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장세진,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의 개발 및 표준화," 대한직업환경의학회지, 제17권, 제4호, pp.297-317, 2005.
- J. E. Barnett, E. K. Baker, N. S. Elman, and G. R. Schoener, "In pursuit of wellness: The self-care imperative," Professional Psycho logy: Research and Practice, Vol.38, No.6, pp.603-612, 2007. https://doi.org/10.1037/0735-7028.38.6.603
- http://www.pqi.or.kr/imf/qul/infQulist.do
- 이성희, 최외선, 김영숙, "한국미술치료사의 현황과 전망," 미술치료연구, 제124권, 제1호, pp.43-69, 2017.
-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2판), 학지사, 2014.
- M. Mcmurray and S. M. Ofrah, "Transference In Art Therapy: A New Outlook,"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25, No.1, pp.31-36, 1998. https://doi.org/10.1016/S0197-4556(97)00076-2
- 이소은, 미술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예술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 최진아, 김정애, "미술치료 전공자의 직업의식과 직무만족도 조사 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2권, 제5호, pp.1269-1288, 2015.
- 장은경, "서울 지역 사회복지관련 기관에서의 미술치료 현황과 과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350-35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8.350
- J. H. Gam, G. S. Kim, and Y. S. Jeon, "Influences of art therapist;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burnout,"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47, pp.1-8, 2016. https://doi.org/10.1016/j.aip.2015.09.005
- 김나영, 정현희, "미술치료사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 미술치료연구, 제19권, 제4호, pp.879-899, 2012.
- 이아련, 미술치료사 정서지능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표현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학위사논문, 2016.
- 정현희, "미술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에서 자기격려의 조절효과," 임상미술심리연구, 제7권, 제1호, pp.1-17, 2017.
- 윤은주, 상담자의 소진(burnout)에 대한 체험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H. Orkibi, "Highly artistic-social personalities buffer the effects of burnout on career commitment,"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50, pp.75-83, 2016. https://doi.org/10.1016/j.aip.2016.06.006
- W. B. Schaufeli and A. B. Bakker, "Job demands, job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burnout and engagement: A multi sample stud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5, No.3, pp.293-315, 2004. https://doi.org/10.1002/job.248
- G. M. Sweeny, K. A. Nicholls, and P. Kline, "Factors contributing to work-related stress in occupational therapists ; results from a pilot study," The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54, No.8, pp.284-288, 1991. https://doi.org/10.1177/030802269105400803
- 최명선, 김봉환, "실천가로서 미술치료사의 전문성과 교육적 접근,"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0권, 제4호, pp.169-192, 2014.
- H. J. Freudenberger,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0, No.1, pp.159-165, 1974. https://doi.org/10.1111/j.1540-4560.1974.tb00706.x
- C. Maslach and S. E. Jackson,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Palo Alto, California, U.S.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pp.1-218, 1981.
- 장미화, 유금란, "업무환경 위험요소가 상담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32권, 제3호, pp.755-775, 2013.
- A. M. Pines and G. Keinan, "Stress and Burnout; The significant difference," Persona 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39, No.3, pp.625-635, 2005. https://doi.org/10.1016/j.paid.2005.02.009
- K. Reivich and A. Shatte, The Resilience Factors, 우문식.윤상운 옮김, 절대회복력, 경기 : 물푸레, 2011.
- 유안진, 이점숙, 김정민, "신체상, 부모와 또래애착, 탄력성이 청소년의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3권, 제5호, pp.123-132, 2005.
- 윤현희, 부모보고형의 자아탄력성 척도의 개발,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998.
- 정혜욱, 이옥형,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pp.31-54, 2011.
- 이민정,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성호, 상담의 직무환경에서의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 이정희, 조성연,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시설장, 동료교사와 가족의 사회적지지," 아동학회지, 제32권, 제1호, pp.157-172, 2011. https://doi.org/10.5723/KJCS.2011.32.1.157
- 장경은, 김혜원, 최유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소진 증후군에미치는 조절된 매개모델," 한국아동학회지, 제38권, 제4호, pp.19-31, 2017.
- S. Cohen and H. M.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No.2, pp.99-125, 1983. https://doi.org/10.1111/j.1559-1816.1983.tb02325.x
- 권재환, 박희현, "아동상담자의 자존감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3권, 제3호, pp.39-53, 2010.
