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 운영 지침.
- Gorman, H. Bourn, L. E. (1983). Learning to think by learning LOGO: Rule learning in third-grade computer programmers, Bulletin of the Psychonomic Society, 21(3), 165-167. https://doi.org/10.3758/BF03334676
- Alfred V. Aho. (2012). Comput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Journal, 55(7), 832-835. https://doi.org/10.1093/comjnl/bxs074
-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증진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의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3), 323-332.
- 최현종 (2011). 대학프로그래밍 강좌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프레임워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1), 69-79. https://doi.org/10.32431/KACE.2011.14.1.007
-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49-57. https://doi.org/10.32431/KACE.2015.18.3.005
- 김민자.김현철 (2018). 컴퓨팅 사고력 관점에서 본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 교양 컴퓨팅 수업의 효과성 분석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1), 11-21. https://doi.org/10.32431/KACE.2018.21.1.002
- 홍성권.최정원.이영준 (2014). 초등학생의 게임 프로그래밍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30(3), 197-215.
- 유정수.이민희 (2009). 두리틀을 이용한 로그래 수업이 창의성, 문제해결력, 프로그래밍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3(4), 443-450.
- 송정범.조성환.이태욱 (2008).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교원교육, 24(4), 432-447.
- 정웅열.이은경.이영준 (2009).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의 동기 유발 지속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4), 13-21. https://doi.org/10.32431/KACE.2009.12.4.002
- Kanis C., Somkiat W. (2006). Visual Programming using Flowchart,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062-1065.
- Crews, T., Ziegler, U. (1998). The flowchart interpreter for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s. In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98. 28(1), 307-312.
- Giordano, D., Maiorana, F. (2015). Teaching algorithms: Visual language vs flowchart vs textual language.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EDUCON), 499-504.
- 안성진.서영민.이영준 (201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 동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 139-142.
- 최정원.이영준 (2014).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5), 89-98. https://doi.org/10.32431/KACE.2014.17.5.009
- Piteira, M., & Costa, C. (2013).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Lisboa. ACM
- Barker, L. J., McDowell, C., Kalahar, K. (2009) Exploring factors that influence computer science introductory course students to persist in the major. In ACM SIGCSE Bulletin, 41(1), 153-157. https://doi.org/10.1145/1539024.1508923
- Bennedsen, J., Caspersen, M. E., Kolling, M. (Eds.) (2008). Reflections on the teaching of programming: Methods and implementations (Vol. 4821). Springer.
- Kazimoglu, C., Kiernan, M., Bacon, L., Mackinnon, L. (2010). Developing a game model for computational thinking and learning traditional programming through game-play. In: Proceedings of the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2010. AACE. 1378-1386.
- Tsukamoto, H., Takemura, Y., Oomori, Y., Ikeda, I., Nagumo, H., Monden, A., Matsumoto, K. I. (2016). Textual vs. visual programming languages in programming education for primary schoolchildren. In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 1-7.
- Noone, M., Mooney, A. (2017). First Programming Language: Visual or Textual?. arXiv preprint arXiv:1710.11557.
- Robert, W. S. (2018). Concepts of programming languages. Pearson.
- Kwon, D., Yoon, I., Lee, W. (2011). Design of programming learning process using hybrid programming environment for computing education. KSII Transaction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5(10), 1799-1813. https://doi.org/10.3837/tiis.2011.10.007
- 이우숙.박선환.최은영 (2008). 성인의 문제해결 과정 측정도구 개발. 기본간호학회지, 15(4), 548-557.
Cited by
- 알고리즘적 사고 중심 프로그래밍 활동을 위한 교육용 텐저블 코딩 도구 개발 vol.22, pp.6, 2019, https://doi.org/10.32431/kace.2019.22.6.002
-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결정에 관한 연구 vol.28, pp.4, 2019, https://doi.org/10.5859/kais.2019.28.4.403
- EXCEL VBA를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교육 모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vol.23, pp.2, 2020, https://doi.org/10.32431/kace.2020.23.2.005
- 비전공자 대상 기초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절차의 언폴딩 모델 개발 vol.23, pp.4, 2020, https://doi.org/10.32431/kace.2020.23.4.004
-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절효과 및 학습자의 학습특성과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vol.19, pp.4, 2021, https://doi.org/10.14400/jdc.2021.19.4.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