017). 한국 초등교사 양성 기관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6), 723-732.
-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49-57.
- 김한성.전수진 (2017). SW 교육 평가 방법의 적합성 및 현장 유용성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3), 267-275.
- 신승용.조혜경.김미량 (2013). 초.중등학생의 로봇교육을 위한 수학, 과학과 교육과정 연계 로봇 소양 교육과정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6), 55-70.
- 김동정.심석희.유헌창 (2013). 피지컬 컴퓨팅 기반 STEAM 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7(2), 279-283.
- 김태훈 (2015).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 송의성 (2013).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예비초등교사 로봇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4(3), 333-341.
- 정종원.박인우.임병노.이영준.유헌창.김현진, 고범석 (2013). 테크놀로지 발전방향과 교육의 미래 모습을 통한 미래교실 구성. 연구자료 RM 2009-10.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송의성.길준민 (2017). 초등예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6(7), 353-360.
- 신승기.배영권 (2015). 인도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4), 585-594.
- 김재휘.김동호 (2016).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초등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 69-82.
- Alimisis, D. (2013). Educational Robotics: Open questions and new challenges. Themes in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6 (1), 63-71.
- Felica. A., & Sharif, S. (2014). A reivew on educational robotics a assistive tools for learning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Trends and Technology, 2 (2), 62-84.
- 김성종.김현진.이승진 (2014). 미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정보화의 역할. 연구자료 RM 2014-16.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영주.조영환.조규락.최재호 (공역) (2015).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유의미학습. Howalnd, J., Jonassen, D. H., & Mara, R. M의 Meaningful Learning With Technology. 서울:아카데미프레스. (원서출판 2011)
-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임정훈.정현미.송해덕.장수정.장경원.이지연.이지은 (2012).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 김민경.민선희 (2008). 로보틱스 탐구에서 나타난 아동의 반응 및 교육적 의미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3), 181-200.
-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 and powerful ideas. NY: Basic Books.
- Elkin, M., Sulilivan, A., & Bers, M. U. (2014). Implementing a robotics curriculum in and early childhood Montessori classroo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Innovations in Practice, 13, 153-169. https://doi.org/10.28945/2094
- Kababota, M., & Pearova, J. (2010). Learning how to teach robotics. Constructionism, 1-18.
- Romero, M., & Dupont, Y. (2016). Educational robotics: From procedural learning to co-creative project oriented challenges with LEGO WeDo. 6159-6163.
- 김대수 (2017).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파주: (주)생능출판사.
- 양재명.김자미.이원규.윤일규.서정화.유효성.양혜지.김민정.최희정 (2017). 초.중등 소프트웨어(SW) 교육 역량 진단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 2017-3.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교육부 (2015b).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 서울: 교육부.
- 김진숙.한선관.김수환.정순원.양재명.장의덕.김정남 (2015). SW 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CR 2015-3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commended b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Retrieved June 20, 2018, from https://csteachers.org/page/standards
- 김영애.김갑수.김재현.김한성.양재명.이승진.정진명.최현종.채경화.최영선.장원영 (2015).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지침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 2015-3.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Allen, W., Coulter, B., Denner, J., Lee. I., Malyn-Smith, J., & Martin, F. (2010).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White paper for the ITEST small working group on computational thinking (CT).
- Lee, I., Martin, F., Denner, B., Allen, W., Erickson, J., Malyn-Smith, J., & Wenner, L. (2011).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in practic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2 (1), 32-37.
- Creative Computing recommended by Brennan, K., Balchm, C., & Chung, M. (2015). Retrieved June 9, 2018, from http://scratched.gse.harvard.edu/guide/
- 전수진 (2017). SW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개발 중심 모형의 설계 및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6), 619-627.
- Futscheck, G., & Moschitz, J. (2010). Developing algorithmic thinking by inventing and playing Algorithms. Constructionism, 1-10.
- 김지현.김태영 (2016). 중등 수학과학 영재를 위한 피지컬컴퓨팅 교육이 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2), 87-98.
- 강현석.이원희.허영식.이자현.유재순.최윤경 (공역) (2008).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이론편, 교과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Wiggins, G., & McTighe, J의 Understanding by Design. 서울: 학지사 (원본출판 2005)
-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19(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 Computational thinking &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고양: 이한미디어.
- 김자미 (2017).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24(2), 13-21.
- Denning, P. J. (2009). Beyond.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52 (6), 28-30. https://doi.org/10.1145/1516046.1516054
- Yadav, A., Hong, H., & Stepheson, C. (2016).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 Pedagogical approached to embedding 21st century problem solving in K-12 classrooms. TechTrends, 60 (6), 565-568. https://doi.org/10.1007/s11528-016-0087-7
- Grover, S., & Pea, R. (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 42(1), 38-43. https://doi.org/10.3102/0013189X12463051
- Bers, M. U. (2010). The TangibleK robotic program: Applied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 Practice, 12 (2), 1-19.
- 김종혜 (2009). 정보과학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중등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양재명.이원규.김자미.서정희.유효성.양혜지.김민정.최희정 (2017). 2017년도 소프트웨어(SW)교육 효과성 측정도구 개발연구. 연구보고 CR 2017-8.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Bebras Computational Challenge recommended by UK Bebras challenges (2015). Retrieved Jan. 10, 2016 from http://bebras.uk
- 전용주.정웅열.김인주.김지혜.이현아.김동윤 (2018).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비버챌린지를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6), 63-82.
- 최형신 (2014).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평가 루브릭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1), 57-64.
- Brennan, K., & Resnick, M. (2012). Using artifact-based interviews to study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interactive media design. Paper presented at annua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 Wenitrop, D., Beheshti, E., Horn, M., Orton, K., Jona, K., Trouille, L., & Wilensky, U. (2016). Defin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mathematics and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l and Technology, 25 (1), 127-147. https://doi.org/10.1007/s10956-015-9581-5
- 신승기.배영권 (2014). 인도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4), 585-594.
- 최돈형.조성화.안재정.홍현진.정국초 (2015). 교사가 실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미래세대와 동행하기.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최형신 (2014). Computational Thinking (CT) 역량 계발 방안: CT의 5가지 핵심역량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6), 553-562.
- Kafari. Y. B., & Resnick, M. (1996). Constructions in practice: Designing, thinking and learning in digital world. Routledge.
- Ricca, B., Lulis, E., & Bade, D. (2006). Lego mindstorms and the growth of critical thinking.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workshop on teaching with robots. Agents, and NLP.
- Resnick, M. (2006). Computer as pain brush: Technology, play and the creative society. Play=learning: How play motivated and enhances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growth, 192-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