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ing Learners' Evaluation and Perception of e-Learning Contents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학습자 평가와 인식의 탐색

  • Published : 2018.09.28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2011-2012 이러닝 백서", 2013년
  2.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2018년
  3.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gubunNm=univ&sttYear=2016
  4. 강성욱, "이러닝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년
  5. 김기수, 한영준, 이상헌, "웹기반 원격교육시스템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8권 3호, 195-218, 2003년
  6. 김신애, "이러닝 콘텐츠에서 상호작용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영어회화 교육 콘텐츠 기반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년
  7. 한미희, "상호작용을 위한 웹기반 의사소통 교육의 콘텐츠 설계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5권 3호, 439-447, 2014년 https://doi.org/10.9728/dcs.2014.15.3.439
  8. 이향아,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색채디자인 전략",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2권, 287-297, 2015년
  9. 김동호, "원격교육의시각적최적화를위한모듈의개발과구조 분석",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한회 논문집, 제 38권, 1-12, 2014년
  10. 송은성, 오용선, "온라인 학습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 플랫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1호, 63-69, 2004년
  11. Parasuraman A. P., V. A. Zeitham,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1988
  12. Cronin,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56, 55-68., 1992 https://doi.org/10.1177/002224299205600106
  13. Abdullah, F., "The Development of HEdPERF: A New Measuring Instrument of Service Quality for the Higher Education S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6), 569-581, 2006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5.00480.x
  14. 조영일, 윤승재, 김현경, "사이버대학 서비스 품질과 만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이버교육연구(구, 지속가능e러닝연구), 제6권 1호, 3-20, 2012년
  15. 김경희, "한국 청년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9권 1호, 1-14,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