- 김인경, "음악치료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14권, 제1호, pp.41-61, 2012.
- 이재영,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조직몰입: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0권, 제3호, pp.59-67, 2012. https://doi.org/10.7466/JKHMA.2012.30.3.059
- 김희영, 정봉교, "노인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와 회복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4호, pp.183-204, 2016.
- 박미경, "응급실 간호사의 강인성, 사회적 지지 및 소진간의 관계," 한국융합학회지, 제8권, 제10회, pp.397-405, 2017.
- A. F. Hayes, "PROCESS: A versatile computational tool for observed variable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modeling," An Open Access and Academic Publisher, Retrieved from http://www.afhayes. com/public/process2012.pdf
-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2nd ed), Guilford press: New York. 2018.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이자영 외, "상담경력과 상담자소진과의 관계: 한국과 미국상담자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20권, 제1호, pp.23-42, 2008.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강아림, "음악치료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13권, 제1호, pp.45-65, 2011.
- 이영만, "초등학교 여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191-214, 2012.
- 김승재, 엄기매, 서호찬, "물리치료사의 자아탄력성, 심리적 소진,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의 관계," 대한건강과학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7-33, 2015.
- 구효진, 오인지, 임화성, "유아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205-231, 2017.
- 김남숙, 남희은, 진혜민,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소진위험성과 소진의 관계에서 소진탄력성의 매개효과," 비판사회정책, 제11권, 제45호, pp.98-124, 2014.
- S. Cohen and T. A. Wills,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98, No.2, pp.310-357, 1985. https://doi.org/10.1037/0033-2909.98.2.310
- 김현미, 최인화, 권현용, "청소년 상담자의 직무환경, 자아탄력성,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이 상담자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논총, 제15권, 제2호, pp.1-30, 2010.
- 정지언, 박영희,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정서적 지지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제12권, 제1호, pp.11-132, 2016.
- S. Howard and B. Johnson, "Resilient Teachers: Resisting Stress and Burnout,"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Vol.7, pp.399-420, 2004. https://doi.org/10.1007/s11218-004-0975-0
- 여선영, 아동상담자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Burn Out)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심리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 김영숙 외, "중등교사의 성격, 교사갈등,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의 구조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1권, 제2호, pp.373-394, 2016.
- 박희현, 오숙경, "청소년상담자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53-169, 2013.
- E. Demerouti, A. B. Bakker, F. Nachreiner, and W. B. Schaufeli, "The Job Demands - Resource Model of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6, No.3, pp.499-512, 2001. https://doi.org/10.1037/0021-9010.86.3.499
- T. F. Meijman and G. Mulder, Psychological aspects of workload, In P. J. D. Drenth, H. Thierry, & C. J. de Wolff (Eds.), Handbook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nd ed.). Handbook of work and organizational: Work psychology (pp.5-33), Hove, England: Psychology Press/Erlbaum (UK) Taylor & Francis, 1998.
- A. S. Mark, Empathy Fatigue: healing the mind, body and sprit of professional counselors, 이달엽 옮김, 감정이입 피로 증후군, 학지사, 2010.
- 최희아, 심리치료사의 소진과 자기 돌봄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홍혜정, 미술치료사의 미술작업을 통한 자기돌봄 체험연구,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C. Brown, "The importance of making art for the creative arts therapists: An artistic inquiry,"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35, pp.201-208, 2008. https://doi.org/10.1016/j.aip.2008.04.002
- Y. A. Iliya, "The purpose and importance of personal creativity for creative arts therapists: A brief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pplied Arts & Health, Vol.5, No.1, pp.109-115, 2014. https://doi.org/10.1386/jaah.5.1.109_1
- 윤아랑, 조하나, "청소년 상담자의 업무환경 및 개인내적 요인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제52권, 제2호, pp.193-224, 2013.
- J. Jue, "The extent of engagement in art making and exhibition by art therapy practitioners and student," The Art in Psychotherapy, Vol.55, pp.32-39, 2017. https://doi.org/10.1016/j.aip.2017.04.004
- 김은진, 소진을 보고하는 미술치료사의 미술관 체험연구,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H. Orkibi, "Students' artistic experience before and during graduate training,"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39, pp.428-435, 2012. https://doi.org/10.1016/j.aip.2012.06.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