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나림, 곽경화(2013).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에 대한 이미지와 갈등의 변화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4), 277-304.
- 김대욱 유아교육과 (2014). 남자 신입생이 인식하는 유아교사 이미지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8(2), 313-337.
-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서울: 학지사.
- 김병숙, 장부경(2007). 희망직업이미지와 자기이미지 일치성이 대학생의 진로경로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1), 27-44.
- 김정숙, 이종향, 박영숙, 조현정(2011). 유치원 교사, 학부모, 일반인이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직업 이미지. 유아교육학논집, 15(3), 459-484.
- 김정원, 조혜선(2012). 보육실습 전.후 예비보육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교사-자화상 그리기와 심층면담을 통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1-19.
- 김현령, 임부연, 김성숙(2015). 유아교사교육연구 수강을 통한 교육대학원생의 유아교사 이미지 변화에 관한 연구. 교원교육, 31(3), 193-218.
- 김혜린(1993). 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칠선(1996). 유치원 교사의 교사 이미지 연구: Q-방법론적 접근. 유아교육연구, 16(2), 125-141.
- 류칠선, 이성희(2005). 한국과 독일 유아교사의 교사이미지 평가 비교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1(2), 137-155.
- 류현수, 이정숙(2006). 유머활동을 통한 유아의 자아개념 및 만족지연 증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6(5), 235-259.
- 박경숙(1974). 의미변별법에 의한 선생의 이미지 측정. 한국교육, 1(2), 61-73.
- 박은혜, 조운주(2007). 예비교사가 인식한 유아교사 이미지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논집, 11(4), 225-246.
- 서현, 이승은(2013).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유아교사 이미지. 한국보육학회지, 13(3), 223-240.
- 성원경, 김진영(2011).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비학문적 자아 개념과 교육신념과의 관계 및 교사 이미지 조사. 직업교육연구, 30(3), 197-216.
- 손원경, 김미진(2016). 일반인이 인식하는 어린이집 교사의 이미지. 한국영유아보육학, 98(5), 89-112.
- 송기호(2016). 의미변별법을 활용한 공공도서관 사서의 자아상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53-69. https://doi.org/10.4275/KSLIS.2016.50.3.053
- 신건호(2007). 유아교사와 예비교사의 유아교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6(3), 35-46.
- 신세니, 오정희(2016). 신입생 예비보육교사들이 인식한 보육교사와 원장의 이미지. 교육혁신연구, 26(2), 109-131.
- 안진희(20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과의 차이.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병화(2013). 심리 및 사회과학을 위한 조사와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양혜영(2018).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자아이미지 탐색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8(2), 147-165.
- 오선영, 이옥임(2006). 예비보육교사의 현장적응과 변화과정 연구: 사전실습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6(2), 139-156.
- 윤종건(2002). 교사, 학생, 여선생에 대한 이미지분석: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19(1), 175-189.
- 윤희경(2013). 좋은 교사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신념 변화. 한국보육학회지, 13(2), 103-122.
- 이금란(2000).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은(2016). 사전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기대와 실제 그리고 인식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6(4), 149-175.
- 이은진, 권민균(2017).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교사이미지 분석. 아동교육, 26(4), 351-373.
- 이정림(2009). 학부모와 대학생의 교사이미지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희, 조성연(2012). 교사 이미지와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0(8), 113-123. https://doi.org/10.6115/khea.2012.50.8.113
- 이춘식(1996). 의미변별법에 의한 중학생들의 기술 및 기술교과서에 대한 태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1(2), 41-55.
- 이춘자(2008).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 교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교원교육, 26(1), 1-19.
- 이학주(2000). 의미변별법으로 측정한 교사의 자아상. 한국교사교육, 17(1), 183-205.
- 이현중(2003). 유아교육 예비교사가 교육실습과정에서 느끼는 갈등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5, 259-286.
- 임경원, 박은영, 김하종, 강영애, 김삼섭(2006). 특수학교 교사의 자아상: 의미변별척도의 적용. 정서.행동장애연구, 22(3), 213-233.
