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혜(2017),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기초 글쓰기 교육 방안, 한민족어문학, 78, 9-36.
- 김경애(2016), 플립러닝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방법 모색, 공학교육연구, 19(1), 21-30.
- 김혜경(2018), 자유글쓰기(Free-Writing)를 활용한 글쓰기 동기부여 전략, 인문학연구, 111, 187-212.
- 김혜경.최원영(2017), 이공계 글쓰기 교과목에서 학습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0(3), 42-49. https://doi.org/10.18108/JEER.2017.20.3.42
- 박상태(2013),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의 위상과 정체성, 작문연구, 19, 133-161.
- 오선영(2012), 대학 교양교육에서 글쓰기 동기의 필요성, 사고와표현, 5(2), 119-142. https://doi.org/10.19042/KSTC.2012.5.2.119
- 오윤정.최경희(2014), 이공계 대학생의 글쓰기 경험과 인식분석, 공학교육연구, 17(4), 74-86.
-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교육과학사, 1996.
- 정훈(2012), 프레네 자유 글쓰기와 교육적 의미, 교육과학연구, 42(3), 1-25.
- 최상민(2011), 공학교육에서 문식성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글쓰기 수업모형, 작문연구, 13, 225-252.
- 황병홍(2016), 자유글쓰기(Free Writing)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대학작문, 17, 199-215.
- Arapoff, N. (1967), Controlled writing as a thinking process. TESOL Quaterly 1, 33-39. https://doi.org/10.2307/3585751
- Barbara Baig (2010), How to Be a Writer: Building Your Creative Skills Through Practice and Play, Writers Digest Books
- Beattie, N.(2002). The Freinet movements of France, Italy and Germany, 1920-2000; Versions of Educational Progressivism, N.Y. & Queenston: The Edwin Mellen Press.
- Emig, J. (1977), Writing as a mode of learn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28, 122-128. https://doi.org/10.2307/356095
- Freinet, C., (1990), Cooperative learning and social change : selected writing of Celestin Freinet, Toronto : Our School/OurSelves OISE.
- Lee, W. B., & Sivell, J.(2000), French elementary education and the ecole modern. Bloomington : Phi delta kappa educational foundation.
- Raimes, A. (1983), Techniques in teaching writ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Vilardi, T., & Chang, M. (2009), Writing-based teaching: Essential practices and enduring questions. Albany, NY: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William G. & Robert B. K. (1996), Theory & Practice of Writing : An Applied Linguistic Perspective,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