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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V2X 시스템과 그 전송 거리 분석

Study on Next Generation V2X System and Its Transmission Range

  • 안진수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김백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전자공학과) ;
  • 김용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전자공학과)
  • Ahn, Jinsoo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Kim, Baik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Kim, Ronny Yongho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투고 : 2019.01.21
  • 심사 : 2019.02.27
  • 발행 : 2019.02.28

초록

본 논문에서는 최신 커넥티드 카 기술에 적용되는 IEEE 802.11p 표준에 기반한 현세대 및 차세대 V2X (vehicle to anything) 시스템에 대해 분석하고 차세대 V2X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채널 접근 기술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차세대 무선랜 표준의 직교 주파수분할 다중 사용자전송 환경에서의 다중 사용자 전송기법을 차용하여 IEEE 802.11p 기반차세대 표준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IEEE 802.11p 표준 기반 시스템과 제안하는 시스템 간의 그 전송 거리 및 지리적 네트워크 면적 성능을 측정함으로써 제안하는 기법에 의해 해당 요소들이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는지를 보이며, 이를 통해 얻어낸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제안하는 기법들이기존 V2X 표준 및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시키는 데에 매우 적합함을 보인다. 또한, 본 논문은 제안하는 기법을 포함한 차세대 V2X 채널 접근 기법에 대한 분석 방법과 실험 결과를 함께 제공한다.

In this paper, a novel channel access scheme for the next-generation vehicle to anything (V2X) system based on IEEE 802.11p standard which is applied to recent connected car technologies is suggested and analyzed. The proposed scheme proposes a channel access method utilizing OFDMA multi-user transmission for IEEE 802.11p based system. In this paper, the authors examine geographical distance and network area performance of IEEE 802.11p system and the proposed scheme. Results of this research show that the proposed scheme is quite suitable for improving conventional V2X standards and systems. This paper also provides mathematical analysis and simulation results of the conventional IEEE 802.11p system and the proposed scheme.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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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차세대 V2X 시나리오 Fig. 1. Scenario of next-generation V2X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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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IEEE 802.11ax uplink (UL) OFDMA 기법 Fig. 2. UL OFDMA procedure of IEEE 802.11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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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기존 무선랜 시스템의 통신 절차 Fig. 3. Communication procedure of conventional wireless LA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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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IEEE 802.11p 시스템의 통신 절차 Fig. 4. Communication procedure of IEEE 802.11p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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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IEEE 802.11p 시스템의 네트워크 반경 Fig. 6. Network radius of IEEE 802.11p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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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제안하는 차세대 V2X 시스템의 네트워크 반경 Fig. 7. Network radius of the proposed next-generation V2X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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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OFDMA 무작위 채널 접근 절차 Fig. 5. Channel access procedure of OFDMA random a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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