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봉, 강흥규, 김수미, 박교식, 박문환, 서동엽, 송상헌, 유현주, 이종영, 임재훈, 정동권, 정은실, 정영옥 (2005).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 경문사
- 강완 (1991).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학교수학, 30(3), 71-89.
- 강현영 (2007). 패턴탐구를 통한 일반화와 기호표현: 시각적 패턴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2), 313-326.
- 교육과학기술부 (2013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1-2. 서울 : 천재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2013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1. 서울 : 천재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201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4-2. 서울 : 천재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201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5-1. 서울 : 천재교육
- 교육부 (2017).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1-1. 서울 : 천재교육
- 권석일, 임재훈 (2007). 그림 그리기 전략을 통한 초.중등수학의 연립방정식 지도 연결성 강화. 수학교육학연구, 17(2), 91-109.
- 김성래, 서종진 (2012). 중등교과과정에서의 사건 독립에 관한 연구 -수학 개념들 간의 연결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1), 199-214.
- 김수미 (2012). 학년 상승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사칙계산 오답유형 및 오답률 추이와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25-143.
- 김수환, 박성택, 신준식, 이대현, 이의원,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2009).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경기: 동명사
- 김유경 (2013).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3), 601-620.
- 김유경, 방정숙 (2012).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나타난 수학적 연결의 대상과 방법 분석. 수학교육, 51(4), 455-469.
- 김유경, 방정숙 (2014). 곱셈적 구조에 대한 2,4,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의 연결성 분석. 수학교육, 53(1), 57-73.
- 김정원 (2017). 수학의 내적 연결성을 강조한 5학년 분수 나눗셈과 소수 나눗셈 수업의 실행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7(3), 351-373.
- 남승인 (2011). 귀납 추론을 통한 수학적 원리.법칙 지도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641-654.
- 노은환, 정상태, 김민정 (2015). 초등 수학에서 자연수와 분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개념 익히기 및 연산 사이의 연결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563-588.
- 박교식 (2013).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하는 사칙계산 관련 어휘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185-205.
- 박교식, 김지원 (2015).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79-203.
- 방정숙, 이지영 (2009).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85-304.
- 변희현 (2009). 측정의 관점에서 본 덧.뺄셈의 통합적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19(2), 307-319.
- 손흥찬 (2010). 수학적 추론과 연결성의 교수.학습을 위한 소재 연구 -도형수, 파스칼 삼각형, 피보나치 수열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2(4), 619-638.
- 양성현, 이환철 (2012). 수학 내적 연결성에 관한 형식적 측면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395-410.
- 이지현, 홍갑주 (2008). 교과지식으로서의 유클리드 기하와 벡터기하의 연결성. 학교수학, 10(4), 573-581.
- 임재훈 (2012). 초등수학 교과서의 분수 곱셈 알고리즘 구성 활동 분석 : 모델과 알고리즘의 연결성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4(1), 135-150.
- 임재훈 (2016). 분수 포함제와 제수의 역수 곱하기 알고리즘의 연결성.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4), 521-539.
- 장수연, 안병곤 (2010). 수와 연산영역의 오류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55-376.
- 장윤정 (2010). 초등학교 수학과 좋은 수업에 대한 실태분석 및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장혜원 (2017). 교과서 분석에 기초한 연산법칙의 지도 방안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1), 1-22.
- 정영우, 김부윤, 표성수 (2011).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수 체계의 지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5(2), 473-495.
- 최준영 (2016). 분수의 덧셈에서 MLS 연결에 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신혜 (2016). 초등수학에서 모델 전략과 식세우기 전략의 연결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석근, 윤정호 (2011).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연속 확률 분포 단원의 지도방안. 학교수학, 13(3), 423-446.
- Reys, R. E., Lindque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ition. John Wiley & Sons.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 (2012).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서울 : 경문사.
- Skemp (1987).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황우형 (역) (2000). 수학학습 심리학. 서울 : 사이언스북스
- Van de Walle. J. A (200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 5th edition. Pearson Education. 남승인, 서찬숙, 최진화, 강영란, 홍우주, 배혜진, 김수민 (역) (2008).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