- 임승렬(2003). 유치원교사의 자아상(self-image) 검사도구 개발과 자아상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8(8), 315-332.
- 전선희(1998). 특수교사에 대한 일반 교사의 지각.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숙, 황해익(2010). 학부모가 인식하는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 아동학회지, 31(3), 67-82.
- 정진,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2007).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유아에 대한 이미지. 아동교육, 16(4), 261-270.
- 정현숙, 이지현, 임승렬(2002). 유아교사의 자아상 유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01-227.
- 정혜영(2004).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기대와 평가: 교육실습을 통한 인식변화에 관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1(2), 209-230.
- 조운주(2007). 유아교사와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 이미지 이해. 유아교육연구, 27(3), 315-335.
- 조형숙, 김정숙(2011). 유치원 교사 이미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407-428.
- 좌승화, 조채영, 정명화(2013). 유아교육과 신입생이 인식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이미지 차이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159-179.
- 최남정, 오정희(2013). 예비유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 지원학회지, 9(6), 417-438.
- 최애경(2007). 예비유아교사의 보육실습 전․후에 따른 교사 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9-42.
- 최은정, 곽은순(2017). 신문과 TV뉴스에 나타난 보육교사의 신뢰이미지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6), 95-117.
- 하은옥(2007). 교육실습 전․후에 따른 교사 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9-42.
- 하지영, 김영은(2016). 보육실습 경험을 통한 보육교사직에 대한 인식변화. 한국보육학회지, 16(3), 1-26.
- 한국교육심리학회(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 한석실, 강성숙(2007).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7(2), 43-54.
- 허영주(2010). 예비교사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교사 교육에 요구하는 변화. 교육방법연구, 22(2), 19-49.
- 홍미정(2009). 유치원 교사의 유머감각과 사회적지지 및 정서 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해익, 김미진, 김병만(2012).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사의 이미지 연구. 아동학회지, 33(5), 201-219. https://doi.org/10.5723/KJCS.2012.33.5.201
- Bullough, R. V., & Knowls, J. G. (1991). Becoming a teacher: Struggles of a second career becoming teacher. Qualitative Studies in Education, 32(2), 101-112.
- Bulough, R. V., & Stokes, D. K. (1994) Analysing personal teaching metaphors in service teacher education as a means for encourag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1), 197-224.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1197
- Caderhead, J., & Robson, M. (1991). Image of teaching: Student teachers’ early conceptions of classroom practic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7(1), 1-8. https://doi.org/10.1016/0742-051X(91)90053-R
- Day, C. (2007). 열정으로 가르치기 [A Passion for teaching](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 역). 서울: 파란마음(원전은 2004년에 출판).
- Hawkey, K. (1996). Image and the pressure to conform in learning to teaching to teac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1), 99-108. https://doi.org/10.1016/0742-051X(95)00023-D
- Hollingsworth, S. (1989). Prior beliefs and cognitive change in learning to teach.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6(2), 160-189. https://doi.org/10.3102/00028312026002160
- Johnston, S. (1992). Images: Away of understanding the practical knowledge of student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8(2), 123-136. https://doi.org/10.1016/0742-051X(92)90003-L
- Judge, H. (1995). The image of teacher. Oxford Review of Education, 21(3), 253-265. https://doi.org/10.1080/0305498950210301
- Lin. Y., & Spodeck, B. (1994).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s and their classroom practice (ERIC ED 370976).
- Reyes, X. A., & Rios, D. A. (2003). Imaging teachers: In fact and in the mass media. Journal of Latinos and Education, 2(1), 3-11. https://doi.org/10.1207/S1532771XJLE0201_2
- Sanderfur, S. J., & Moore, L. (2004). The "nuts and dots" of teacher images in children's picture story books: A content analysis. Education, 125(1), 41-55.
- Simpson, I. H., Black, K. W., & McKinney, J. C. (1996). Work and retirement. In I. Simpson & J. McKinney (Eds), Social aspects of aging (pp 122-123). Durham, N.C.: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