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성호.신동욱.강경희(2008). 해외 공학교육 사례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공학교육연구, 11(3), 12-23. https://doi.org/10.18108/JEER.2008.11.3.12
- 김수란(2014).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저해요인 척도 타당화 연구. 열린교육연구, 22(3), 249-271.
- 김수란.송인섭(2014). 대학 수업에서 질문저해요인과 실제 질문과의 관계에서 교수자 긍정적 지지의 조절효과. 교육방법연구, 27(2), 195-210.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2.195
- 류지헌.조형정.윤수정(2007). 학습자 질문 생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탐색. 교육연구, 30, 109-129.
- 양미경(201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 우정희.유재용.박주영(2015). 대학생의 질문수준,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2), 335-346.
- 이희원(2018). CDIO 기준과 한국 공학교육 인증기준의 비교. 공학교육연구, 21(3), 3-11.
- 임경화.안정현(2016). 공학생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질문 생성 전략 활용 플립러닝 수업 설계.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75-81. https://doi.org/10.14702/JPEE.2016.075
- 임지영.김세용(2019). 공학교육에서 교수 으뜸원리를 적용한 플립러닝 모델 및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22(1), 39-47.
- 정영숙.성지훈(2018). 대학 강의식 수업에서 질문 작성 중심의 학습자 질문 활성화 전략에 대한 교육적 효과 인식. 교육문제연구, 31(2), 145-173.
- 최경희(2004). 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질문 노트 활용. 현대영어교육, 5(1), 184-205.
- 한국교육개발원(2010).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RR 2010-17 연구보고.
- 홍경선(2012). 설계기반연구방법을 적용한 학생생성 질문촉진 수업모형 개발 연구. 지역발전연구, 11(2), 215-245.
- 홍경선.김동익(2011). 공학교육에서 학생 생성 질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수업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24-30. https://doi.org/10.18108/JEER.2011.14.6.24
- 황청일.임호용(2011).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과정과 저해 요인 탐색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2(3), 55-74. https://doi.org/10.15753/AJE.2011.12.3.003
- Christie, M., & Graaff, E.(2017). The philosophical and pedagogical understanding of active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42(1), 5-16. https://doi.org/10.1080/03043797.2016.1254160
- Dillon, J. T.(1990). The Practice of questioning, New York: Routledge.
- Fry, H., Ketteridge, S., & Marshall, S. (eds.)(2006). 대학의 최신 교수-학습 방법(2nd Ed.). 전남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공역. 서울: 학지사.
- Graesser, A. C., & Olde, B. A.(2003). How does one know whether person understands a device? the quality of the questions the person asks when the device breaks dow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3), 524-536. https://doi.org/10.1037/0022-0663.95.3.524
- Graesser, A. C., & Person, N. K.(1994). Question asking during tutor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1), 104-137.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1104
- Jesus, H., & Moreira, A.(2009). The role of students' questions in aligning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a case study from undergraduate sciences.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4(2), 193-208. https://doi.org/10.1080/02602930801955952
- Jin, S., & Shin, S.(2012). The effect of teacher feedback to students' question-asking in large-sized engineering classes: a perspective of instructional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1(3), 497-506.
- Meij, H. V. D.(1994). Student questioning: a componential analysi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6(2), 137-161. https://doi.org/10.1016/1041-6080(94)90007-8
- Pedrosa de Jesus, H. et al.(2007). Where learners' questions meet modes of teaching: a study of cases. Research in Education, 78, 1-20. https://doi.org/10.7227/RIE.78.2
Cited by
- 복습게임을 활용한 공학이론 수업의 설계 및 운영 사례 vol.24, pp.4, 2021, https://doi.org/10.18108/jeer.2021.24.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