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분석틀
그림 2. 드라마티카 실제 구동 이미지
표 1. 미디어산업 적용을 위한 기계학습의 유형
표 2. 인터뷰 대상자
표 3. 콘텐츠 및 기업평가방식
표 4. 콘텐츠 제작방식
표 5. 미디어산업 배급사/방송사 시장집중도
References
- 최계영,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상과 정책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6.
- 김성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해외 사례 , kt경제연구소, 2015.
- 정주용, 한국 모바일 상거래의 교란은 무죄, 한국인터넷진흥원, 2016.
- 김동환, 이준환, "로봇 저널리즘: 알고리즘을 통한 스포츠 자동 생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5호, pp.64-95, 2015.
- 오세욱, 김영주, "진격하는 로봇: 인간의 일자리를 얼마나 위협할까," 미디어 이슈, 제2권, 제2호, pp.6-10, 2016.
- 장병탁, "차세대 기계학습 기술," 정보과학회지, 제25권, 제3호, pp.96-107, 2007.
- B.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No.2, pp.35-50, 1989. https://doi.org/10.1080/08997768909358184
- 강경석,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구조, 행위, 성과 분석," 인터넷정보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1-26, 2011.
- https://www.theatlantic.com/entertainment/archive/2011/09/how-hollywood-chooses-scripts-the-insider-list-that-led-to-abduction/245541/, 2011.9.23.
- S. C. Sarima, Y. L. Liu, and C. H. Chen, "Market competition and media performance: Reexamining the media performance of cable television industry in taiwan,"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0, No.3, pp.189-210, 2007. https://doi.org/10.1080/08997760701290641
- 이영미, 정용찬, "케이블TV 관련 정책이 시장구조 및 성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이론, 제5권, 제1호, pp.167-201, 2009.
- P. R. Ferguson and G. Ferguson, Industrial economics: issues and perspectives , NYU Press, 1994.
- 김영조, "기업가적 전략과 재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환경 및 조직구조와의 적합관계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제5권, 제1호, pp.69-89, 2002.
- 이치형, 이봉규, "해외유료방송의 시장집중과 시장성과간의 관계분석을 통한 미디어산업 규제 및 정책 방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2권, 제4호, pp.51-59, 2011.
- S. Chan-Olmsted and B. H. Chang, "Diversification strategy of global media conglomerates: Examining its patterns and determinants," Journal of Media Strategy Research, Vol.16, No.4, pp.213-233, 2003.
- 주정민, "산업조직론 관점에서 본 IPTV 정책의 성과에 관한 고찰,"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71호, pp.72-98, 2010.
- https://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5398, 2019.5.1.
- 김미현, 영화산업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저스틴 와이어트, 하이컨셉트 할리우드의 영화마케팅, 아침이슬, 2004.
- 김병철,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지형도," 영화연구, 제21호, pp.7-30, 2003.
- 이삼열, "콘텐츠산업의 다양성 전략에 관한 소고," 한국국정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19, 2010.
- 주정민, 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51호, pp.51-84, 2000.
- http://www.hani.co.kr/arti/culture/entertainment/719975.html, 2019.5.24.
- 성동규, 노창희,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활성화 방안도출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271-313,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