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정(2007). 특수아를 위한 체제적 교수설계 방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2008). 실험심리학용어사전. 서울: 시그마프레스.
- 교육과학기술부(2011). 만3-5 세 연령별 누리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경철, 김안나(2010) 예비 유아교사의 모의수업을 통한 수업분석의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4(1), 399-424.
- 김영옥(2001). 유치원 교육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한국교원교육연구, 18(1), 15-43.
- 김영천(2016). 수행평가: 이론과 설계.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 김은심(2005).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9(3), 31-56.
- 김인경(2017). 예비수학교사가 학교현장실습에 참여 후 자신의 수업실습에 관한 반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4(4), 213-234. doi:10.24211/tjkte.2017.34.4.213
- 김재우(2014). 교육실습경험이 사회과 예비교사의 수업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 김정숙, 이종향, 박영숙, 조현정(2011). 유치원 교사, 학부모, 일반인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직업 이미지. 유아교육학논집, 15(3), 459-284.
- 김정원, 조혜선(2012). 보육실습 전.후 예비보육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교사 자화상 그리기와 심층면담을 통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1-19.
- 김현자(2007). 실천적 지식 형성에 비추어 본 예비유아교사의 보육실습 경험. 영유아교육연구, 10, 77-102.
- 김혜윤, 강유진(2018) 반성적 저널을 통한 유아교육과 교육실습생의 수업경험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8), 547-556. doi:10.21742/AJMAHS.2018.08.55
- 마지순, 고은현(2010).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과 현장수업 경험에 대한 의미탐색. 유아교육연구, 30(1), 251-273. https://doi.org/10.18023/KJECE.2010.30.1.010
- 박성덕, 김은정, 김경철(2015).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반성적 모의수업에 대한 실행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14(4), 197-228.
- 박은혜(201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2016. 5). 유아교육에서 교권관련 쟁점과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16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07-123.
- 박창현, 전경화(2014).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실습 역량분석: 면담자료 및 개념 연결망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8(4), 289-306.
- 박혜경(2010). 교육실습을 통해 살펴본 예비교사들의 경험. 아동교육, 19(2), 103-113.
- 배성아, 안정희(2014). 예비교사의 반성적 저널에서 나타난 수업시연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의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393-417.
- 손승남(2005). 교사의 수업전문성 관점에서 본 교사교육의 발전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89-108.
- 송주연, 황해익(2010). 좋은 수업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399-423.
- 신광수, 안정은(2017. 5). 유아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양성정책과 방안.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2017 춘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33-35.
- 신은수, 박은혜(2012). 2011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에 의한 유아교육단계의 교원제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265-282.
- 심현애, 김경연(2012) 티칭포트폴리오를 통한 반성 활동에 관한 연구. 학습과학연구, 6(3), 43-71.
- 안부금(2014).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일교육계획안 설계원리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53-74.
- 양옥승(2002). 유치원교사 양성체제와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 한국교원교육연구, 19(1), 25-43.
- 엄은나(2013).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유치원 현장 실습의 어려움. 아동보육연구, 9(1), 45-64.
- 엄은나, 서동미, 이경민(2010). 유치원에서의 '좋은수업' 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4(2), 271-298.
- 염지숙(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오선영, 이옥임(2006).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적응의 변화과정 연구 사전실습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6(2), 139-156.
- 오채선(2017. 5). 4차 산업혁명시대 유아교사의 전문성 강화 전략.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2017 춘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57-84.
- 유구종, 김은아(2015). 좋은 수업 에 대한 예비교사의 개념도 및 구조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4), 589-616.
- 이미경, 이시자(2014).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137-161.
- 이미화(2017. 5).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유아교원정책의 쟁점과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17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59-77.
- 이성희(2015). 예비유아교사의 예측하지 못한 수업상황과 대응 및 사후대처에 대한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5(3), 231-249.
- 이성희(2018). 유치원 예비원장의 수업지도성 신념과 실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5(1), 345-367. doi:10.24211/tjkte.2018.35.1.345
- 이은희, 이일랑(2016).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수업 경험에 관한 탐색 유아과학 교수활동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6(2), 83-103. doi:10.21213/kjcec.2016.16.2.83
- 이춘자(2008). 사전실습에서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교육 내용 및 정서 분석. 육아지원연구, 3(2), 75-97.
- 이혁규, 김남수, 김병수, 신지혜(2011. 11). <최고의 교사> 수업사례를 활용한 수업 전문성 신장방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학술대회 자료집, 97-139.
- 이희경(2013). 누리과정 도입에 따른 전문성 제고방안. 실천유아교육, 18(1), 1-23.
- 이혜정(2010). 웹기반 수업설계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
-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 임부연, 최계령, 류미향(2010). 유아교실에서 교수 자료의 의미와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4(6), 203-226.
- 임찬빈(2006). 수업평가 기준 개발연구 I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I 2006-3.
- 임찬빈, 이화진(2006). 수업전문성 일반기준과 활용 방안.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ORM 2006-24-1.
- 정남미(2013). 예비유아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발문 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유아교육학논집, 17(6), 75-98.
- 정남미(2016). 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20(5), 201-222.
- 정남미, 연혜민(2018).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3(3), 117-134. doi:10.20926/ETPIYC.2018.3.3.6
- 조석훈, 나민주, 김병찬, 양성관, 김운종(2007). 교원자격 및 양성에 관한 법령 제정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7-공모-10.
- 조운주(2018). 유치원 교육실습생의 수업평가 및 지도교사의 피드백 분석. 육아지원연구, 13(4), 81-99. doi.10.16978/ecec.2018.13.4.004
- 진영은, 함영기(2009). 수업 전문성 재개념화 연구 동향 및 과제. 열린교육연구, 17(2), 47-71.
- 차정주, 강호수(2015). 예비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사 전문성 탐색.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1), 6-25.
- 최예린(2016).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1), 189-211.
- 최현주, 김정원(2012).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최근 동향: 2000년-2011년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6(4), 115-135.
- 추광재(2004).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평가 준거의 이론적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4(1), 1-20.
- 하정수(2005).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2019. 2).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 진단 지표(안).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기관 평가센터 2019 토론회 자료집, 11-25.
- 홍찬의, 박찬옥(2015).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교사의 수업 전문성 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9(5), 5-28.
- Liston, D., Whitcomb, J., & Borko, H. (2006). Too little or too much: Teacher preparation and the first years of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7(4), 351-358. https://doi.org/10.1177/0022487106291976
- Lowenkaupt, M. A., & Stephanik, C. E. (1999). Making student teaching work: Creating a partnership. IN: Phi Delta Kappa International.
- Meyer, H. (2011). Was ist guter unterricht?.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손승남, 정창호 역). 서울: 삼우반(2004 원저 발간).
- Murphy, P. K., Delli, L. A., & Edwards, M. N. (2004). The good teacher and good teaching: Comparing beliefs of second-grade students,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2(2), 69-92. doi:10.3200/JEXE.72.2.69-92
- O'Brian, M., Stoner, J., Appel, K., & House, J. J. (2007). The first field experience: Perspective of preservice and cooperation teachers. Teacher Education and Special Eduction, 30(4), 264-275. doi:10.1177/088840640703000406
- Sweigard, T. L. (2009). Initial impressions: Reflections of pre-service educations. Contemporary Issues in Early Childhood, 10(1), 78-82. doi:10.2304/ciec.2009.10.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