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선희 (1995). 목적물 맞추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은정 (201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던지기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15(2), 303-330.
-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 (2013). 현장중심유아과학: 3차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 연계. 서울: 창지사.
- 김경아 (2002). 전통놀이에 나타난 유아의 물리적, 논리-수학적 지식활동 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정, 김지현 (2015).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97-114. doi:10.14698/jkcce.2015.11.097
- 김영진 (2018). 수.과학 통합 활동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치곤, 윤경옥, 오세경, 박종수, 김명숙, 신미숙 (2012).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6), 49-72.
- 김한나 (2010). 물체의 움직임 관련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12, 99-119.
- 남기원, 조형숙 (2015). 신체표현 연계 과학활동이 만 3세 유아의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창의적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441-462.
- 박대근 (2005). 유아기 대.소근육 운동 발달의 과정적 특성. 중앙대대학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정현, 한미라 (2009). 롤러활동 과정에 나타나는 유아의 과학적 태도 양상.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153-184.
- 손은경 (2009). 예술 활동을 통한 유아과학프로그램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민서, 홍순옥 (2019).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술통합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4(1), 425-449. dio:10.20437/KOAECE24-1-17
- 송수연, 김승희 (2018). 확산적 발문을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8(1), 53-78. dio:10.18023/kjece.2018.38.1.003
- 유경숙 (2000).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유아교육학논집, 4(1), 175-197.
- 윤병호 (1993). 국민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3(1), 357-358.
- 윤화영 (201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민 (2001).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261-284.
- 이경민 (2003). 상호작용적 과학교수법이 유아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7(2), 311-331.
- 이순형, 권혜진,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 등(2015). 영유아과학지도. 파주: 교문사.
- 이윤미, 김승희 (2018). 과학동화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7(3), 303-325. doi:10.21183/kjcm.2018.09.17.3.303
- 이정애, 김영옥 (201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16(1), 135-135.
- 임부연, 손은경, 오정희 (2010). 예술통합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5, 37-57.
- 장숙현, 김지현 (2017a).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육아정책연구, 11(2), 115-147. dio:10.5718/kcep.2017.11.2.115
- 장숙현, 김지현 (2017b).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이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7(4), 91-119. doi:10.21213/kjcec.2017.17.4.91
- 장희식 (2008). 방과 후 학교에서의 구기운동이 지적장애 학생의 물체조작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상은 (2018). 신체표현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과학적 태도 및 창의적 신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 생활주제 '힘'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효은, 지성애 (2009).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언어능력, 공간지능과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3(2), 125-142.
- 조홍자, 김영옥 (2015). 유아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6), 119-154.
- 홍혜경 (2001). 유아 공간능력의 측정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1(4), 189-210.
- 황의명, 조형숙 (2019). 탐구 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파주: 정민사.
- Abruscato, J. (2000). Teaching children science: A discovery approach (5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Biddulph, F., & Osborne, R. (1984). Making scene of our world : An interactive teaching approach. Hamilton, New Zealand : Science Education Research Unit, University of Waikato.
- Chaille, C., & Britain, L. (1997). The young child as scientist: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New York: Harper Collins.
- Chaille, C., & Britain, L. (2003). The Young Child as Scientist: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Science Education (3rd ed.). New York: Harper Colins.
- Del Grande, J. (1990). Spatial sense. Aritbmetic Teacber, 73(6), 14-20. https://doi.org/10.5951/AT.37.6.0014
- Gabbard, C. P. (2008). Lifelong Motor Development(5th ed.). San Francisco: Benjamin Cummings.
- Gallahue, D. L. (1996). Development physical education for today's children. Dubuque, IA: Brown & Benchmark.
- Gallenstein, N. (2003). Creative construction of mathematics and science concepts in early childhood. Olney, MD: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 Gauld, C. (1982). The scentific attitude and science education; A Critical Reappraisal. Science Education, 66(1), 109-121. doi:10.1002/sce.3730660113
- Harlan, J. D. (1992). Science experiences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5th e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Haywood, K. M., & Getchell, N. (2005). Life Span Motor Development (4th ed.). Champaign, IL: Human Kinetics.
- Kamii, C., & DeVries, R. (1990).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물리적 지식활동: 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과학교육(이경우, 문미옥 역). 서울: 창지사(원판 1978).
- Atkin, J., & Karplus, R. (1962). Discovery or invention. The Science Teacher, 29(5) 45-51.
- Kim, C. I., Han, D. W., & Park, I. H. (2014).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II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Applying AHP.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5(4), 800-807. doi:10.1016/j.ridd.2014.01.019
- Lind, K. K. (1995).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New York: Delmar.
- Martin, D. J. (2012).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Cengage Learning.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공역). 서울: 경문사(원판 1989).
- NRC (2009). Mathematics Learning in Early childhood: Paths toward Excellence and Equity.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c Press.
- Payne, V. & Isaacs, L. (2008). Human Motor Development: A lifespan approach. New York: McGraw Hill.
- Piaget, J. (1966). The psychology of intelligence and education. Childhood Education, 42(9), 528-528. https://doi.org/10.1080/00094056.1966.10727991
- Slater, L. M., Hillier, S. L., & Civetta, L. R. (2010). The clinimetric properties of performance-based gross motor tests used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Pediatric Physical Therapy, 22(2), 170-179. doi:10.1097/PEP.0b013e3181dbeff0
- Suryawati, E., Osman, K., & Meerah, T. S. M. (2010). The effectiveness of RANGKA contexual teaching and learning on student's problem solving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9, 1717-1721. doi:10.1016/j.sbspro.2010.12.389
- Ulrich, D. A. (2000). The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 (2nd.). Austin, TX: Pro-Ed, Inc.
- Wessel, J. A., & Kelly, L. E. (1986). Achievement-based curriculum development in physical education. Philadelphia, PA: Lea & Febiger.
- Worth, K, & Grollman, S. (2003). Worms, shadows, and whirlpools: Science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YC young Children, 59(3),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