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공포소구의 시각적 표현 요소
표 2. 중국 공익광고의 주제
표 3. 주제별 공포소구의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
표 4. 주제별 공포소구의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결과
참고문헌
- 송기인, 안주아, "사회적 마케팅의 공익성 광고 크리에이티브 분석-공익성 정부광고와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70호, pp.147-174, 2006.
- 판쩌훙(潘泽宏), 공익광고론, 북경: 방송출판사, 2001.
- X. Nan, "Relative persuasiveness of gain- versus loss-framed human papillomavirus vaccination messages for the present-and future-Minded," Health Communication Research, Vol.38, pp.72-94, 2012.
- D. J. O'Keefe and J. D. Jensen, "The relative persuasiveness of gain-framed loss-framed messages for encouraging disease prevention behaviors: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Vol.12, pp.623-644, 2007. https://doi.org/10.1080/10810730701615198
- A. J. Rothman, R. D. Bartels, J. Wlaschin, and S. Palovey, "The strategic use of gained loss-framed messages to promote healthy behavior: How theory can inform practi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56, pp.202-220, 2006. https://doi.org/10.1111/j.1460-2466.2006.00290.x
- J. P. Dillard and E. Peck, "Affect and persuasion: Emotional responses to public service announcements," Communication Research, Vol.27, pp.461-495, 2000. https://doi.org/10.1177/009365000027004003
- J. A. Flora and E. W. Maibach, "Cognitive responses to AIDS information: The effects of issue involvement and message appeal," Communication Research, Vol.17, pp.759-774, 1990. https://doi.org/10.1177/009365029001700603
- J. L. Studts, J. L. Ruberg, S. A. McGuffin, and L. M. Roetzer, "Decisions to register for the national marrow donor program: Rational vs emotional appeals," Bone Marrow Transplantation, Vol.45, No.3, pp.422-428, 2010. https://doi.org/10.1038/bmt.2009.174
- 김운한, 김민정, 이현우, "국내외 공익광고의 표현특성 분석- 특이성과 허구성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2권, pp.59-81, 2017.
- 유종혜, 황성욱, "한국, 중국, 홍콩 TV공익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비교- 홀과 홉스테드의 문화차원들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2호, pp.1-33, 2016.
- 박진우, "공익광고에서 은유 이미지의 광고 효과와 인지된 창의성에 관한 연구- 사막화 환경 공이 광고를 중심으로," 제18권, 제3호, pp.58-80, 2016.
- 김영성, 공익광고에 있어서 위협소구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 마래순(马来顺), 공익광고의 사회적 기능, 중국광고, 2003.
- 원커징, 최원호, "설득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을 둔 TV 공익광고 개선방안- 중국의 TV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628-642,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628
- 이원(李媛), 공익광고 중 감정적인 소구에 관한 연구, 내몽골 사범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왕중부(王眾孚), 경험을 총결산하여 다시 격려하다 - 공익 광고 사업의 새로운 국면을 열다, 중국광고, 1999.
- 신인식, "중국 공익광고의 시각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의 상관관계,"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pp.638-646, 2015.
- 호염매, 김은정, "한,중 CSR 공익광고의 표현 특성 비교," 일러스트레이션포럼, 제53권, pp.117-126, 2017.
- 천강(陳刚), 당대 중국 광고사(1979-1991), 베이징대 출판사, 2010.
- 안양(安阳),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사회교육 기능 현황 및 대책, 천진공대, 석사학위논문, 2017.
- 김나미, 유승엽, "광고 주제와 소구 유형 및 모델 이미지에 따른 공익광고 효과," 광고학연구, 제26권, 제2호, pp.317-341, 2015.
- 이수범, 강은희, "화장품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가치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1호, pp.286-318, 2010.
- 조용석, 이명천, 황장선, "공익연계 광고의 메시지 소구 유형과 기부수준의 명확성 정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347-372, 2005.
- 이승조, "돕기 메시지의 전달에서 이성적 소구의 활용을 위한 제언- 호혜적/공감적 소구의 대비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3권, 제1호, pp.5-43, 2017.
- 장천, 전종우, 천용석, "한국, 중국, 미국의 공익광고에서의 크리에이티브 차이," 제99호, pp.38-66, 2013.
- T. H. Feeley, H. M. Marshall, and A. M. Reinhart, "Reactions to narrative and statistical written messages promoting organ donation," Communication Reports, Vol.19, No.2, pp.89-100, 2006. https://doi.org/10.1080/08934210600918758
- 박유식, 경종수, "광고유형과 오디언스 특성이 공익 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3권, 제5호, pp.177-200, 2002.
- 이승조, "호혜적/공감적 소구 유형과 장애인 태도의 상호작용에 따른 돕기 메시지 수용 효과의 차이,"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5권, 제1호, pp.139-169, 2016.
- K. Witte, "Putting the fear back into fear appeals: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Communication Monographs, Vol.59, No.4, pp.329-349, 1992. https://doi.org/10.1080/03637759209376276
- K. Witte, "Fear control and danger control: A test of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EPPM)," Communication Monographs, Vol.61, No.2, pp.113-134, 1994. https://doi.org/10.1080/03637759409376328
- 허젠핑(贺建平), "공익광고에서 공포소구에 관련 연구," 귀주사범대학교 학보, 사회과학판, 2004.
- 뤄쯔밍(罗子明), 소비자심리학, 북경: 칭화대학교 출판사, 2008.
- 이병관, 손영곤, 서동명, 좌보경, 홍현호, 이진우, "지난 40년간 공포 소구 연구의 통합,"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3호, pp.126-155, 2013.
- 김영욱, 박단아, 김수현, "공포소구 및 흡연에 대한 감정이 금연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 제20권, 제1호, pp.250-290, 2018.
- 김유진, "공익광고의 색채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pp.305-316, 2009.
- 유인하, "공익광고의 연도별 주제와 시각적 표현유형 분석- 한국방송공사의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pp.456-467, 2011.
- 경노훈, 창조적인 디자이너가 되라, 서울: 아세아미디어, 2002.
- 이국진(李国珍), 미국 광고 포스터 디자인 요소에 관련 연구, 중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조태호, 애니메이션에서의 공포소구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백종웅, 한국과 미국 영화포스터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집합적 개념으로서 비주얼 톤에 관한 내용분석 비교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조재천, 박물관포스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나재민, "공익포스터의 메인 이미지 (main visual) 유형에 따른 공포소구 표현 연구-WHO 금연 포스터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 제17권, 제1호, 2016.
- 김영희, 공익포스터의 시대별 특징과 표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조각현, "공모전 수상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분석-'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광고포스터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2권, pp.32-42, 2018.
- 손인철(孙仁喆), 광고 공포소구의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 난징 임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K. Witte and M. Allen, "A meta-analysis of fear appeals: Implications for effects public health," Health Eduction & Behavior, Vol.27, No.5, pp.491-615, 2000.
- 하화, 장경, 유광(夏华, 张庆, 刘亮), "공포 감정소구의 광고에서의 효과 연구," 호남공정학원 예술디자인학원 예술과 디자인, 제5권, pp.76-78, 2008.
- 주상현, 쇼병염(周象贤, 肖兵艳), "공포소구광고의 전파효과 및 응용 시사점에 관한 연구," 신문계, 제6권, pp.157-158,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