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 또는 저서는 2016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6S1A5A2A03925702).
참고문헌
- 고경은, 이수림 (2015). 학교폭력 가해피해 중복경험 중학생의 특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3(1), 1-28.
- 고광만 (2012). 또래 괴롭힘을 경험한 아동들의 공격성 발달 궤적 연구. 생애학회지, 2(2), 67-80.
- 교육과학기술부 (2014).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보도자료. 2014년 11월 28일.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에서 검색.
- 곽금주 (2008). 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55-272.
- 곽대경, 박현수 (2012). 청소년의 지속적 폭력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공안행정학회보, 47(-), 46-82.
- 곽현석, 김종훈, 김경성 (2016).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경험의 인과관계 검증: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7(3), 37-56.
- 관계부처합동 (2012).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서울: 국무총리실.교육과학기술부 등.
- 권세원, 이동은, 장은혜, 한기주 (2013). 고등학교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중학생 시기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종단적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11), 205-231.
- 권재기 (2011).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의 발달양상과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잠재계층 성장분석 (LCGA), 다집단 성장혼합모형 (GMM)을 이용한 종단연구. 한국아동복지학, 34(-), 96-127.
- 기광도 (2012). 청소년 폭력비행에 관한 경험적 연구: 가정, 학교, 친구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경찰연구, 11(2), 61-86.
- 김미선 (2015).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경험의 매개효과. 한국치안행정논집, 12(3), 1-22.
- 김미영 (2007). 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18(2), 287-314.
- 김부경, 한윤선 (2016). 또래동조성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9), 339-348.
-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엽, 성신명, 김준범 (2015). 학교폭력 가해- 피해 중복경험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 자기통제력과 가정폭력 경험에 관한 연구: 가해, 피해 집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1), 83-109.
- 김주희 (2005). 학교폭력 가해, 피해, 가피해 유형과 정서 행동문제 및 사회능력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숙 (2013). 지속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5(2), 121-143.
- 김혜원 (2011).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과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에 따른 심리적 부적응 및 학교 부적응. 청소년학연구, 18(5), 321-356.
- 노성호 (2011). 청소년비행에 있어서 가해와 피해의 유사성에 대한 검토. 사회과학논총, 26(2), 93-115.
- 노언경, 홍세희 (2013). 이중 변화형태 모형을 적용한 초기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의 분류 및 예측. 조사연구, 14(2), 49-76.
- 노충래, 김현경 (2004). 중학생의 부부폭력 목격경험, 아동학대, 학교폭력 가해여부의 공존성 및 학교폭력 가해 예측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사회복지연구, 5(-), 79-107.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영종 (2015). 중학생의 가정폭력 경험과 학교폭력의 관계: 또래 동조성과 공격성의 중다매개효과.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 윤 (2014).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지속성 및 노출정도가 청소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1(6), 223-253.
- 송지연, 오인수 (2015). 자기보고와 또래지명 방식에 따른 학교폭력 경험의 측정 방법 비교 분석. 상담학연구, 16(4), 377-394.
- 신혜섭 (2005). 연구논문: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가해경험, 피해경험, 가해, 피해 중복경험에 대한 분석. 청소년학연구, 12(4), 123-149.
- 이규미, 이대식, 김영혜 (2003). 심각한 폭력(살인) 가해 학생에 대한 사례 분석: 폭력 유발 요인과 예방안.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367-382.
- 이석영, 이택호, 한윤선 (2015). 청소년의 폭력비행 피해가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공격성, 우울,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50(-), 27-53.
- 이성식 (2003). 청소년들의 폭력환경이 상황인지와 분노, 폭력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가정, 학교, 지역환경의 영향 비교. 형사정책연구, 54(-), 357-381.
- 이순철 (2004). 청소년의 문제행동 이해를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의 모색.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특집호), 1-10.
- 이유나 (2015). 학교폭력 피해-가해 중첩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응택, 유난영, 주현주, 임승희 (2014).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의 조절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5(3), 145-168.
- 임준태, 강소영 (2009). 청소년 집단괴롭힘의 심리적 기제와 통제방안. 사회과학연구, 16(1), 179-203.
- 장덕희 (2007). 연구논문: 청소년 학교폭력의 중복특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4(6), 69-97.
- 장안식 (2013). 학교 폭력 피해 경험에 따른 발달적 변화. 한국범죄학, 7(1), 61-82.
- 전혜리, 조영일 (2015). 학교폭력 가해 경험과 음주 및 흡연 경험의 종단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2(1), 111-129.
