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하나.이진희 (2016), "제주도의 농촌관광 이미지 유형별 선호 체험활동에 관한 연구", 농촌계획, 22 (2), 141-152. https://doi.org/10.7851/ksrp.2016.22.2.141
- 고미영.고계성.전상미 (2015), "추구편익에 따른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객 시장세분화 연구: 제주특별자치도 성산일출봉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1 (1), 123-140.
- 김경호.최병길.송재호.이성은 (2004), "추구편익 변수를 이용한 관광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8 (20), 1-21.
- 김규동 (2016), "SIT 상품에 대한 시장세분화에 따른 종교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천주교 성지순례를 중심으로", 경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기호 (2011), "도서 관광지의 체험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고객이탈,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거제.통영.고성 관광지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5 (9), 297-318.
- 김민철.장희정 (2008). "도서의 관광콘텐츠 유형에 따른 관광매력요인", 관광레저연구, 20 (4), 123-137.
- 김성혁 (1994), 관광마케팅론, 대왕사.
- 김성후.오성수 (2012), "도서문화자원의 문화관광산업화와 관광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25 (3), 2241-2259.
- 김영준 (2011), "섬 관광의 동향과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국토, 358, 34-39.
- 김정호 (1989), "도서지역 관광자원의 활용과 발전전략", 한국도서연구, 1 (1), 49-63.
- 김 준 (2008), "섬 관광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전남 도서.연안지역을 중심으로", 도서문화, 32, 3-40.
- 김태영 (2013), 국제적 섬 휴양지 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경남발전연구원.
- 김향자 (2013), 섬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김현.김성조 (2006). "농촌관광객의 참여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농촌관광연구, 13 (1), 29-47.
- 노경국 (2011). "도보여행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제주 올레여행객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7 (2), 131-146.
- 서용건.고광희.김민철 (2010), "섬 관광목적지 경쟁력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2 (1), 167-187.
- 손대현 (2006), "우리나라 도서관광 개발의 기본전략", 관광학연구, 33 (6), 131-149.
- 손대현.장희정.김민철 (2004), "우리나라의 해양관광활성화를 위한 도서관광개발정책 개선방안", 관광연구논총, 16, 3-23.
- 송재호 (2005), "섬 관광지 관리 이론모델의 개발과 적용", 관광.레저연구, 17 (3), 299-319.
- 양승용 (2008), "관광객 이미지에 근거한 제주지역 관광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2 (4), 217-230.
- 여운승 (2006), 다변량행동조사, 민영사, 585-606.
- 오민재.이후석.양승용 (2009), "국외 관광목적지 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연구", 관광연구저널, 2 (1), 89-109.
- 오상훈.고성효.고미영.박인호 (2008), "쇼핑동기에 따른 관광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2 (4), 265-281.
- 오상훈.양필수.김정희 (2008), "추구편익에 따른 골프관광 시장세분화", 관광학연구, 32 (3), 329-338.
- 오상훈.임화순.고계성 (2005), "섬 관광 매력성의 계절간 비교 연구", 관광.레저연구, 17 (4), 83-98.
- 유종서.조우제 (2011), "강원도 관광동기 유형에 따른 시장세분화 및 특성분석", 관광연구, 26 (5), 383-397.
- 이덕순.박경희 (2003). "도서관광지 방문객 관광형태에 관한 사례연구: 거문도 중심으로", 한국산림휴양학회지, 7 (4), 17-24.
- 이소영 (1999), "지방문화의 장소 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곤.류재숙 (2007), "제주도 방문객의 관광동기 및 이미지에 따른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1 (1), 21-40.
- 이승길 (2010), "골프장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특성 연구", 관광연구저널, 24 (2), 181-197.
- 이승길 (2010), "해양관광 방문수요 및 지출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5 (1), 147-166.
- 이재달.류정섭 (2016), "IPA기법을 이용한 섬체험관광목적지의 체험속성 분석과 전략", 마케팅논집, 24 (4), 227-246.
- 이재후 (2005), "국내 섬관광지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23 (1), 115-134.
- 이진희 (2001), "장소마케팅전략을 통한 중문관광단지 활성화방안 연구", 관광학연구, 25 (2), 217-236.
- 이진희 (2005), "서귀포항 활성화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관광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8 (4), 173-191.
- 이진희 (2007), "제주도 해양관광의 현황과 발전전략",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대학 세미나실, 97-105.
- 이진희 (2008),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제주해양관광의 속성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2 (4), 213-233.
- 이진희 (2009), "장소마케팅 전략을 통한 표선민속관광단지의 관광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농촌관광연구, 16 (3), 83-106.
- 이진희 (2011), "제주도 어촌관광 동기분석에 따른 관광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농촌계획, 17 (3), 43-53. https://doi.org/10.7851/ksrp.2011.17.3.043
- 이진희 (2013a), "제주도 관광지의 관광동기유형에 따른 관광만족에 관한 연구-중문관광단지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37 (7), 11-32.
- 이진희 (2013b), 제3판 장소마케팅, 대왕사.
- 이진희 (2015a), "제주도 농촌마을의 관광동기유형에 따른 관광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탐라문화, 50, 153-180.
- 이진희 (2015b), "장소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세계자연유산마을 활성화에 관한 연구", 산경논집, 34, 241-262.
- 장애옥.최병길 (2010), "제주 관광목적지 매력요인에 의한 시장세분화", 관광레저연구, 22 (5), 497-515.
- 전정아.안대희 (2005), "관광객 시장세분화에 따른 포지셔닝 방안", 관광연구저널, 19 (2), 221-230.
