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진, 이진화(2014). 영아의 보육교사와의 애착안정성 정도와 성별에 따른 사회적유능성의 차이. 한국영유아보육학, 89, 197-213.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d.). 맥락의 정의. http://stdweb2.korean.go.kr/에서 2018년 9월 2일 인출
- 권경숙(2002). 어린이집 영아들이 갈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2세아를 대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철, 이선채(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 효능감 및 민감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201-226.
- 김아람(2014). 어머니 및 교사와의 애착 안정성이 유아의 또래수용과 놀이상호작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 김희정, 임지혜(2016). 문헌고찰을 통한 국내 영아애착 관련 연구동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100, 57-83.
- 김인아(2004). 교사-유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주, 노은호(2006). 종일반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6(1), 63-80.
- 나종혜(1993). 어머니와 탁아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지선(2000). 영유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지희, 황인애(2007). 혼합연령 학급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요구와 반응 양상. 유아교육연구, 27(6), 187-212.
- 신애선(2017). 영아교사의 애착 및 영아의 몸짓과 영아 언어발달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7(4), 121-143.
-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2011).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 신지연(2006).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2세 영아의 애착비교: 애착행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6(1), 5-25.
- 신지연, 최석란(2005).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 애착과 사회, 정서적 행동. 아동학회지, 26(1), 137-154.
- 실험심리학용어사전 (n.d.). 상호보완의 정의. http://terms.naver.com/에서 2018년 9월 2일 인출
- 유효순(1992). 유아의 애착과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논문집, 15, 1-19.
- 유효순(2012). 영아와 애착.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기숙(1990). 전인적 발달을 위한 종일제 프로그램: 21세기를 향한 종일제 프로그램의 방향.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세미나 자료.
- 이보연(2016). 0-5세 애착 육아의 기적. 경기도: 예담.
- 이순영, 문영보(2005). 애착이론과 기질이론의 영유아보육현장 적용가능성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5(1), 89-103.
- 이영, 박경자, 나유미(1997). 애착 Q-set의 국내 준거 개발연구. 아동학회지, 18(2), 131-148.
- 이정희(1993). 취업모와 자녀간 애착 안정성과 관련 변인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주옥, 장현주(2004).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25-41.
- 이채호(2018).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애착 간의 구조모형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8(2), 203-215.
- 임명희(2008). 초기적응과정에 대한 영아 사례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8(2), 73-103.
- 정윤주(2017).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 안정성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남선(2002). 영아-교사간 애착 안정성과 영아 상징놀이에서의 자기-타인 관계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혜경(2006). 1, 2세 영아의 또래갈등 원인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7, 245-262.
- 주영은(2007). 애착증진을 위한 영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7(3), 35-52.
- 한국육아정책연구소(2016). 2016 유아교육 보육 주요 통계.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Ainsworth, M. D. S., & Witting, B. A. (1969). Attachment and exploratory behaviour of 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 In B. M. Foss (Ed.), Determinants of infant behavior (Vol. 4.), London: Methuen.
- Ainswo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s,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 Erlbaum.
- Baradon, T., Biseo, M., Broughton, C., James, J., & Joyce, A. (2018). 정신분석적 부모-영아 정신치료의 실제(신동주, 장형윤, 이한별 공역). 경기도: 정민사(2016 원저 발간).
- Bowlby, J. (2011). 애착-인간애착행동에 대한 과학적 탐구(김창대 역). 경기도: 나남(1969 원저 발간).
- Bowlby, J. (2014). 존 볼비의 안전기지: 애착이론의 치료적 적용(김수임, 강예리, 강민철 공역). 서울: 학지사(1988 원저 발간).
-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3-35.
- Bretherton, I., Biringen, Z., & Ridegeway, D. (1991). The parental side of attachment. In K. Pillemer & K. McCartney (Eds.), Parent-child relations throughout life (pp. 1-24). NJ: LEA.
- Bretherton, I., & Munholland, K. A. (2016). The internal working model construct in light of contemporary neuroimaging research.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3rd ed.) (pp. 63-90). NY: The Guilfrord.
- Clarke-Stewart, K. A. (1987). Predicting child development from care forms and features: The Chicago Study.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Research monographs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2-42). Washington, DC: NAEYC.
- Cugmas, Z. (2011). Relation between children's attachment to kindergarten teacher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play activiti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1(9), 1271-1289. https://doi.org/10.1080/03004430.2010.523993
- Day, B. (1983). Doing interpretation. In K. N. Newbury Park (ed.), Interpretive interactionism (pp. 35-50). NY: Macmillan Publish.
