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원장 리더십의 조절효과 분석

Analysis of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 정재은 (두원공과대학교 유아교육과) ;
  • 김성현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 Jung, Jae Eu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ooWon Technical University) ;
  • Kim, Sung Hyun (Dept. of Child Care Education, DongNam Health University)
  • 투고 : 2017.10.30
  • 심사 : 2018.03.24
  • 발행 : 2018.03.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 정서노동 검사도구',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소진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 소진에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직문환경 불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신체정서적 고갈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The subjects were 21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located in Kyonggido. 'Emotional Labor Assessment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ssessmen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Assessment' were used in the collection of data. It used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And,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and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Second, it was revealed that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was found as the positive predict variable for effecting their burn out. Third, it was revealed that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found as the negative predict variable for effec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Fourth,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as a mediating effect of job environment dissatisfaction which is a sub area of burn out. In addition, directors'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a mediating effect of physical-emotional exhaustion which is a sub area of burn out.

키워드

참고문헌

  1. 고현(2009).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헌신 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447-469.
  2. 권성민(2011).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지지가 업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313-333.
  3. 권정윤(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89.
  4. 권정윤, 정미라, 박수경(2013).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251-266.
  5. 권혜진(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 93-113.
  6. 김경희(2010). 유치원 원장의 리더행동과 상황변수와의 적합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0(2), 97-112.
  7. 김동춘, 송미선(2005).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291-312.
  8. 김명선, 안지령(2016).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4), 331-345.
  9. 김연옥, 천성문, 이정희(2012). 유아교사 소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73-298.
  10. 김영수(2012). 리더십 유형이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김영은, 신정숙(2012).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4), 189-207.
  12. 김정희, 문혁준(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6), 73-84.
  13. 노혜미, 유태용, 신강현(2007).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전략이 직무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4), 529-550.
  14. 민성혜, 김온기(2012).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셀프리더십과 원장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111-127.
  15. 박영신(20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3), 207-229.
  16. 송주연(2015). 유아교사가 인식한 교사효능감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153-171.
  17. 오교선, 공인숙(2015).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자료집
  18. 유현숙(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이경순, 노진형(201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8(1), 269-284.
  20. 이병임(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 129-152.
  21. 이성복(2014). 초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3), 317-337.
  22. 이영만(2016). 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교사교육연구, 55(4), 441-459.
  23. 이유경, 이선미(2016). 보육교직원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와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4), 99-122.
  24. 이진화(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이진화, 박은혜(2008). 개인 및 기관 정서변인이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5(1), 5-27.
  26. 이효림, 정정희(2015).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장의 리더십 간의 관계: 경쟁가치모델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연구, 35(2), 395-410.
  27. 임영미, 정희정(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77-105.
  28. 임지윤, 도승이(2014). 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스트레스, 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1), 197-220.
  29. 전선영, 최혜순(2013). 원장의 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직의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03-220.
  30. 정덕희(2015).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77-99.
  31. 정소라, 이경님(2016).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225-224.
  32. 조미숙, 전홍주(2016). 만 1세 영아반 교사의 정서적 노동에 대한 경험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4), 23-50.
  33. 지명원, 이주연(2012). 정서노동자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249-163.
  34. 채영란(2016).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4), 27-46.
  35. 최형성(2014).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5), 271-292.
