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이창호, 강석영, 이동훈,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II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 임진희, 방명애, "도덕과와 연계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초등 정서 행동장애 위험학생의 수업참여도와 비장애 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191-211, 2016.
- 한국특수교육원, 특수교육통계, 2014.
- 손민정, 유형근, 신효선,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구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제24권, 제4호, pp.141-160, 2008.
- C. L. Bagwell, A. F. Newcomb, and W. M. Bukowski,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Child Development, Vol.69, No.1, pp.140-153, 1998.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C. Chan, D. Dennis, S. J. Kim, and J. Jankowski, "An Integrative Review of School-Based Mental Health Interventions for Elementary Students: Implications for Occupational Therapy," Occupational Therapy in Mental Health, Vol.33, No.1, pp.81-101, 2017. https://doi.org/10.1080/0164212X.2016.1202804
- J. R. Koller and J. M. Bertel, "Responding to Today's Mental Health Needs of Children, Families and Schools: Revisiting the Preservice Training and Preparation of School-Based Personnel,"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Vol.29, No.2, pp.1-24, 2006.
- 송영준, 김영태, 육주혜, 이병인,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요구조사 및 지원방안, 국립특수교육원, 2008.
- M. Leahy and C. Robb, Building a better school environment for youth with mental health and addiction issues, Children's Mental Health Ontario, 2013.
- D. Moher, A. Liberati, J. Tetzlaff, D. G. Altman, and PRISMA group,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 The PRISMA statement," Annals of Internal Medicine, pp.1-7, 2009.
- M. Arbesman, J. Scheer, and D. Lieberman, "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 (CAT) 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 (CAP) series to 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pp.1-6, 2008.
- B. W. J. H. Penninx, T. Tiburg, D. M. W. Kriegsman, A. J. P. Boeke, D. J. H. Deeg, and J. T. M. Eijk, "Social Network, Social Support, and Loneliness in Older Persons with Different Chronic Diseases," J Aging Health, Vol.11, No.2, pp.151-168, 1999. https://doi.org/10.1177/089826439901100202
- J. Case-Smith and J. C. Obrie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7th edition, Mosby, 2015.
- 문병훈, 이영철,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 지적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제51권, 제2호, pp.71-92, 2016.
- College of occupational therapist of Ontario (COTO), Standards of psychotherapy, 2010.
- L. N. Long, "Guest editorial: Benefits of recreation therapy services,"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Vol.39, No.5, 2002.
- 노혜영, 박승희, "자기조절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통제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친 영향,"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지, 제32권, 제3호, pp.115-138, 2016.
- 김소연, 이숙향, "가정과 연계한 자기일과계획하기 교수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자기일과계획하기 및 자기주도행동 수행과 자기결정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27-153, 2017.
- 이신희, 김윤희, "자기관리전략이 ADHD 아동의 숙제이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81-196, 2016.
- 박미정, 김정연, "초등통합학급에서의 역할 수행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기술과 사회적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제51권, 제2호, pp.93-114, 2016.
- 김은미, 이경호, "자기점검법이 지적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열린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pp.63-85, 2015.
- 신지혜, 이숙향,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독립적인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아동학회지, 제15권, 제3호, pp.203-229, 2013.
- 염지혜, 이숙향, "태블릿PC기반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중재가 초등학교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아동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151-178, 2015.
- 김진희, 김수진, 이효신, 신윤희, 박채진, 강정배, 김창걸, "또래로봇을 활용한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사회적 기술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pp.57-89, 2014.
- 장시현, 강옥려, "놀이 활용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275-303, 2013.
- 홍정아, 박승희,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또래지원에 미친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제49권, 제2호, pp.213-239, 2014.
- 문병훈, 장천, 이영철,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05-126, 2017.
- 문병훈, 이영철, "메트릭스를 이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학급 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57-84, 2014.
- 김창호, 이미애, "긍정적 행동지원(PBS)이 중증자폐성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아동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81-198, 2013.
- 임은숙, 권득자, 신경옥, 백은희,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초등부 발달장애학생의 자리이탈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 pp.107-127, 2015.
- 김태용 최하영, "장점강화활동이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제12권, 제1호, pp.107-132, 2013.
- 고예린, 김소희, "명시적 교수와 비디오 피드백이 결합된 중재가 ADHD 아동의 대화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1-31, 2016.
- 정유미, 전순영, "놀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지, 제23권, 제3호, pp.763-788, 2016.
- 표한순, 원희랑, "협동작업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자기표현, 또래관계,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제23권, 제2호, pp.531-553, 2016.
- 조은숙, 이호준, "교류분석(TA)중심 집단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과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지, 제9권, 제4호, pp.31-52, 2013.
- 이지영, "초등학교 도움반 학생지도를 위한 미술치료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 pp.207-225, 2016.
- 김연, 황혜정,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대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0권, 제3호, pp.99-116, 2013.
- 남현욱, 이진향, "로봇교육을 통한 조작적 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pp.181-199, 2014.
- 금지헌, 한승원, 이윤정, 손장호, "원예활동이 학업부적응 아동의 사회적 기술과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85-198, 2014.
- L. Hayes, R. Giallo, and K. Richardson, "Outcomes of an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ruptive behaviour," Australasian Psychiatry, Vol.18, No.6, pp.560-566, 2010. https://doi.org/10.3109/10398562.2010.498047
- C. P. Bradwhaw, C. W. Koth, L. A. Thornton, and P. J. Leaf, "Altering school climate through school-wide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Findings from a group-randomized effectiveness trial," Prevention Science, Vol.10, No.2, pp.100-115, 2009. https://doi.org/10.1007/s11121-008-0114-9
- S. Bazyk, Mental health promotion, prevention, and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youth: A guiding framework for occupational therapy,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11.
- C. A. Essau, J. Conradt, S. Sasagawa, and T. H. Ollendick, "Prevention of anxiety symptoms in children: Results from a universal school-based trial," Behavior Therapy, Vol.43, No.2, pp.450-464, 2012. https://doi.org/10.1016/j.beth.2011.08.003
- F. Perepletchikova, S. R. Axelrod, J. Kaufman, B. J. Rounsaville, H. Douglas-Palumberi, and A. L. Meiller, "Adapting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for children: Towards a new research agenda for pediatric suicidal and non‐suicidal self‐injurious behaviors,"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Vol.16, No.2, pp.116-121, 2011. https://doi.org/10.1111/j.1475-3588.2010.00583.x
- T. Mendelson, M. T. Greenberg, J. K. Dariotis, L. F. Gould, B. L. Rhoades, and P. J. Leaf, "Feasibility and preliminary outcomes of a school-based mindfulness intervention for urban youth,"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8, No.7, pp.985-994, 2010. https://doi.org/10.1007/s10802-010-9418-x
- K. P. Koenig, A. Buckley-Reen, and S. Garg, "Efficacy of the Get Ready to Learn Yoga Program Amo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66, No.5, pp.538-546, 2012. https://doi.org/10.5014/ajot.2012.004390
- 최은진, 김미숙, 김지은, 박정연,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