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수현 (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resilience)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수현 (2015).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고찰: 개념 및 구성요인, 향상방안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0(2), 31-53. doi:10.16978/ecec.2015.10.2.002
- 권정윤, 안혜준, 송승민, 권희경 (2013). 유아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 권혜진 (2013). 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이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175-200.
- 김관비 (201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숙 (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보영, 김현주 (2013).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73-10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073
- 김연하 (2007).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척도-교사용(TSQ)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5), 73-89.
- 김영은, 이희선 (2016).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 기초연구. 인지발달중재학회지, 7(1), 15-32.
-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 Resilience. 고양: 위즈덤하우스.
- 문송이 (2008).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유아행동지도와 교사의 어려움.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금자 (2012). 유아교사의 효능감이 유아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미 (2013).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 소진감 간의 관계. 아동교육, 22(1), 21-32.
- 박은영, 조은정, 정주선 (2011).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및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7-146.
- 빈윤희 (2015). 유아교사의 원가족 경험과 회복탄력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지영, 서영숙 (2002). 유치원 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29-251.
- 엄정애, 김혜진 (2005).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5(5), 75-101.
- 오은성 (2013).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 효과성이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지윤 (2011). 교사의 정서노동과 정서조절이 직무스트레스, 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효선 (2010). 가정 연계를 위한 유아교육 기관의 부모 참여 실태 및 인식 요구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순자, 유수옥 (2012).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분석: 국내 학회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6(6), 127-156.
- 이지영, 권석만 (2006). 정서조절과 정신병리의 관계: 연구 현황과 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3), 461-493.
- 이은진 (199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활동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일우 ((2014). 유아교사의 제반변인에 따른 유아문제행동 지도능력과 교사-유아 관계의 질에 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4), 639-659.
- 정호경 (2014).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에 따른 유아 문제행동 인식과 지도전략.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영란, 김희화, 공유경 (2009).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에 대한 개인적 변인과 대인관계 변인의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3), 437-448.
- 조용래 (2007). 정서조절곤란의 평가: 한국판 척도의 심리측정적 속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4), 1015-1038. doi:10.15842/kjcp.2007.26.4.012012
- 중앙일보 (2018. 2.15). 감정노동 종사자 560만-740만명.. 정부 '직원 보호용'매뉴얼 만들어. http://news.joins.com/article/22372748에서 2018년 3월 30일 인출
- 차어진, 권연희 (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인식 및 문제행동 지도전략. 수산해양교육연구, 25(1), 53-64.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1.053
- 홍혜림 (2016). 유아교사의 소진감이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ckner, R. S. (2007). Young children at-risk for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examination of behavior change utilizing universal positive behavior support strateg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Missouri-Columbia, Columbia, MO.
- Benard, B. (2004). Resiliency: What have we learned? San Francisco: West Ed.
- Chan, D. W. (2008).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coping among Chinese prospective and in-service teachers in Hong Kong. Educational Psychology, 28(4), 397-408. doi:10.1080/ 01443410701668372
- De Pry, R. L., & Sugai, G. (2002). The effect of active supervision and pre-correction on minor be- havioral incidents in a sixth grade general education classroom. Journal of Behavioral Education, 11(4), 255-267. https://doi.org/10.1023/A:1021162906622
- Fantilli, R. D., & McDougall, D. E. (2009). A study of novice teachers: challenges and supports in the first yea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6), 814-825. doi:10.1016/j.tate.2009.02.021
- Gilstrap, C. M. (2005).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 form of emotion lab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CO.
- Gross, J. J., & John, O. P. (2002). Wise emotion regulation. In L. F. Barett & P. Salovey (Eds.), The wisdom in feelings: Psychological processes in emotional intelligence (pp. 297-318). New York: Guilford.
- Gu, Q., & Day, C. (2007). Teachers resilience: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8), 1302-1316. doi:10.1016/j.tate.2006.06.006
- Gu, Q., & Day, C. (2013). Challenges to teacher resilience: conditions coun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9(1), 22-44. doi:10.1080/01411926.2011.623152
- Hester, P. P., Baltodano, H. M., Hendrickson, J. M., Tonelson, S. W., Conroy, M. A., & Gable, R. A. (2004). Lessons learned from research on early intervention: What teachers can do to prevent children's behavior problems. Preventing School Failure, 49(1), 5-10. doi:10.3200/psfl.49.1.5-10
- Le Cornu, R. (2009). Building resilience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5), 717-723. doi:10.1016/j.tate.2008.11.016
- Masten, A. S., Best, K. M., & Garmezy, N. (1990).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4), 425-444. doi:10.1017/s0954579400005812
- OECD (2016). 2016 employment outlook report of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Paris: OECD. doi:10.1787/empl_outlook-2016-en
- Reinke, W. M., Stormont, M., Herman, K. C., Wang, Z., Newcomer, L., & King, K. (2014). Use of coaching and behavior support planning for students with disruptive behavior within a universal classroom management program.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2(2), 74-82. doi:10.1177/1063426613519820
- Saarni, C.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strategic control of emotional expression in social transactions.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181-208).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althouse, T. A. (2005). Relations Between Cognitive Abilities and Measures of Executive Functioning. Neuropsychology, 19(4), 532-545. doi:10.1037/0894-4105.19.4.532
- Smith S. C. (2004). The effects of targeted positive behavior support strategies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Missouri-Columbia, Columbia, MO.
- Smith, T. M., & Ingersoll, R. M. (2004). What are the effects of induction and mentoring on beginning teacher turnover?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1(3), 681-714. doi:10.3102/ 00028312041003681
- Stormont, M., Covington, S., & Lewis, T. J. (2006). Using data to inform systems: Assessing teacher implementation of key features of program-wide positive behavioral support in Head Start classrooms. Beyond Behavior, 15(3), 10-14.
- Sutherland, K. S., Wehby, J. H., & Yoder, P. J. (2002).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 er praise and opportunities for students with EBD to respond to academic request.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10(1), 5-13. doi:10.1177/106342660201000102
- Sutton, R. E., & Harper, E. (2009). Teachers' emotion regulation. In Saha, L. J., & Dworkin, A. G.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s and Teaching (pp. 389-401). New York: Springer. doi:10.1007/978-0-387-73317-3
- Tait, M. (2008). Resilience as a contributor to novice teacher success, commitment, and retention. Teacher Education Quarterly, 35(4), 57-75.
- VanDerHeyden, A. M., Witt, J. C., & Gatti, S. (2001). Research into practice: Descriptive assessment method to reduce overall disruptive behavior in a preschool classroom. School Psychology Review, 30(4), 548-567.
- Yates, L., Pelphrey, B. A., & Smith, P. A. (2008). An exploratory phenomenological study of African American male pre-service teachers at a historical black university in the mid-south. National Forum of Applied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1(3), 1-16.
- Zembylas, M. (2005). Discursive practices, genealogies, and emotional rules: A post-structuralist view on emotion and identity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8), 935-948. doi:10.1016/j.tate.2005.06.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