  36. 하성욱, 장함자(2014). 직무요구와 직무소진 그리고 리더십 유형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21(4), 23-47.
  37.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 정서노동의 직업별 실태. KRIVET Issue Brief, 26.
  38. 황유경(2010).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연구: 팔로워십(followership)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Ashforth, B. E., & Humphrey, R. H.(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https://doi.org/10.5465/amr.1993.3997508
  40. Avolio, B. J.(1999). Full leadership development: Building the vital forces in organizations. Sage.
  41. Avolio, B. J., & Bass, B. M.(2002). Manual for the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Form 5X). Redwood City, CA: Mindgarden.
  42. Barnett, K., McCormick, J., & Conners, R.(2001).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schools-panacea, placebo or problem?.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9(1), 24-46. https://doi.org/10.1108/09578230110366892
  43. Bass, B. M.(1990).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Organizational Dynamics, 18(3), 19-31. https://doi.org/10.1016/0090-2616(90)90061-S
  44. Bass, B. M., & Avolio, B. J.(1997). Concepts of leadership. Leadership: Understanding the dynamics of power and influence in organizations, 3-23.
  45. Bolton, S. C.(2004). Emotion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algrave Macmillan.
  46. Brotheridge, C. M., & Lee, R. T.(2002). Testing a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of the dynamic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1), 57-67. https://doi.org/10.1037/1076-8998.7.1.57
  47. Brouwers, A., & Tomic, W.(2000). A longitudinal study of teacher burnout and perceived self-efficacy in classroom manage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2), 239-253. https://doi.org/10.1016/S0742-051X(99)00057-8
  48. Chang, M. L., & Davis, H. A.(2009). Understanding the role of teacher appraisals in shaping the dynamics of their relationships with students: Deconstructing teachers' judgments of disruptive behavior/students.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pp. 95-127). Springer US.
  49. Gilbreath, B., & Benson, P. G.(2004). The contribution of supervisor behaviour to employee psychological well-being. Work & Stress, 18(3), 255-266. https://doi.org/10.1080/02678370412331317499
  50. Gilstrap, C. M.(2005).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 form of emotion lab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Colorado Spring, CO.
  51. Goldstein, I. L., & Ford, J. K.(2002). Training in organizations: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Belmont, CA, US: Wadsworth/Thomson Learning.
  52. Hargreaves, A.(1998). The emotional practice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8), 835-854. https://doi.org/10.1016/S0742-051X(98)00025-0
  53. Hebson, G., Earnshaw, J., & Marchington, L.(2007). Too emotional to be capable? The changing nature of emotion work in definitions of 'capable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 Policy, 22(6), 675-694. https://doi.org/10.1080/02680930701625312
  54. Jung, J.(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qualitative study of three korean early childhood organizations. Unpublished Ed. D. Dissert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55. Maslach, C., & Jackson, S. E.(1981). MBI: Maslach burnout inventory. Palo Alto, CA, 1(2), 49-78.
  56.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2.1.397
  57. Milner, H. R., & Woolfolk Hoy, A.(2003). Teacher self-efficacy and retaining talented teachers: A case study of an African American teache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2), 263-276. https://doi.org/10.1016/S0742-051X(02)00099-9
  58. Noddings, N.(1996). Stories and affect in teacher education.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26(3), 435-447. https://doi.org/10.1080/0305764960260311
  59. Noor, N. M., & Zainuddin, M.(2011).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female teachers: Work-family conflict as mediator.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4), 283-293. https://doi.org/10.1111/j.1467-839X.2011.01349.x
  60. Russell, L.(2014).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high-risk occupations: Leader influence on employee stress and burnout among police. Management Research Review, 37(4), 367-384. https://doi.org/10.1108/MRR-10-2012-0227
  61. Skaalvik, E. M., & Skaalvik, S.(2010). Teacher self-efficacy and teacher burnout: A study of rela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4), 1059-1069. https://doi.org/10.1016/j.tate.2009.11.001
  62. Woolfolk Hoy, A., & Davis, H.(2005).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adolescent achievement. Adolescence and Education, 5, 117-137.
  63. Ybema, J. F., Evers, M. S., & van Scheppingen, A. R.(2011).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health policy in organizations on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sickness absenc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53(11), 1251-1257. https://doi.org/10.1097/JOM.0b013e318234e2b0
  64. Zopiatis, A., & Constanti, P.(2010). Leadership styles and burnout: Is there an assoc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2(3), 300-320. https://doi.org/10.1108/09596111011035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