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표 1.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항목
표 2. 1순위 선호 플랫폼 별 중요 고려요인 차이
표 3. 1순위 선호 서비스 별 중요 고려요인 차이
References
- 서비스업동향과, 2018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분기 온라인 쇼핑 동향, 통계청, 2018.
- 이채원, 온라인 판매채널에서 소상공인의 판매경험에 과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2018.
- https://www.retaildive.com/news/why-amazon-is-betting-big-on-brick-and-mortar/431499/, 2018.12.28.
- http://fortune.com/2018/11/27/jeff-bezos-net-worth-amazon-cyber-monday/, 2018.12.28.
-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5151814011&code=920501, 2018.6.1.
- 시장조사국 국제거래지원팀, 해외구매 이용 및 피해실태_보도자료, 한국소비자원, 2018.
- https://www.ajunews.com/view/20180705163026025, 2018.10.3.
- 임동우, "플랫폼전략의 양면성 시장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pp.109-139, 2013.
- http://www.etnews.com/20180527000022, 2018.6.1
- http://www.sedaily.com/NewsView/1ONKBOUZOF, 2018.5.13.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no=2018070302102369607001, 2018.10.3.
- https://news.joins.com/article/22638571, 2018.5.13.
- 소상공인정책과,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2018.
-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61494, 2018.5.13.
-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95771, 2018.5.13.
- 문지현, 인터넷(비중확대/Initiate) 플랫폼 혁명, 미래에셋대우, 2017.
- S. Kaplan and Sawhney, "M, E-hubs: the new B2B(business-to-business) marketpla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3, pp.97-103, p.214, 2000.
- 전기흥, 적나, "인터넷 쇼핑 시 고려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 . 중 소비자의 비교연구," 상품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39-151, 2007.
- 권해익, "온라인 쇼핑사이트 채널만족 및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30권, pp.167-189, 2011.
- B. S. Ong, "Online Shoppers' Perceptions and Use of Comparison-Shopping Sit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Vol.17, No.2, pp.207-227, 2011. https://doi.org/10.1080/10496491.2011.553789
- DMC 미디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실태, DMC Report 보고서, 2015.
- 채송화, 경쟁이 심화되는 간편결제서비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7.
- http://www.segyefn.com/newsView/20180525003359, 2018.8.3.
- 남정기, 간편 결제서비스 재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김부용,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2017.
- en-core Planning & Marketing Team, 결제서비스 전쟁 리포트, En-core report, 2018.
- 이주열, 2017년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 한국은행, 2018.
- 금융위원회, 여전법 시행령 개정(입법예고), 금융감독원, 2017.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no=2018060702101231037001, 2018.8.3.
- 하준석, 강문식, 이동만,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6호, pp.157-180, 2017.
- 진로, 이동명,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1-1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8.001
- 김소담, 임재익, 양성병, "과업기술적합도 모형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85-201, 2016. https://doi.org/10.9716/KITS.2016.15.2.185
- 장태락, 이종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pp.203-218, 2016.
- 조진호,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에 대한신뢰, 고객만족,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 분석: 신뢰와 고객만족의 다중매개효과와 사용자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pp.99-126, 2018. https://doi.org/10.22793/INDINN.2018.34.1.005
- S. Moss, H. Prosser, H. Costello, N. Simpson, P. Patel, S. Rowe, S. Turner, and C. Hatt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PAS ADD Checklist for detecting psychiatric disorders i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Vol.42, No.2, pp.173-183, 1998. https://doi.org/10.1046/j.1365-2788.1998.00116.x
- Ling (Alice) Jiang, Zhilin Yang, and M. J. Jun,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online shopping convenience,"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4, No.2, pp.191-214, 2013. https://doi.org/10.1108/09564231311323962
- 권해익, 이헌철, 권장기, "온라인 오픈마켓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27권, 제27호, pp.167-184, 2010.
- http://www.ebaycbt.co.kr/Contents/View?id=10785, 2018.5.2.
- 이익현, 오픈마켓에서 사이트와 개별판매자에 대한 구매자 만족과 충성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소상공인학회, 오픈마켓 소상공인 수수료 체계 실태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장, 2014.
- 이영철, 최영재, "모바일 커머스 (M-Commerce) 대학생 이용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382-418, 2012.
- 최낙환, 이창원, 김종호, "온라인 개인 커뮤니티 몰입에 대한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600-617, 2006.
- 이국용,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이용자 몰입행동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pp.1869-1901, 2005.
- 이정섭, 이유정, 조규비, 온라인 유통분야 공정거래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18.
- Fred D. Davis, Richard P. Bagozzi, and Paul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03-1028, 1989. https://doi.org/10.1287/mnsc.35.8.903
- Payakkapong, Aroonothai, Dusadee Yeolao, and Wanpen Worawongpongsa, "Sellers' Behavior in E-commerce: SME Exporters in Thai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Vol.12, No.1, pp.69-78, 2017.
- 이비, 이종호, "nfc 기능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pp.49-68,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