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ZMET-based Participation Motivation Analysis of Chinese Tourists's Floral Arrangement Courses Visit to Korea

ZMET을 활용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 연구

  • 최여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Received : 2018.12.03
  • Accepted : 2019.02.16
  • Published : 2019.03.28

Abstract

In order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floral arrangement courses for chinese tourists, this study aimed at gaining their participation motivation with application of the ZMET (Zaltman metaphor-elicitation technique). According to the results, 18 constructs ('a sense of accomplishment', 'Korean culture visit', 'teacher's high-quality service', 'professionalism', 'to be together', 'communication with others', 'joint pleasure', 'better than China', 'not available in China', 'healing', 'the feeling of happiness and love', 'easy access to art', 'wonderful life shot', 'beautiful interior', 'special design', 'expectation', 'close to nature', and 'nice daily-life decoration') were derived and 4 main constructs ('a sense of accomplishment', 'Korean culture visit', 'teacher's high-quality service', and 'professionalism') of the consensus map were analyzed. Therefore, the Korean floral arrangement courses for chinese tourists should open an adjustable level of difficulty of curriculum, offer an opportunity to experience other Korean culture and increase florist's abilities from various aspects.

본 연구는 ZMET을 이용하여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설계 및 마케팅 전략 도출을 위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참여동기 파악에 목적을 두고 있다.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에 참여한 10명의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성취감을 얻는', '한국문화를 탐방하는', '선생님의 서비스가 좋은', '전문성이 강한', '함께 하는', '함께 교류하는', '함께라서 든든한', '중국에서 없는', '중국보다 좋은', '치유되는', '행복과 사랑을 느끼는', '예술적인 접근이 쉬운', '인생샷이 기록되는', '인테리어가 예쁜', '디자인이 특별한', '설레고 기대되는', '자연과 가까워지는', '일상을 예쁘게 장식하는' 18개의 참여동기 구성개념이 도출되었고 이를 연관시켜 도출된 공유개념도의 핵심 구성개념은 '성취감을 얻는', '한국문화를 탐방하는', '선생님의 서비스가 좋은', '전문성이 강한' 4개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의 설계 및 마케팅 전략에 있어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 커리큘럼 개설, 방한 중국인이 선호하는 부가적 한국문화 체험 기회제공, 플로리스트의 다각도 자기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CCTHCV_2019_v19n3_223_f0001.png 이미지

그림 1. ZMET 8단계 응답자5의 분석 결과

CCTHCV_2019_v19n3_223_f0002.png 이미지

그림 2.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에 대한 공유개념도

표 1. ZMET 1단계 응답자 9의 분석 결과

CCTHCV_2019_v19n3_223_t0001.png 이미지

표 2. ZMET 3단계 분석 결과

CCTHCV_2019_v19n3_223_t0002.png 이미지

표 3.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의 구성개념

CCTHCV_2019_v19n3_223_t0003.png 이미지

References

  1. 안세길, 송광인,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화체험관광 코디네이터 육성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22권, pp.113-132, 2005(6).
  2. 刘青青, 基于体验式旅游的都市农业公园研究, 中国商办工业杂志社, 第26期, 第14号, pp.49-50, 2014.
  3. http://www.sohu.com/a/248606970_100139976
  4. 이진민, "플라워샵의 유형 및 특성 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회, 제22권, 제22호, 2010.
  5. 이정수, 사회복지관의 꽃꽂이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동의대학교, 석사논문, 2002.
  6. 윤경재, "중국 관광객 방한(訪韓) 동기와 유치 전략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5호, pp.153-166, 2015.
  7. 한국플라워디자인협회, 개정판 정석 플라워디자인, 탑출판, 2006.
  8. 정윤정, 한국.미국.일본 플라워샵의 판매형태와 소비자의 구매행태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2010.
  9. 박윤점, 송재은, 허북구, "꽃꽂이 교실 운영에 대한 꽃꽂이 수강생의 의식 조사," 원예과학기술지, 제16권, 제3호, pp.466-466, 1998(10).
  10.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58-968, 2011(12).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11. 이경란, 평생교육기관의 꽃꽂이 교육에 대한 성인여성 수강자들의 요구분석-부산시내 평생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2016.
  12. 서철현,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여도와 관광동기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4호, pp.241-261, 2015.
  13. 상리아, 중국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과의 관계분석,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10.
  14. 이익수,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의 차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365-37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365
  15. 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
  16. 이태숙,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Zaltman 은유유도기법 활용, 경희대학교, 박사논문, 2006.
  17. 김철원, 김연선, "호텔 브랜드 자산 가치 공유개념도,"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157-179, 2007(10).
  18. 김형준, 김철원, "도시 관광콘텐츠 구성요인 개발에 관한 연구-잘트만 은유유도기법(ZMET) 이용,"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0호, pp.77-96, 2013(12).
  19. 박소윤, 문병준, "은유추출기법(ZMET)을 활용한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소비에 관한 질적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1호, pp.77-115, 2017(2).
  20. 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