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주석, 김구연, 전미현(2017). 수학수업에서의 그래핑 계산기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4), 537-560.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교육과학기술부(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2호.
-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2015b).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 김진환, 조정수(2010). CAS의 도구발생과 수학 지식의 발견 관점에서 고찰한 일차함수의 합성 성질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24(3), 611-626.
- 류성림 (2010). 미국 초등수학교과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와 방안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 논문집, 24(1), pp. 1-27.
- 박교식 (1998).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적용 가능한 계산기 활용 방안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1), 237-249.
- 상경아, 곽영순, 박지현, 박상욱(201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연구: TIMSS 2015 결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6-15-1.
- 안병곤 (2005).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효과 분석. 학교수학, 7(1), 17-32.
- 이유빈, 조정수(2010).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함수단원의 수업과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의 변화. 한국수학교육학회 2010년도 제44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학술대회논문집, 127-143.
- 이헌수, 박종률, 이광호(2009). 그래핑 계산기와 CBL을 활용한 1차 함수 탐구-초등 영재아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347-364.
- 이화영, 장경윤(2015). 인지적 도구로서의 사칙계산기 활용. 학교수학, 17(2), 157-178.
- 조정수(2011). CAS 그래핑 계산기의 임베디드 시각화를 통한 함수의 극한 지도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25(1), 63-78. https://doi.org/10.7468/JKSMEE.2011.25.1.063
- 한세호, 장경윤(2009). 고등학교 수학 문제해결에서 CAS의 도구발생. 학교수학, 11(3), 527-546.
- Chazan, D., Leavy, A. M., Birky, G., Clark, K., Lueke, M., McCoy, W., et al. (2007). What NAEP can (and cannot) tell us about performance in algebra. In P. Kloosterman & J. F. Lester (Eds.), Results and interpretations of the 2003 mathematics assess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Collars, C., Koay, P. L., Lee, N. H., Ong, B. L., & Tan, C. S. (2018). Shaping maths coursebook 6B.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Ellington, A. J. (2003).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alculators on students' achievement and attitude levels in precollege mathematics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 433-463. https://doi.org/10.2307/30034795
- IEA(2016). TIMSS 2015 user guide for the international database supplement 1: International version of the TIMSS 2015 context questionnaire. Retrieved June, 15, 2018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
- Heller, J. I., Curtis, D. A., Jaffe, R., & Verboncoeur, C. J. (2005) Impact of handheld graphing calculator use on student achievement in algebra 1. Oakland, CA: Heller Research Associates.
-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06a).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06b). Secondary Mathematics Syllabuses.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a).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one to six.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2b). Mathematics Syllabus Secondary one to four.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Retrieved June, 15, 2018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 Scheuneman, J., & Camera, W. J. (2002) Calculator Use and the SAT(R) I Math. (Report No. RN-16). New York, NY: College Board.
- Sheets, C. L. (2007). Calculators in the classroom: Help or hindrance? Action Research Projects. 33. Retrieved June, 15, 2018 from http://digitalcommons.unl.edu/mathmidactionresearch/33
- Wolfe, E. W. (2010). What impact does calculator use have on test results? Test, Measurement & Research Services Bulletin, 14, 1-6.
- http://www.timss2015.org
- http://news.donga.com/3/all/20120119/43419783/1
- https://www.bbc.com/news/education-20259382
- https://www.gov.uk/government/news/use-of-calculators-in-primary-schools-to-be-reviewed
피인용 문헌
- 한국, 호주, 핀란드의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법 영역 비교 vol.34, pp.3, 2020,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3.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