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희영(2014).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인식과 실천에 따른 교사 효능감 및 전문성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국민일보(2017). 유치원.어린이집 '운영비=내 돈' 심각, 95곳 점검했더니 91곳.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699470&code=11131100&cp=du에서 2017년 11월 3일 인출.
- 권석만(2008). 긍정 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 권선영, 김명소(2016). 직업소명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21(1), 150-171.
- 김기철, 신애선(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 김동현, 이재모(2014).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4), 419-435.
- 김명선(2012). 교회 주일학교 교사의 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은설, 박수연(2011). 보육교사의 도덕성과 윤리실천 수준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5(3), 207-226.
- 김은하, 손수민(2015). 어린이집 CCTV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 아동교육, 24(1), 99-117.
- 김정애(2000).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태도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지선(2015).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소명실행과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지현(2015).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 측정도구 개발 및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화선(2011).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목혜정(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직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문시영(1998). 사회윤리적 관점에서 다시 읽는 직업 소명. 한국개혁신학 한국개혁신학회 논문집, (4), 375-401.
- 박수진(2009).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종현, 신나리(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1), 88-105.
- 박흥석(1996). 보육시설종사원의 소명의식과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마산. 창원지역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배문주(2011). 유아교사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변창순(1993). 중등교사의 소명의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보건복지부(2017). 어린이집 및 이용자 통계.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 117&tblId=DT_15407_NN002&vw_cd=&list_id=154_15407&seqNo=&lang_mode=ko&language=kor&obj_var_id=&itm_id=&conn_path=MT_ZTITLE에서 2017년 11월 20일 인출.
- 서문희, 최혜선(2010). 2010 보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서울파이낸스(2017). 평가인증 어린이집서 유통기한 지난 식자재 사용 수두룩.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291342에서 2017년 11월 3일 인출.
- 성경주, 황성원(2017). 보육교사의 직업소명의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7(4), 71-90.
- 송미경, 양난미, 이은경(2016). 교사의 소명의식, 자아존중감, 직업적 정체감, 삶의 만족과의 관계. 교원교육, 32(4), 197-218.
- 송순옥, 김하종, 성연정(2015).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5(3), 89-107.
- 송진호(2016). 직장인의 소명의식, 일몰입, 일가치감, 직무만족 및 삶의 질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신건호(2012). 유아교육기관의 원장과 교사의 교육이데올로기, 핵심가치와 삶의 만족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21(1), 49-61.
- 신윤정(2013). 대학생의 진로소명, 진로자기효능감 및 내적동기와 진로적응성의 관계. 상담학연구, 13(1), 209-226.
- 신지음(1989).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심대흠(2017). 직장인의 소명의식과 심리적안녕감의 관계.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심예린(2010). 한국판 소명척도 타당화: 대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심현애, 김경연(201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경로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4), 545-567.
- 양승희, 염순교(2007).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보육시설 근무환경과의 관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7(4), 46-67.
- 염지숙, 이명순, 조형숙, 김현주(2008). 유아교사론. 서울: 정민사.
- 오동근, 이영석, 김명언, 서용원(2004). 일가치감 및 그 결정요인의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7(2), 187-221.
- 오수진(2011). 신앙성숙수준 및 소명의식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기독대학생을 대상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우정순, 김영옥, 차승환, 배진희, 김란옥, 김정실(2016). 보육교사론. 서울: 태영출판사.
- 윤소천(2013). 소명의식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자본과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와 변혁적 리더십, 지각된 상사지지의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미란(2010). 영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헌신 관계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미정, 강란혜(2011). 보육교사의 처우 및 근무실태 개선을 위한 고찰. 한국보육학회지, 11(3), 27-44.
- 이성규(2014). 보육교사의 직무특성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18(4), 593-612.
- 이수진(2015). 보육교사의 자존감과 효능감이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숙연(2016). 간호대학생의 직업가치관과 소명의식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숙자, 공병호, 성영화(2011).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보육교사 변인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1), 1-18.
- 이숙희(2007). 보육교사 근무 및 처우에 관한 분석: 표적 집단 인터뷰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3), 69-96.
- 이은숙(2016).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보육효능감, 보육헌신 및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은숙, 이경님(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효능감 및 보육헌신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107-127.
- 이재완, 황성준(2016).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소명의식이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18(4), 169-196.
- 이진화, 유준호(2007). 교수-학습의 실제에서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전문가로서의 교사 도덕성. 아동교육, 16(1), 89-101.
- 이현주(2009). 가정보육 시설장의 윤리의식과 전문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현주(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장연화(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윤정, 황윤숙(2017).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및 민감성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한국보육학회지, 17(2), 181-203.
- 장진이, 이지연(2014). 교사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삶의 의미,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26(1), 123-146.
- 정명자, 최혜순(2014). 보육교사의 윤리의식과 행복감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88, 21-39.
- 정민영(2013). 직장인의 소명실행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삶의 의미,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진환, 박병진(2001). 학교장의 공직윤리에 관한 교원의 인식. 교육행정학연구, 19(4), 363-391.
- 조경옥(2001). 유아교사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재희(2012). 가톨릭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신앙성숙도와 행복감, 자아탄력성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필수(2008). 보육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교사교육 프로그램 및 윤리강령 제정을 위한 기초: 서울시 양천구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한옥(2017). 어린이집 원장의 윤리강령 중요도와 실천수준에 대한 인식.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형숙 (2012).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계발. 유아교육학논집, 16(4), 373-394.
- 주석(2011). 행복에 관한 철학적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천세희, 조미숙, 이향연(2014), 일부 임상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소명의식과 윤리적 성향의 관계. 한국치위생학회지, 14(6), 813-820.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6.813
- 최영옥(2011). 교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직무스트레스 및 행복 간의 관계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최왕섭(1994). 국민학교 교사의 교직 윤리의식과 직무만족에 관한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은아(2016).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요인, 공감, 교직윤리인식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821-846.
- 최현주(2016).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임파워먼트와 전문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헤럴드경제(2017). 아동학대 인증취소 어린이집 55%가 평가인증 95점 넘어.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7102700003에서 2017년 11월 3일 인출.
- 현미옥(2008).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황서현(2015). 호텔 직원의 직업소명의식과 자기주도학습, 혁신행동 및 직무성과의 구조적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황옥경(2012). 보육교사의 처우 현황과 개선방안: 보수 체계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249-272.
- 황해익(201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57-180.
- Argyle, M. (2001). The psychological of happiness. New York: Routledge.
- Davidson, J. C., & Caddell. D. P. (1994). Religion and the Meaning of Work. Journal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33(2), 135-147. https://doi.org/10.2307/1386600
- Dik,. B. J., & Duffy. R. D. (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ling Psychologist, 37, 424-450. https://doi.org/10.1177/0011000008316430
- Dik, B. J., Eldridge, B. M., & Steger, M. F. (2008). Development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 MA,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s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ston.
- Feeney, S., & Sysko, L., (1986). Professional Eth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urvey Results. Young Children, 42(1), 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