- Denham, S. A., Blair, K., Schmidt, M., & Demulder, E. (2010). Compromised emotional competence: Seeds of violence sown early?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2(1), 70-82. https://doi.org/10.1037/0002-9432.72.1.70
- Eckerman, C. Whatley, J. L., & Kutz, S. L. (1975). Growth of social play with peers during the second year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11(1), 42-29. https://doi.org/10.1037/h0076131
- Fantuzzo, J. W.,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s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3), 832-837. https://doi.org/10.2307/1130967
- Hamilton, C. E. (2000).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f attachment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1(3), 690-694. https://doi.org/10.1111/1467-8624.00177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Holmes, J. (2005). 존 볼비와 애착이론(이경숙, 역). 서울: 학지사(1993 원저 발간).
-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4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4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it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99.x
-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 Psychology, 28(5), 961-974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61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1), 264-273. https://doi.org/10.2307/1131380
- Howes, C., Rodning, C., Galluzzo, D. C., & Myers, L. (1988). Attachment and child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 403-416.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7-3
- Jacobson, J. L. (1981). The role of inanimate objects in early peer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2(2), 618-626. https://doi.org/10.2307/1129182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NY: Pearson A & B.
- Lieberman, A. F. (1977). Preschoolers' competence with a peer: Relations with attachment and peer experience. Child Development, 48, 1277-1287. https://doi.org/10.2307/1128485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CA: Sage Publication.
- Londerville, S., & Main, M. (1981). Security of attachment, compliance and maternal training methods in the second year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289-299. https://doi.org/10.1037/0012-1649.17.3.289
- Main, M. (1983). Exploration, play, and cognitive functioning related to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6(2), 167-174. https://doi.org/10.1016/S0163-6383(83)80024-1
- Main, M. (1991). Metacognitive knowledge, metacognitive monitoring, and singular(coherent) vs multiple(incoherent) model of attachment: Fingind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In C. M. Parkes & J. Stevenson-Hinde (Eds.), Attachment across the life cycle (pp. 127-159). NY: Routledge.
-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66-104.
- Matas, L., Arend, R. A., & Sroufe, L. A. (1978). Continuity and adapation in the second year: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later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49(1), 547-556. https://doi.org/10.2307/1128221
- McCartney, K. (1984).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 Psychology, 20(2), 244-260. https://doi.org/10.1037/0012-1649.20.2.244
- Mikulincer, M & Shaver, P. R. (2016). Adult attachment and emotion regulation.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3rd ed.) (pp. 507-533). NY: The Guilfrord Press.
- Mueller, E. & Lucas, T. A. (1975). A developmental analysis of peer interaction among toddlers. In M. Lewis & L. A. Rosenblem (Eds.), Friendship and Peer Relations (pp. 223-257). NY: Wiley.
- Oppenheim, D., Sagi-Schwartz, A., & Lamb, M. (1988). Infant-adult attachments on the Kibbutz and their relation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4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24(3), 427-433. https://doi.org/10.1037/0012-1649.24.3.427
- Robinson, C. C, Anderson, G. T., Porter, C. L., Hart, C. H., & Wouden-Miller, M. (2003). Sequential transition patterns of preschooler' social interactions during child-initiated play: Is parallel-aware play a bidirectional bridge to other play stat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1), 3-21.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03-6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G.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621-632). NY: Wiley.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CA: Wadsworth.
- Shaver, P. R., Mikulincer, M., Gross, J. T., Stern, J. A., & Cassidy, J. (2016). A lifespan perspective on attachment and care for others.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ement (3rd ed.) (pp. 878-916). NY: The Guilfrord Press.
- Slade, A. (1987).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involvement and symbolic play during the toddler period. Child Development, 58(2), 367-375. https://doi.org/10.2307/1130513
- Sroufe, L. A. (1983). Infant-caregiver attachment and patterns of adaptation in preschool. In M. Perlmutter (Ed.), Development and policy concerni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pp. 41-79). Hillsdale, NJ: Erlbaum.
- Van IJzendoorn, M. H., Sagi-Schwartz, A., & Lamberman, M. W. E. (1992). The multiple caretaker paradox: Data from holland and israel. New Direction for Child Development, 57, 5-24.
- Waters, E. (1987). Attachment behavior Q-set(version 3.0). NY: Stony Brook University.
- Water, E., & Deane, K. E. (1985). Defining and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 in attachment relationships: Q-methodology and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41-65.