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나주리, "18세기 후반기(1750-1800)의 바흐상," 서양음악학, 제10권, 제2호, pp.11-32, 2007.
- Charles Burney, The Present State of Music in Germany, Broude Brothers, 1969.
- P. Schleuning, Die Freie Fantasie, Verlag Alfred Kummerle, 1973.
- 김려정, "르네상스 시대의 즉흥연주에 의거한 창작 지도법-가낫시와 오르티즈의 디비누이레 기법을 중심으로," 음악교육공학, 제24권, pp.59-83, 2015.
- 주대창, "즉흥연주," 음악과 민족, 제28권, pp.503-513, 2004.
- C. P. E. Bach, Eassay on the True Art of Playing Keyboard Instruments , W. W. Norton, 1949.
- Urlich Leisinger, Edited by Stanley Sadie, "Carl Philipp Emanuel Bach,"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2, 2nd ed, London: Macmillan, 2001.
- http://ks.petruccimusiclibrary.org/files/imglnks/usimg/b/b3/IMSLP, 2019.10.10.
- 김영, "C. P. E. 바흐 즉흥연주기법의 이론과 실제: 그의 시론서와 판타지아 총 18곡을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제21권, 제3호, pp.2-39, 2017.
- https://imslp.org/wiki/The_Division_Viol_(Simpson,_Christopher), 2019.10.13.
- 이선영,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의 오라토리오에 대한 연구:<<광야에서의 이스라엘인>>(Die Israeliten in der Wuste) Wq 238, H 775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17권, 제2권, pp.1-34, 2014.
- Carl Parrish and John F. Ohl, Masterpieces of Music before 1750 , Faber & Faber, 1973.
- Kent Kennan, 나인용 역, 대위법-18세기 양식, 세광음악출판사, 1981.
- Wallace Berry, Form in Music, Prentice-Hall Inc., 1986.
- 윤양석, 음악 형식론-악식과 분석, 세광음악출판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