- 한승엽.김흥렬.윤설민.장윤정 (2007), "관광지 매력을 바탕으로 한 관광객 시장세분화 연구", 관광연구저널, 21 (2), 159-174.
- 홍선기 (2007), "도서해양의 생태.문화자원의 활용과 지역활성화," 농촌계획, 13 (3), 61-71.
- Andriotis K. (2005), "Seasonality in Crete: Problem or Way of life?," Tourism Economics, 11 (2), 207-224. https://doi.org/10.5367/0000000054183478
- Bagozzi, R. P. (1986), "Principles of Marketing Management," Chicago : SRA : 216.
- Mill, R. C. (1990), "Tourism, The international Business,"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 Baldacchino, G. (2008), "Studying Islands: On Whose Terms? Some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Challenges to the Pursuit of Island Studies," Island Studies Journal, 3 (1), 37-56.
- Baum, T. (1997), "The fascination of islands: A tourist perspective, In D. Lockhart and D. Drakakis-Smith, Island Tourism: Problems and perspectives," London: Mansell.
- Becken, S., Simmons, D. and Frampton, C. (2003), "Segmenting tourists by their travel pattern for insights into achieving energy efficiency," Journal of Travel Research, 42, 48-56. https://doi.org/10.1177/0047287503253938
- Bieher, T. and Laesser, C. (2002), "Market Segmentation by Motivation: The Case of Switzerland," Journal of Travel Research, 41 (August), 68-76. https://doi.org/10.1177/004728750204100110
- Clifton, J. and Benson, A. (2006), "Planning for sustainable ecotourism: The case for research ecotourism in developing country destination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4 (3), 238-254. https://doi.org/10.1080/09669580608669057
- Conlin, V. M. and Baum, T. (1995), "Island Tourism, Management, Principles and Practice," West Sussex, England.
- Croes, R. R. (2006), "A paradigm shift to a new strategy for small island economies: Embracing demand side economics for value enhancement and long term economic stability," Tourism Management, 27, 453-465. https://doi.org/10.1016/j.tourman.2004.12.003
- Field, A. M. (1999), "The college student market segment: A comparative study of travel behaviors of international and domestic students at a southeastern university," Journal of Travel Research, 37, 375-381. https://doi.org/10.1177/004728759903700407
- Formica, S. and Uysal, M. (1998), "Market segmentation of an international cultural historical event in Italy," Journal of Travel Research, 36, 16-24. https://doi.org/10.1177/004728759803600402
- Goldsmith, R. E. and Litvin, S. W. (1999), "Heavy users of travel agents: A segmentation analysis of vacation travel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 127-133. https://doi.org/10.1177/004728759903800205
- Goodrich, J. N. (1977), "Benefit bundle analysis: an empirical study of international travel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16 (Fall), 6-9. https://doi.org/10.1177/004728757701600202
- Haley, R. (1971), "Beyond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 (4), 3-8.
- Hall, M. (2001), "Trends in ocean and coastal tourism: the end of the last frontier?," Ocean & Coastal Management, 44 (9), 601-618. https://doi.org/10.1016/S0964-5691(01)00071-0
- Hampton, M. and Christensen, J. (2007), "Competing industries in islands a new tourism approach," Annals of Tourism Research, 34, 998-1020. https://doi.org/10.1016/j.annals.2007.05.011
- Heath, E. and Wall, G. (1992), "Marketing Tourism Destinations: A Strategic Planning Approach,"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Inc.
- Hsu, C. H. C. and Lee, E. (2002), "Segmentation of senior motorcoach travel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40, 364-373. https://doi.org/10.1177/004728750204000403
- Koenig, L. N. and Bischoff, E. E. (2005), "Seasonality Research: The State of Art,"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7 (issue 4-5), 201-219. https://doi.org/10.1002/jtr.531
- Kotler, P. (1984), "Marketing Management : Analysis, Planning and Control," 5th ed, Englewood Cliffs : Prentice-Hall, 250-254.
- Lockhart, D. G. and Drakakis, S. D. (1996), "Island Tourism: Trend and Prospects," New York.
- Manning, W. E. and Dougherty T. D. (2000), "Planning Sustainable Tourism Destination," Tourism Recreation Research, 25 (2), 3-14. https://doi.org/10.1080/02508281.2000.11014907
- Mill, R. C. (1990), "Tourism, The international Business,"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 Morden, A. R. (1985), "Market Segmentation and Practical Policy Formulation," The Quarterly Review of Marketing, Winter, 1-12.
- Morrison, A. M. (2009), "Hospitality and Travel Marketing," New York: Delmar Publishers Inc.
- Quinn, L. (2009), "Market segmentation in managerial practice: a qualitative examina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5 (3-4), 253-272. https://doi.org/10.1362/026725709X429746
- Richard, S. (2012), "Island Tourism or Tourism on Islands?," Tourism Recreation Research, 37 (2), 167-172. https://doi.org/10.1080/02508281.2012.11081701
- SarigO.llvv, E. and R. Huang (2005), "Benefits segmentation of visitors segmentation of visitors to Latin America," Journal of Travel Research, 43 (3), 277-293. https://doi.org/10.1177/0047287504272032
- Shoemaker, S. (1989). "Segmentation of the senior pleasure travel market," Journal of Travel Research, 27 (3), 14-21. https://doi.org/10.1177/004728758902700304
- Smith, W. R. (1956),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s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21 (1), 3-8. https://doi.org/10.1177/00222429560210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