- 정익중, 이지언 (2012). 학대와 따돌림이 청소년기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한국청소년연구, 23(2), 217-242.
- 조윤오 (2012).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범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출청소년을 대상으로. 피해자학연구, 20(1), 511-534.
- 조윤오 (2013).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발생실태 및 유발요인 차이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5(1), 155-179.
- 조주영, 오인수 (2014).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유형과 유형변화 및 정서문제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5(4), 301-323.
- 청소년학교폭력예방재단 (2014).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Retrieved from https://www.edujikim.com/customercenter/board/default/view_b.asp?intBbsSeq=8&Page=1&intArticleSeq=100097.
- 허묘연 (199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세희, 박민선, 김원정 (2007). 인터넷 중독과 부모와의 의사소통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성별간 다집단 분석. 교육심리연구, 21(1), 129-143.
- 홍태화, 황순택 (2015).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 간의 종단적 관계. 청소년학연구, 22(11), 545-568.
- 황혜원, 신정이, 박현순 (2006). 초기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대한 생태체계적 요인들 간의 경로분석. 아동과 권리, 10(4), 497-526.
- Agnew, R. (2001). Building on the foundation of general strain theory: Specifying the types of strain most likely to lead to crime and delinquency.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8(4), 319-361.
- Agnew, R. (2002). Experienced, vicarious, and anticipated strain: An exploratory study on physical victimization and delinquency. Justice Quarterly, 19(4), 603-632.
- Andershed, H., Kerr, M., & Stattin, H. (2001). Bullying in school and violence on the streets: are the same people involved? Journal of Scandinavian Studies in Criminology and Crime Prevention, 2(1), 31-49.
- Broidy, L. M., Nagin, D. S., Tremblay, R. E., Bates, J. E., Brame, B., Dodge, K. A.,... Vitaro, F. (2003).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childhood disruptive behaviors and adolescent delinquency: a six-site, cross-natio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9(2), 222-245.
- Browne, M. W., & Cudeck, R. (1992).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30-258.
- Carney, A. G., & Merrell, K. W. (2001). Bullying in schools: Perspectives on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an international problem.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2(3), 364-382.
- Chen, F. F. (2007). Sensitivity of goodness of fit indexes to lack of measurement invarianc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4(3), 464-504.
- Chen, X. (2009). The Link Between Juvenile Offending and Victimization The Influence of Risky Lifestyles, Social Bonding,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Youth Violence and Juvenile Justice, 7(2), 119-135.
- Cornell, D. G., & Brockenbrough, K. (2004). Identification of bullies and victims: A comparison of methods. Journal of School Violence, 3(2-3), 63-87.
- Craig, W. M. (1998). The relationship among bullying, victimization, depression, anxiety, and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4(1), 123-130.
- Dukes, R. L., Stein, J. A., & Zane, J. I. (2010).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ve impact of physical and relational bullying on adolescent injury and weapon carry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8(6), 511-532.
- Grills-Taquechel, A. E., Norton, P., & Ollendick, T. H. (2010).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factors predicting anxiety during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Anxiety, Stress, & Coping, 23(5), 493-513.
- Hanish, L. D., & Guerra, N. (2004). Aggressive victims, passive victims, and bullies: Developmental continuity or developmental change? Merrill-Palmer Quarterly, 50(1), 17-38.
- Hay, C., & Evans, M. M. (2006). Violent victimization and involvement in delinquency: Examining predictions from general strain theory. Journal of Criminal Justice, 34(3), 261-274.
- Haynie, D. L., Nansel, T., Eitel, P., Crump, A. D., Saylor, K., Yu, K., & Simons-Morton, B. (2001).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Distinct groups of at-risk youth.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1(1), 29-49.
-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1), 1-55.
- Juvonen, J., & Graham, S. (2014). Bullying in schools: The power of bullies and the plight of victim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5(-), 159-185.
- Ma, X. (2001). Bullying and being bullied: To what extent are bullies also victi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2), 351-370.
- Ma, X. (2004). Who are the victims. In C. E. Sanders, G. D. Phye (Eds.), Bullying: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pp. 19-34). CA: Elsevier Academic Press.
- Marsh, H. W., Parada, R. H., Craven, R. G., & Finger, L. (2004). In the looking glass: A reciprocal effect model elucidating the complex nature of bullying, psychological determinants, and the central role of self-concept. In C. E. Sanders, G. D. Phye (Eds.), Bullying: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pp. 63-109). CA: Elsevier Academic Press.
