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갈등 해결의 주체
표 2.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
표 3. 갈등 해결의 주체 분석 결과
표 4.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 분석 결과
References
- D. Olweus, Understanding and researching bullying: Some critical issues, Handbook of bullying in school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New York, NY: Routledge, 2010.
- http://news.donga.com/3/all/20180301/88918245/1#csidx4ee6ebaf59bc7f7b263353ee7430406
- 이현숙, 그림책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정은실, 유아의 또래지위에 따른 갈등쟁점 및 갈등해결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현우자, 유아의 갈등해결 전략과 또래 수용도 및 피수용도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 박소윤, 김민정, "만6세와 만9세 아동이 선호하는 그림책의 장르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6, pp.9-21,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6.009
- 연혜민, 최경,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972-98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972
- 유동관, "그림책화면에서 나타나는 은유적 표현방식에 대한 어린이의 인지반응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7, pp.198-207,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7.198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2001.
- 박지혜, 국내 창작그림책에 나타난 또래 간 갈등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연혜민, 창작그림책에 나타난 갈등 관계 및 갈등의 구조 분석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K. S. Flanagan, K. K. Vanden Hoek, A. Shelton, S. L. Kelly, C. M. Morrison, and A. M. Young, "Coping with Bullying: What Answers Does Children's Literature Provide?,"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Vol.34, No.6, pp.691-706, 2013. https://doi.org/10.1177/0143034313479691
- E. Moulton, M. A. Heath, M. A. Prater, and T. T. Dyches, "Portrayals of Bullying in Children's Picture Books and Implications for Bibliotherapy," Reading Horizons, Vol.51, No.1, pp.119-148, 2011.
- J. Entenman, T. J. Murnen, and C. Hendricks, "Victims, bullies, and bystanders in K-3 literatur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Vol.59, No.4, pp.352-364, 2005.
- 김혜원,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과 집단괴롭힘피해 경험에 따른 심리적 부적응 및 학교 부적응,"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5호, pp.321-356, 2011.
- http://www.civic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86
- 장은주, 만 5세 유아의 따돌림 행동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홍준표,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집문당, 2002.
-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디자인 교육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최연지, 정대련, "우리나라 사실주의 그림책에 나타난 형제갈등 구조분석,"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제18권, 제1호, pp.93-119, 2017.
- 박문희, 그림책을 통한 감성교육 프로그램이 만5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주희, 창작동화에 나타난 '왕따'(집단괴롭힘)현상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조희숙, 전연우, "레오 리오니의 그림책에 나타난 등장인물 간 갈등 양상,"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pp.99-133, 2012.
- 고인옥, 사회적 갈등 상황에서 유아들의 갈등해결전략과 교사의 역할,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유보리, 현대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어머니상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현은자, 김세희, 그림책의 이해, 사계절, 2005.
- 이민재,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여행 모티프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김율희, 그림책에 나타난 소수자의 이미지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P. A. Oppliger and A. Davis, "Portrayals of Bullying: A Content Analysis of Picture Books for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Educ Journal, Vol.44, No.1, pp.515-526, 2015.
- 김석희, 초등학교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B. G. Pace, R. M. Lowery, and L. L. Lamme, "Not Like Us: Using Picture Books to Talk About Relational Bullying," Multicultural Perspective, Vol.6, No.1, pp.34-37, 2004. https://doi.org/10.1207/s15327892mcp0602_7
- 김정아, 영아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모형의 적용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