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2009).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헌신 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447-469.
- 권성민(2011).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지지가 업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313-333.
- 권정윤(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89.
- 권정윤, 정미라, 박수경(2013). 유치원의 조직특성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251-266.
- 권혜진(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 93-113.
- 김경희(2010). 유치원 원장의 리더행동과 상황변수와의 적합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0(2), 97-112.
- 김동춘, 송미선(2005).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291-312.
- 김명선, 안지령(2016).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4), 331-345.
- 김연옥, 천성문, 이정희(2012). 유아교사 소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73-298.
- 김영수(2012). 리더십 유형이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은, 신정숙(2012).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4), 189-207.
- 김정희, 문혁준(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6), 73-84.
- 노혜미, 유태용, 신강현(2007).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전략이 직무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4), 529-550.
- 민성혜, 김온기(2012).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셀프리더십과 원장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111-127.
- 박영신(20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3), 207-229.
- 송주연(2015). 유아교사가 인식한 교사효능감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2), 153-171.
- 오교선, 공인숙(2015).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자료집
- 유현숙(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순, 노진형(201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8(1), 269-284.
- 이병임(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 129-152.
- 이성복(2014). 초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3), 317-337.
- 이영만(2016). 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교사교육연구, 55(4), 441-459.
- 이유경, 이선미(2016). 보육교직원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와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4), 99-122.
- 이진화(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화, 박은혜(2008). 개인 및 기관 정서변인이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5(1), 5-27.
- 이효림, 정정희(2015).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원장의 리더십 간의 관계: 경쟁가치모델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연구, 35(2), 395-410.
- 임영미, 정희정(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표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77-105.
- 임지윤, 도승이(2014). 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스트레스, 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1(1), 197-220.
- 전선영, 최혜순(2013). 원장의 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직의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03-220.
- 정덕희(2015).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77-99.
- 정소라, 이경님(2016).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225-224.
- 조미숙, 전홍주(2016). 만 1세 영아반 교사의 정서적 노동에 대한 경험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4), 23-50.
- 지명원, 이주연(2012). 정서노동자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249-163.
- 채영란(2016).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4), 27-46.
- 최형성(2014).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5), 271-292.
- 하성욱, 장함자(2014). 직무요구와 직무소진 그리고 리더십 유형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21(4), 23-47.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 정서노동의 직업별 실태. KRIVET Issue Brief, 26.
- 황유경(2010).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연구: 팔로워십(followership)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shforth, B. E., & Humphrey, R. H.(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https://doi.org/10.5465/amr.1993.3997508
- Avolio, B. J.(1999). Full leadership development: Building the vital forces in organizations. Sage.
- Avolio, B. J., & Bass, B. M.(2002). Manual for the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Form 5X). Redwood City, CA: Mindgarden.
- Barnett, K., McCormick, J., & Conners, R.(2001).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schools-panacea, placebo or problem?.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9(1), 24-46. https://doi.org/10.1108/09578230110366892
- Bass, B. M.(1990).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Organizational Dynamics, 18(3), 19-31. https://doi.org/10.1016/0090-2616(90)90061-S
- Bass, B. M., & Avolio, B. J.(1997). Concepts of leadership. Leadership: Understanding the dynamics of power and influence in organizations, 3-23.
- Bolton, S. C.(2004). Emotion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algrave Macmillan.
- Brotheridge, C. M., & Lee, R. T.(2002). Testing a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of the dynamic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1), 57-67. https://doi.org/10.1037/1076-8998.7.1.57
- Brouwers, A., & Tomic, W.(2000). A longitudinal study of teacher burnout and perceived self-efficacy in classroom manage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2), 239-253. https://doi.org/10.1016/S0742-051X(99)00057-8
- Chang, M. L., & Davis, H. A.(2009). Understanding the role of teacher appraisals in shaping the dynamics of their relationships with students: Deconstructing teachers' judgments of disruptive behavior/students.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pp. 95-127). Springer US.
- Gilbreath, B., & Benson, P. G.(2004). The contribution of supervisor behaviour to employee psychological well-being. Work & Stress, 18(3), 255-266. https://doi.org/10.1080/02678370412331317499
- Gilstrap, C. M.(2005).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 form of emotion lab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Colorado Spring, CO.
- Goldstein, I. L., & Ford, J. K.(2002). Training in organizations: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Belmont, CA, US: Wadsworth/Thomson Learning.
- Hargreaves, A.(1998). The emotional practice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8), 835-854. https://doi.org/10.1016/S0742-051X(98)00025-0
- Hebson, G., Earnshaw, J., & Marchington, L.(2007). Too emotional to be capable? The changing nature of emotion work in definitions of 'capable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 Policy, 22(6), 675-694. https://doi.org/10.1080/02680930701625312
- Jung, J.(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qualitative study of three korean early childhood organizations. Unpublished Ed. D. Dissert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Maslach, C., & Jackson, S. E.(1981). MBI: Maslach burnout inventory. Palo Alto, CA, 1(2), 49-78.
-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2.1.397
- Milner, H. R., & Woolfolk Hoy, A.(2003). Teacher self-efficacy and retaining talented teachers: A case study of an African American teache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2), 263-276. https://doi.org/10.1016/S0742-051X(02)00099-9
- Noddings, N.(1996). Stories and affect in teacher education.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26(3), 435-447. https://doi.org/10.1080/0305764960260311
- Noor, N. M., & Zainuddin, M.(2011).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female teachers: Work-family conflict as mediator.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4), 283-293. https://doi.org/10.1111/j.1467-839X.2011.01349.x
- Russell, L.(2014).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high-risk occupations: Leader influence on employee stress and burnout among police. Management Research Review, 37(4), 367-384. https://doi.org/10.1108/MRR-10-2012-0227
- Skaalvik, E. M., & Skaalvik, S.(2010). Teacher self-efficacy and teacher burnout: A study of rela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4), 1059-1069. https://doi.org/10.1016/j.tate.2009.11.001
- Woolfolk Hoy, A., & Davis, H.(2005).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adolescent achievement. Adolescence and Education, 5, 117-137.
- Ybema, J. F., Evers, M. S., & van Scheppingen, A. R.(2011).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health policy in organizations on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sickness absenc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53(11), 1251-1257. https://doi.org/10.1097/JOM.0b013e318234e2b0
- Zopiatis, A., & Constanti, P.(2010). Leadership styles and burnout: Is there an assoc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2(3), 300-320. https://doi.org/10.1108/09596111011035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