- Moffitt, T. E. (1993). Adolescence-limited and life-course-persistent antisocial behavior: a developmental taxonomy. Psychological Review, 100(4), 674-701.
- Muthen, L.K. and Muthen, B.O. (1998-2015). Mplus User's Guide. Seventh Edition. Los Angeles: Muthen & Muthen.
- Nansel, T. R., Overpeck, M., Pilla, R. S., Ruan, W. J., Simons-Morton, B., & Scheidt, P. (2001). Bullying behaviors among US youth: Prevalence and association with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5(16), 2094-2100.
- Olweus, D. (1993a). Victimization by peers: Antecedents and long-term outcomes. In K. H. Rubin, J. B. Asendorpf (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pp. 315-341). NJ: Erlbaum.
- Olweus, D. (1993b).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MA: Blackwell Publishing.
- Olweus, D. (1995). Bullying or peer abuse at school: Facts and intervention.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4(6), 196-200.
- Pellegrini, A. D. (2004). "Bullying during the middle school years. In C. E. Sanders, G. D. Phye (Eds.), Bullying: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pp.177-202). CA: Elsevier Academic Press.
- Pellegrini, A. D., & Bartini, M. (2000). A longitudinal study of bullying, victimization, and peer affiliation during the transition from primary school to middle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3), 699-725.
- Pellegrini, A. D., Bartini, M., & Brooks, F. (1999). School bullies, victims, and aggressive victims: Factors relating to group affiliation and victimization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2), 216-224.
- Pellegrini, A. D., Long, J. D., Solberg, D., Roseth, C., Dupuis, D., Bohn, C., & Hickey, M. (2010). Bullying and social status during school transitions. In S. R. Jimerson, S. M. Swearer, D. L. Espelage (Eds.), Handbook of bullying in school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pp. 199-210). NY: Taylor & Francis.
- Perry, D. C., Williard, J. C., & Perry, L. C. (1990). Peers' perceptions of the consequences that victimized children provide aggressors. Child Development, 61(5), 1310-1325.
- Pitts, S. C., West, S. G., & Tein, J. (1996). Longitudinal measurement models in evaluation research: Examining stability and change.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9(4), 333-350.
- Reijntjes, A., Kamphuis, J. H., Prinzie, P., & Telch, M. J. (2010). Peer victimization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children: A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Child Abuse & Neglect, 34(4), 244-252.
- Salmivalli, C. (2010). Bullying and the peer group: A review.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15(2), 112-120.
- Salmivalli, C., & Isaacs, J. (2005). Prospective Relations Among Victimization, Rejection, Friendlessness, and Children's Self-and Peer- Perceptions. Child Development, 76(6), 1161-1171.
- Schreck, C. J., Stewart, E. A., & Osgood, D. W. (2008). A reappraisal of the overlap of violent offenders and victims. Criminology, 46(4), 871-906.
- Schwartz, D., Proctor, L. J., & Chien, D. H. (2001). The aggressive victim of bullying. In J. Juvonen, S. Gragam (Eds.), Peer h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ulnerable and victimized(pp. 147-174). NY: Guilford Press.
- Seals, D., & Young, J. (2003). Bullying and victimization: Prevalence and relationship to gender, grade level, ethnicity, self-esteem, and depression. Adolescence, 38(152), 735-747.
- Sijtsema, J. J., Veenstra, R., Lindenberg, S., & Salmivalli, C. (2009). Empirical test of bullies' status goals: Assessing direct goals, aggression, and prestige. Aggressive Behavior, 35(-), 57-67.
- Smith, D. J., & Ecob, R. (2007). An investigation into causal links between victimization and offending in adolescents.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58(4), 633-659.
- Smokowski, P. R., & Kopasz, K. H. (2005). Bullying in school: An overview of types, effects, family characteristics, and intervention strategies. Children & Schools, 27(2), 101-110.
- Unnever, J. D. (2005). Bullies, aggressive victims, and victims: Are they distinct groups? Aggressive Behavior, 31(2), 153-171.
- Unnever, J. D., & Cornell, D. G. (2003). The culture of bullying in middle school. Journal of School Violence, 2(2), 5-27.
- Veenstra, R., Lindenberg, S., Oldehinkel, A. J., De Winter, A. F., Verhulst, F. C., & Ormel, J. (2005).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elementary schools: a comparison of bullies, victims, bully/victims, and uninvolved pre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41(4), 672-682.
- Warden, D., & Mackinnon, S. (2003). Prosocial children, bullies and victims: An investigation of their sociometric status, empathy and social problem-solving strategie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3), 367-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