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제11차(2015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통계, 2015.
- 최인재, 모상현, 강지현, 김윤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I: 총괄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 여성가족부, 2012년 청소년 백서, 2012.
- H. Y. Park, J. Heo, S. V. Subramanian, I. Kawachi, and J. Oh,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Adolescent Depression in South Korea: A Multilevel Analysis," Vol.7, No.10, pp.1-7, 2012.
- S. K. Bhatia and S. C. Bhatia, "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Department of Psychiatry, Vol.75, No.10, pp.73-80, 2007.
- 공은화, 김원영, "청소년 우울 영향 변인들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3호, pp.61-75, 2017.
- 염소림, 최유석,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청소년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55-26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255
- J. S. Coleman,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4, pp.S95-S120, 1998.
- P. Brourdieu, "The Forms of Capital," In J. Rich Ardson(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pp.241-258, Westport, CT: Greenwood Press, 1986.
- 최혜지, 이소영, 정순둘, "인적 자본, 사회적 자본, 우울의 최적모형 탐색과 영향관계 분석,"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3권, 제2호, pp.149-175, 2015.
- B. Lancee, Immigrant Performance in the Labour Market: Bonding and Bridging Social Capital, Amsterdam University Press, 2012.
- 강희경, "아동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326-335,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2.326
- 최규련, "가족환경과 학업 및 친구요인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8권, 제6호, pp.95-111, 2010.
- 강정애, 임성옥,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갈등적 친구관계 및 심리적 불안감과 문제행동의 구조관계: 성별 및 학교급별의 다집단 분석," 복지상담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197-221, 2018.
- 노안영, 강영신, 성격심리학, 서울:학지사, 2008.
- 홍봉선, 남미애, (개정판)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11.
- 이미리, "고3 청소년의 시험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과 우울증 수준과의 관계-복합적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제33 권, 제5호, pp.89-99, 1995.
- 노윤채, 김경숙, 박희서,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충동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성별 차이검증,"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제20권, 제5호, pp.133-140, 2015. https://doi.org/10.9708/JKSCI.2015.20.5.133
- 최인재,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분화 및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6권, 제3호, pp.611-628, 2007.
- 최외선, 오미나, "대학생의 특성불안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문연구, 제19권, 제1호, pp.261-276, 1997.
- 홍세희, 박언하, 홍혜영, "다층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자아개념 변화 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부모효과와 또래효과의 검증," 한국 청소년연구, 제17권, 제2호, pp.241-263, 2006.
- L. B. Alloy and L. Y. Abramson, "Judgement of Contingency in Depressed and Nondepressed Students: Sadder but Wiser?,"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Vol.108, No.4, pp.441-485, 1979. https://doi.org/10.1037/0096-3445.108.4.441
- 문경숙,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자기통제 및 감정조절의 역할," 아동학회지, 제29권, 제5호, pp.285-299, 2008.
- 배정이, 김은정, "청소년 우울의 인과적 구조분석," 스트레스연구, 제17권, 제3호, pp.295-305, 2009.
- 김혜금, 조혜영, "부모의 방임 & middot: 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9-36, 2016.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19
- P. B. Klein,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ed..), Guiford Press, 2010.
- 최미혜, "부모의 방임․학대 양육방식이 청소년기 자녀의 학교적응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2호, pp.59-92, 2016.
- 윤명숙, "알코올중독자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음주의 조절효과,"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38권, pp.113-140, 2011.
- J. Cohen, P. Cohen, S. G. West, and L. S. Aiken, Applied Multiple Regression / 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3rd Ed.), Mahwa, NJ: Erlbaum, 2003.
- 김중백, 김두환, "유년기 학업중단 경험과 우울증: 가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복지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pp.405-424, 2012.
- 김봉금, "청소년의 가정요인이 친구요인을 매개하여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과 중산층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493-504,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2.493
- C. Steinfield, N. B. Ellison, and C. Lampe, "Social Capital, Self-Esteem, and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A Longitudinal Analysis," J.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pp.434-445, 2008. https://doi.org/10.1016/j.appdev.2008.07.002
- S. J. Leathers, Behavioral Disturbance Among Foster Children: The Role of Detachment from Caregivers and Community Institutions, The University of Chicago, Doctoral Dissertation, 2000.
- 배성만, "정서적 문제, 비행, 학업스트레스 및 진로성숙도가 고등학생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6호, pp.317-332, 2016.
- 전현민, 노명래, "자아개념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조망," 한국심리학회지:임상, 제10권, 제1호, pp.114-125, 1991.
- 송인섭, "The Construct Validity of higher Order structure of self-concept," 교육학 연구, 제22권, 제1호, pp.55-64, 1984.
- 송인섭, "영재아를 중심으로 한 자아개념 증진에 대한 경험적 연구의 분석," 영재와 영재교육, 제11권, 제2호, pp.25-46, 2012.
- 강미영, 김치곤, "긍정적 자아개념 증진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제10권, 제2호, pp.235-261,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