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아 (2007).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35. 145-165.
- 권재기 (2011).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의 발달양상과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 한국아동복지학, 34, 95-126.
- 김경근 (2000).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아동의 학업성취. 교육사회학연구, 10(1), 21-40.
- 김경식, 이현철 (2007). 청소년 비행의 영향 요인. 교육사회학연구. 17(2). 1-22.
- 김경식, 이현철 (2010). 사회적 자본으로서 부모, 교사,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중등교육연구, 58(1), 203-225.
- 김경식, 최성보, 이현철 (2009). 사회적 자본과 학교적응과의 관계-가족, 학교, 지역사회 내 사회적 자본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25(2), 60-83.
- 김두환 (2005). 교육목표의 관계적 동조와 학업성취-지위획득 연구의 새 방향. 교육사회학연구, 15(1).
- 김리재 (2013).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희 (2005). 청소년기 스트레스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모감독 및 자아개념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세연 (2012). 가정 내 사회적 자본과 가정배경이 초등학생 자녀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2006). 가정의 물적.인적 사회자본과 자녀의 학업성취 사이의 관계: 사회자본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제3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논문집, 3-29.
- 김태균 (2007). 가정 내 사회적 자본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제4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805-824.
- 김태균 (2008).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청소년의 학업성취와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5(1), 59-80.
- 김헌수, 원유미 (2000). Q 방법론. 파주: 교육과학사.
- 김흥규 (2007). P표본의 선정과 Q소팅. 주관성 연구, 15, 5-19.
- 박승곤, 김수정, 문성호 (2013).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지역별 차이 분석. 청소년학연구, 20(4), 199-224.
- 박희훈 (2014).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방하남, 김기헌 (2001). 변화와 세습. 한국사회학, 35(3), 1-55.
- 방하남, 김기헌 (2005). 고등교육 진학에 있어 가족배경의 영향과 성별 격차. 한국사회학, 39(5), 119-151.
- 백봉렬 (2012). 청소년의 자아존감, 사회성, 학교적응유연성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혜영 (2017). 빈곤이 부모우울과 가족 내 사회적 자본을 통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아동과 청소년의 다집단 분석. 학교사회복지, 38.
- 서봉언 (2009). 가정내 사회적 자본과 자아개념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원영 (2010).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감과의 관계: ARCL모델을 적용한 종단연구. 한국아동복지학, 32, 7-32.
- 신원영, 강현아 (2008). 빈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5(4), 57-87.
- 신은주 (2013).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우환 (2004). 가족 내 사회 자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숙경, 문혁준 (2009).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의 사회적 자본과 자아탄력성의 영향. 가족과 환경연구, 47(7), 59-71.
- 염소림, 최유석 (2014). 가정내 사회적 자본이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9), 255-266.
- 원지영 (2009).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청소녀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6(9), 125-150.
- 이경은, 주소희 (2008). 가족내외의 사회자본이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0(2), 113-131.
- 이다은 (2007).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가정의 사회적 자본 영향 분석.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동호 (2012). 청소년 스트레스가 우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부모애착, 부모감독 및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국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선, (2001).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사회, 문화적 관계: 콜맨의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 연구, 4(2), 147-181.
- 이재영, 공태명 (2010). 가정.학교.지역사회 사회자본과 청소년 일탈행동. 사회과학 연구, 17(3), 61-82.
- 이충환 (2016).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자기통제력과 사회자본의 영향연구-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사용하여 -. 교정복지연구, 43.
- 임선아 (2014). 부모의 긍정적 태도가 자녀의 자존감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1(9), 79-100.
- 장은지 (2017). 가정 내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간의 관계에서 학교 내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경하, 송 순 (2013). 가족내.외의 사회적 자본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연구-자아탄력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18(1), 143-165.
- 최지은, 신용주 (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 환경연구, 41(2), 199-210.
- 황숙영 (2007). 부모애착, 부모감독, 또래관계가 중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충환 (2016).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자기통제력과 사회자본의 영향연구 -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사용하여 - , 교정복지연구, 제43호.
- Bourdieu, P. (1986). The Form of Capital. In A. H. Halsey, H. Lauder, P. Brown, & A. S. Wells(ed.), Education : Culture, Economy, Society: 85-95, N.Y.: Oxford University Press Inc.
- Braatz ,J., Putnam, R. D. (1996). Families, communities, and education in America: explore the evidence.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ED) 412637.
- Brown, S. R. (1980).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in Political Science.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 Brown, S. R. (1995). Q methodology as the foundation for a science of subjectivity.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Chicago: University of Illonois Press.
- Bubolz, M. M. (2001). Family as Source, User and Builder of Social Capital. Journal of Socio-Economics, 30(2), 129-131. https://doi.org/10.1016/S1053-5357(00)00091-3
-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of human capital.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95-120. https://doi.org/10.1086/228943
- Coleman, J. S. (1990). The foundation of social theory.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 Coleman, J. S. & Hoffer, J. B. (1987). Public and private school: the impact of community. New York: The Free Press.
- Field. J. (2003). Key ideas: Social Capital. London: Routledge.
- Kerlinger, F. N. (1986). Foundation of behavioral research. NY: CBS Colleage Publishing.
- Mckeown & Thomas. (1988). Q Methodology. Newbury Park: Sage Pub.
- Mclanahan, S. & Sandefir, G. (1994). Growing up with a Single Parents: What Hurts, What helps.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 McNeal, R. B. Jr. (1990). Parental investment as social capital: Differential effectiveness on science achievement, truancy and dropping out. Social Forces. 78, 117-144.
- McNeal, Ralph B. Jr. (2001). Diffrerntial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on Cognitive and Behavioral Outcomes by Socioeconomic Status. Journal of Socio-Economics, 30: 171-179. https://doi.org/10.1016/S1053-5357(00)00100-1
- Parcel, T .L., Dufur ,M. J. (2001). Capital at home and at school: effects on child social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3, 32-47.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1.00032.x
- Putnam, R. (1995). Bowling Alone: America's Declining Social Capital. Journal of Democracy. 6(1). 65-78.
- Rosenzweig, C. J. (2000). A meta-analysis of parention and school success: the role of parents in promoting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fstra University.
- Stephenson, W. (1953). The Study of Behavior: Q 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Chicago: University Chicago Press.
- Wright, J., Cullen, F., & Miller, J. (2001). Family social capital and delinquent involvement. Journal of criminal justice. 29(1). 1-9. https://doi.org/10.1016/S0047-2352(00)00071-4
- Zick, C. D., Bryant, W. K., & Osterbacka, E. (2001). Mother's employment, parental involvement, and the implications for intermediate child outcomes. Social Science Research, 30(1), 25-49. https://doi.org/10.1006/ssre.2000.0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