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친사회적 리더십과 사회적 지배에 미치는 경로
표 1.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기술통계
표 2. 모형의 적합도
표 3. 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
표 4. 연구변인들의 효과분석
참고문헌
- 강희연, 강문희 (1999).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유형, 유아의 대처반응 및 또래수용간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0(3), 171-182.
- 권연희, 이종희 (2005).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아동의 정서성 및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6), 201-216.
- 김지윤 (2007).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 (2010).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적 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정서조절을 매개로 하여. 대한가정학회지, 48(2), 13-22. https://doi.org/10.6115/khea.2010.48.2.013
- 김성애, 박성연 (2009). 유아에 대한 양육자의 애착,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간의 관계: 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30(1), 43-57.
- 김현지, 전경아 (2010). 유아-교사 관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7(2), 17-34.
- 박성연, 이은경, 배주희 (2011). 유아의 까다로운 기질 및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6), 55-69. https://doi.org/10.7466/JKHMA.2011.29.6.055
- 박지숙, 임승현, 박성연. (2009). 아동의 성,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0(3), 85-98.
- 배주희 (2011). 유아의 기질과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혜린, 이영 (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 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2), 33-56.
- 신주혜, 정윤경 (2016). 어머니의 정서발달관련 신념이 자녀의 부정정서 표현에 대한 반응과 아동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2), 21-42.
- 오지현 (2015).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공감과 정서조절 방식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6(2), 17-37. doi:10.5723/KJCS.2015.36.2.17
- 윤해수, 홍용희 (2016). 산들유치원 만 5 세 유아들의 사회적 힘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47(4), 95-124. doi:10.15854/jes.2016.12.47.4.95
- 이경님, 부예숙 (2013).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31-53.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031
- 이연실 (2011).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173-203.
- 이지현 (2011).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능력, 사회정보처리과정 및 공격성 간의 관계. 아동교육, 20(3), 225-241.
- 이지희, 김혜연 (2012). 유아기 긍정적.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301-322.
- 이채호 (2016). 유아의 또래 유능성, 자기조절 및 놀이유형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4), 103-119. doi:10.21183/kjcm.2016.12.15.4.103
- 장윤희, 문혁준 (2011).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73-87.
- 정은희 (2017). 다문화가정 유아들과 일반가정 유아들 간의 사회적 힘의 관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어린이집 만 5세반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인영 (2016).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정서조절 능력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애희 (2009). 유아의 기질, 언어능력 및 대인관계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힘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유진 (2005).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 및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6(4), 85-100.
- Bohlin, L. C. (2000). Determinants of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dominance strategies during pl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USA.
- Berger, C. R. (1985). Social power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M. L. Knapp & G. R. Miller (Eds.),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pp. 439-499). Newbury Park, CA: Sage.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Davidov, M., & Grusec, J. E. (2006). Untangling the links of parental responsiveness to distress and warmth to child outcomes. Child Development, 77(1), 44-58. doi:10.1111/j.1467-8624.2006.00855.x
-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doi:10.1111/1467-8624.00533
-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doi:10.1207/s15327965pli0904_1
-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2).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adjustment. In L. Pulkkinen & A. Caspi (Eds.), Paths to successful development: Personality in the life course (pp. 46-7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doi:10.1111/j.1467-8624.1996.tb01854.x
-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Guthrie, I. K.,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doi:10.1111/1467-8624.00037
- Eisenberg, N., 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J., Losoya, S. H., et al.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75-490. doi:10.1037/0012-1649.37.4.475
- Fabes, R. A., Eisenberg, N., & Bernzweig, J. (1990).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CCNES): Description and scoring. Tempe, AZ: Arizona State University.
- Goodwin, M. H. (2001). Organizing participation in cross-sex jump rope: Situating gender differences within longitudinal studies of activities. Research on Language and Social Interaction, 34(1), 75-106. doi:10.1207/S15327973RLSI3401_4
- Hatch, J. A. (1987). Status and social power in a kindergarten peer group.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8(1), 79-92. doi:10.1086/461525
-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doi:10.2307/1131681
- Kline, R. B. (201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ublications.
- Nelson, J. A., & Boyer, B. P. (2018). Maternal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child externalizing behavior: Different relations for 5-, 6-, and 7-year-olds. Social Development, 27(3), 482-494. doi:10.1111/sode.12296
- Rubin, K. H., Chen, X., McDougall, P., Bowker, A., & McKinnon, J. (1995).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4), 751-764. doi:10.1017/S0954579400006829
- Schultz, D., Izard, C. E., & Ackerman, B. P. (2000). Children's anger attribution bias: Relations to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adjustment. Social Development, 9(3), 284-301. doi:10.1111/1467-9507.00126
-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doi:10.1037//0012-1649.33.6.906
- Strayer, F. F., & Strayer, J. (1976). An ethological analysis of social agonism and dominance relations among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7(4), 980-989. doi:10.2307/1128434
- Sluckin, A. M., & Smith, P. K. (1977). Two approaches to the concept of domina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8(3), 917-923. doi:10.2307/112834
- Trawick-Smith, J. (1992). A descriptive study of persuasive preschool children: How they get others to do what they wa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1), 95-114. doi:10.1016/0885-2006(92)90021-p
- Von Suchodoletz, A., Trommsdorff, G., & Heikamp, T. (2011). Linking maternal warmth and responsiveness to children's self-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20(3), 486-503. doi:10.1111/j.1467-9507.2010.0058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